커피 트윗

선진 기술을 사용하는 알리페이와 위챗페이 본문

4차 산업 & 핀테크

선진 기술을 사용하는 알리페이와 위챗페이

커피 트윗 2016. 8. 29. 08:07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 지의 사이트 (apps [dot] scmp [dot] com)에서 애플 페이에 관한 글인 “Apple Pay comes to Hong Kong, despite existing, more advanced payment systems” 옮겼습니다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 신문은 알리바바 소유라고 합니다그래서 그런지 제목부터애플 페이보다  선진적인 결제 시스템을 쓰고 있는 홍콩에 (애플페이가 오느냐약간 이런 느낌을 주는 기사의 제목입니다물론 신문이 알리바바와 아무 상관이 없다 하더라도알리페이나 위챗 페이의 결제 시스템이  편리하고 기술적으로 앞선 부분이 있습니다 (원문은  사이트에 8 22일에 게재되었습니다).     

                                                            

                                                                   

애플 페이가 홍콩에서 사용가능합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American Express), 비자 (Visa) 마스터카드 (MasterCard) 등을 소유한 고객들은 아이폰이나 애플 워치 (Apple Watch) 사용하여 일만 (10,000)개의 상점과 비지니스에서 비접촉 결제 (contactless payments) 지불 있습니다. 애플페이는 근거리 무선 통신 (near-field communications, NFC)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아이폰 6/플러스와 이후 모델에서 가능합니다 그리고 안전하게 결제하기 위하여 지문을 사용하므로 애플 페이는 최첨단의 기술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정말 그럴까요? 애플 페이는 아직도 스마트폰으 기존의 은행의 계좌와 연결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다만 빠른 비접촉 결제라는 점만 제외하면 말입니다. 이미 존재하는 은행의 카드를 디지털화했을 뿐입니다. 그러나 지역에서 대륙 본토의 중국에 의하여 이끌어지는데 위챗 (WeChat)이나 알리페이 (Alipay) 선진적인 기술을 사용합니다. “모바일에 관한 거의 아시아가 선도하고 있으며, 결제 또한 예외는 아닙니다라고 존스톤 (N. Johnston)씨가 말했습니다: 존스톤씨는 마인드쉐어 (Mindshare Worldwide) 미디어 네트워크의 디지털 직원 (digital officer at media network)이자, 글로벌 전략 의장 (global chief strategy)입니다. “위챗 (WeChat app) 아마 틀림없이 연결이 되는 상업 통합을 위한 지구적인 전형적인 모델일 것입니다. 당신은 앱을 통하여 지불/결제하며, 대출도 받으며 심지어 비자도 신청할 있습니다”. 결제 절차 기술 회사인 월드페이 (Worldpay)의 쏜튼 (S. Thornton)씨는 말하기를, 전자 월렛 (e-wallet) 카드의 실제 내용 (card details), 여행 서류, 그리고 로열티 카드 (loyalty cards) 다른 개인적인 서류까지 모두 저장합니다. 회사의 부사장이며 사업 개발의 아팍 (Apac)씨는 말하기를, “전자 월렛은 온라인과 실제 가게/상점에서 사용가능하며, 따라서 소비자들은 신용 카드따위는 버리고 그들의 스마트폰을 결제할 사용하는 것입니다 (“as consumers ditch their credit cards in favour of their smartphones to make payments”)”. 월드페이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전자 월렛을 이용한 거래는 중국의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 이미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챗과 알리페이를 가능케한 기술은, 애플 페이의 비접촉 결제같은 앱을 이미 한물 기술처럼 보이게 합니다. 중국의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 쿠민 (Chinese digital marketing agency Qumin) 디지털 마케팅 이사 (digital marketing director) (A. Ma)씨는 결제의 방법은 지금 매우 관심있어하는 주제입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는 작년에 있었던 알리바바 (Alibaba) 더블 일레븐 (Double Eleven)” 전자 쇼핑 이벤트를 예로 듭니다: 상품을 홍보하는 쇼에서, 시청자가 그들의 스마트폰을 흔들기만 해도 알리페이로 지불할 (“viewers could purchase with Alipay simply by shaking their phone”) 있었습니다.

