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리플 (Ripple)과 블록체인 그리고 글로벌 결제 본문

4차 산업 & 핀테크

리플 (Ripple)과 블록체인 그리고 글로벌 결제

커피 트윗 2016. 7. 30. 10:34

리플의 사이트 (ripple [dot] com)에서 “Seven Leading Banks Join Ripple’s Global Network” 옮겼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국제 결제를 하면, 이전에 2일에서 6 정도 (주말 제외, “two to six business days”) 걸리는 것이 초만에 결제가 된다니, 놀라운 소식입니다. 리플의 기술을 세계의 주요 은행들중 일부가 시행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2015 말에 리플은 연구실에서 벗어났다고 선언했습니다. 저희가 실험하는 것에서 벗어나, 전세계의 은행과 함께 통합하고 실행하여, ‘국제 결제 (cross-border payments)’ 바꾸어 놓을 것입니다. 2016년에는, ‘선탠더 (Santander)’ 리플의 국제 결제를 이용하는 영국의 은행이 되었습니다: 리플의 주요 기술을 사용하는 간단한 결제 (app)이 제공됩니다. 오늘, 저희들이 이러한 기본적인 바탕위에 성장하는 가운데, 일곱개의 금융 기관이 추가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탠더 (Santander), 유니크레딧 (UniCredit), 유비에스 (UBS), 라이제방크 (ReiseBank), 씨아이비씨 (CIBC), 엔비에이디 (National Bank of Abu Dhabi (NBAD)), 에이티비 금융 (ATB Financial) 등이 그들의 국제 결제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리플을 받아들인 최근의 은행들입니다.


리플의 최고 경영자인 라슨 (C. Larsen) 이를 가치의 인터넷 (Internet of Value) 실현시키는 장기간의 계획에 있어서 주요한 업적이라고 봅니다: “우리는 현재 티핑 포인트 (tipping point) 이르렀습니다. 이제 금융 기관들은 블록체인 실험과 프로젝트를 뛰어넘어 '은행 은행 (bank-to-bank volume)' 실제 세계에서의 적용/응용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전세계의 금융 체계 (global financial system) 향한 주요한 걸음입니다. 그리고, 리플의 네트워크가 성장함에 따라, 이런 새로운 상업적인 기회와 함께, 증가하는 실시간 요구 (growing demands for real-time), 높은 거래량 (high volume), 그리고 저가 (low value) 국제 결제를 향하여 우리는 나아갑니다. 이들 선도적인 은행들은 다음과 같은 리플의 분산 금융 기술 (“Ripple’s distributed financial technology”) 장점을 취하고 있습니다: 합의에 이르는 데에 있어 시간과 비용을 많이 줄일 있으며, 높은 거래량을 최적화하며, 국제적인 거래 (global transactions) 있어 저가로 있습니다. 이들 금융 기관중 많은 기관들이 실제의 돈을 송금할 이미 리플을 사용하고 있으며, 널리 알려진 상업적 제작에서 기술을 이용하여 하고 있습니다.       

 

기업적인 블록체인 해결책의 유일한 제공자로써, 리플의 성장하는 전세계적인 네트워크는 전세계의 최고 50개의 은행 중에서 12개의 은행을 포함하고 있으며, 상업적인 거래에서 10개의 은행이, 그리고 실험을 마친 은행은 30 여개가 되며, 그리고 다른 은행중에서도 많은 기관들이 리플의 해결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As the only provider of enterprise blockchain solutions, Ripple’s growing, global network includes 12 of the top 50 global banks, ten banks in commercial deal phases, and over 30 banks pilots completed, among many others also using Ripple’s solutions”). 저희가 리플의 기술에 대하여 이들 은행중 일부로부터 받은 반응은 이렇습니다. 세데르 (P. Cederle) 유니크레딧 비지니스 통합 솔류션 (UniCredit Business Integrated Solutions) 최고 경영자입니다 [그가 말하기를]: “블록체인과 이와 관련된 기술은 지금 상태로부터의 패러다임의 변화 (“Blockchain and related technologies are a paradigm shift from the status quo”) 뜻하며, 우리는 혁신의 주요한 촛점이 계속 증가하는 것을 봅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실험실에서 벗어나 환경에서 실험하는 것입니다. 리플과의 파트너십을 통하여, 우리는 글로벌 결제를 최적화 (“optimizing our global payments”)하고 있으며, 저희 은행은 상업적인 분야에서 분산 금융 기술을 시행하는 최초의 주요 은행들 중의 하나입니다 (one of the first major banks to implement distributed financial technology in a commercial setting)”.


스탠지 (C. Stange) 에이티비 (ATB) 전략 의장이며 운영자입니다 [그가 말하기를]: “블록체인의 기술을 사용하여, 이제 에이티비 금융 (ATB Financial) 국제 결제를 초만에 (in a matter of seconds) 있는 최초의 캐나다 금융 기관이 되었습니다. 블록체인이 없었다면, 이런 거래는 (주말을 제외하고) 2일에서 6 정도가 소요됩니다. 블록체인은 우리의 가격을 저축하고 옮깁니다. 아직 배울 것이 많이 있지만, 우리가 실행한 이런 거래에서 확실히 있는 점은 국제 결제에 드는 시간을 많이 줄일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은 우리의 고객들을 위한 뱅킹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쿠마는 엔비에이디에서 상품 경영과 지티비 비지니스의 관리 이사이자 대표입니다 (“R. Kumar, Managing Director & Head of GTB Business and Product Management at NBAD”): 엔비에이디는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려 끊임없이 연구하며 개척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과 분산 장부는, 우리의 고객들로 하여금 이제 우리의 네트워크에서 쉽게, 가장 효율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인 비용으로 결제를 있게 합니다 (Blockchain and distributed ledgers will enable our clients to seamlessly send payments across our network in the most efficient and cost effective way). 리플을 사용함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고객들은 네트워크에 효율적으로 가시성을 가지며 투명하게 접근할 있습니다.”

그리피스 (P. Griffiths) 씨아이비씨의 국제 거래 뱅킹 (Global Transaction Banking at CIBC) 상임 부사장입니다 [그가 말하기를]: “분산 거래 장부 기술은 금융 분야를 바꾸어놓을 잠재성을 지니고 있고, 돈을 전세계적으로 (globally) 쉽게 그리고 빨리 보낼 있게 하여 고객들에게 향상된 경험을 하게 합니다. 리플과 같은 파트너와 함께 일하며, 고객들을 위한 혁신적이고 새로운 개발에 앞장서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난 캘거리에서 있었던 결제 파노라마 (Payments Panorama)에서, 리플은 은행사이에서 실제적인 자금이 송금되는 것을 실시간으로 보여주었습니다 [원문의 글은 6 22일에 사이트에 게재되었습니다 역자 ]: 은행은 에이티비 금융 (ATB Financial) 라이제방크 (ReiseBank)였습니다. 자리에 참석한 사람들은 각각 다른 대륙에 위치한 은행간의 거래가 초만에, 분명한 금액의 수수료와 함께 확실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직접 보았습니다 [에이티비 금융은 캐나다에 있는 은행이고, 라이제방크는 독일에 있는 은행입니다 역자 ]. 참석한 이들이 것은 국제 결제의 미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