위챗 역시 비슷한 첨단 기술적인 접근을 한다고 합니다. “위챗의 사운드 페이는, ‘유일한 큐알 코드와 비슷한유일한 음파를 만들어내기 위하여 초음파 기술을 사용합니다 (WeChat’s Sound Pay uses ultrasound technology to produce a unique sound wave, like a unique QR code)”, 라고 마씨는 말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스마트폰으로 이것을 이용하면, 당신 옆의 자판기 안의 상품을 구매할 있습니다”. 다른 형태의 디지털 결제역시 중국 본토의 바깥에서 개발되고 시험되고 있습니다. 존스톤씨가 말하기를, 비자 (Visa) 앱을 출시했는데, 앱을 이용하면, 소비자는 다른 사람이 입고 있는 옷을 사진으로 찍어보내면, 즉시 주문이 되어 다음 날에 배달이 된다고 합니다: 반면, “셀피 페이 (selfie pay)” 기능을 반대로 하여 사용자가 스스로의 사진을 찍으면 결제가 되도록 합니다. 생체 인식을 사용하는 결제 방법 역시 발전하고 있습니다: 핑고페이는 스마트폰이 없어도 사용자가 손가락으로 지불할 있도록 신용 카드에 연결했습니다 (“FingoPay links to a credit card and lets the user pay with a finger – no smartphone required”). 신체에 착용할 있는 기기로는, 스마트홈 (smart homes) 커넥티드 (connected cars), 그리고 핸즈-프리 기술이 중요해질 것입니다. 쏜튼씨는 보이지 않는 결제 (invisible payments) 앞으로 가장 흥미로운 트렌드 중의 하나가 이라고 말하며, 스마트 , 스마트 하우스 (smart houses), 스마트 오피스 (smart offcies) , 모두 전자 결제와 결부된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 달에 알리바바가 커넥티드 카를 내놓았는데, 운전자가 차를 떠나지 않고서도 주차비를 내고, 기름값을 지불하고 커피를 있다 그는 덧붙였습니다. “ 아직 이런 분야는 개척되지 않은 분야인데, 기회가 으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홍콩에서 애플페이는 위챗과 겨루고 경쟁하려는 것이 아니고, 다른 유명한 비접촉 카드와 경쟁합니다. “홍콩의 결제 시장은 매우 경쟁이 심합니다. 옥토푸스 카드 (Octopus Card) 어떻게 애플과 다른 경쟁자들과 겨룰지 궁금합니다라고 쏜튼씨가 말합니다. 옥토푸스는 애플 스마트폰과 그들의 카드를 결합하도록 (pair) 해줍니다. 그리고 전자페이 (O! ePay app) 스탠더드 차타드 은행 (Standard Chartered Bank) 고객들이 서로 송금하도록 해줍니다. “그렇게 하면, 애플과의 경쟁을 피할 있습니다라고 쏜튼씨는 덧붙입니다. 애플 페이는 미국, 영국, 캐나다, 프랑스, 스위스, 그리고 호주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홍콩은 이들 서구 시장과 뱅킹 인프라 시설과 카드를 사용하는 문화라는 측면에서는 비슷할지 몰라도, 중국 본토와 가까운 따라서 올해 초에 위챗 월렛 (WeChat Wallet) 재빠르게 홍콩에 들어왔습니다 때문에, 애플 페이의 기술만으로는 따라잡기 힘든 시장입니다. 마씨는 애플 페이의 지문-스캔 기술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내가 그것을 사용해도 큐알 포맷 (QR format) 방식만큼 신뢰할만하거나 연결되지 못하는 같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마씨는 애플이 혁신적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애플 페이는 5 정도 유명해질 것입니다. 그러나 위챗 페이나 알리 페이를 이길 없습니다: 그들이 나은 테크 기술을 가지고 있고, 본거지에서 싸우는 이점 (home advantage)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합니다.             


***      

'위워크 (WeWork)' 사진을 트위터에서 가져와서 올립니다. 위워크는 '사무실 공유 서비스'로 잘 알려져있고, 우리나라에도 들어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음의 트윗에서 보듯,  세계로 진출을 계속하네요. 관심있으신 분이나 소식이 궁금하신 분들은 트위터에서 아이디 ‘WeWork’ 팔로우하시기 바랍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트위터 계정 이름 바로 옆에 파란 색의 인증배지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