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중국의 모바일 결제: 알리페이, 위챗 월렛, 애플 페이 본문

4차 산업 & 핀테크

중국의 모바일 결제: 알리페이, 위챗 월렛, 애플 페이

커피 트윗 2016. 6. 13. 11:03

중국의 위챗 (WeChat) 소식입니다. 옮겨온 글의 제목은 “Chinese consumers lead the world in paying with their phones”이고, 원문의 웹사이트는 techniasia [dot] com입니다. 다음의 사진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상점안에서 [물건을 사고 돈을] 지불하는 것에 관한 , 중국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전세계에서 가장 앞서나가는 선도자들입니다. 이마케터 (eMarketer) 측의 조사된 정보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2016 말까지 일억 구천 오백만 (195 million) 명의 사람들이 그들의 휴대폰을 월렛으로 사용하게 것이라고 합니다. 숫자는 중국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38 퍼센트에 해당하는 숫자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는 미국에서 가게/상점안에서 지불하는 숫자의 배입니다. 중국에서 거의 누구나 사용하는 인기있는 메시지 앱인 위챗 (WeChat)’ 모바일 월렛 (mobile wallet) 기능도 가지고 있는데, 위챗의 모바일 월렛은 인터넷/온라인에서 지불도 가능하고 또한 [실제] 상점/가게안에서 물건을 때에도 지불이 가능합니다. 위챗의 막강한 경쟁자인 알리페이 (Alipay) 함께 - 위챗의 월렛과 알리페이 중국에서 흔하게 받아들여지는 지불 수단이므로, 대부분의 상점에는 알리페이와 위챗 지불이 가능하다는 표시를 해둡니다. 사람들이 위챗이나 알리페이를 사용하여 지불하려면, 그들은 앱에서 지불 (pay)” 기능을 찾아서 누릅니다: 그러면, 휴대폰의 화면에 큐알 코드 (QR code) 뜹니다. 그러면, 상점의 직원이 상점의 지불대에 연결된 스캔 기계로 [ 큐알 코드를] 스캔합니다. 그러면, 고객은 자신의 앱으로 영수증까지 받게 됩니다. 오렌지 쥬스를 사도 말입니다.

 

중국에는 가지 주요 모바일 월렛을 선택하여 지불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챗과 알리페이, 그리고 상대적으로 새로 들어온 지불 기능인 애플 페이 (Apple Pay)’입니다. 애플은 중국에서 가장 카드 네트워크인 유니온페이 (Unionpay) 협력하므로, 유니온페이의 인풋 키패드 (PIN input keypad)’ 가능한 상점이라면 애플 페이 역시 사용될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상점에서 가능합니다. 그리고 상점안에는 근거리 무선 통신 (NFC)’ 기계가 있어서, 아이폰을 들고 키패드 근처에 갖다대면, 무엇을 사든 지불할 있습니다. 알리페이는 전자 상거래의 거인인 알리바바 (Alibaba) 의하여 만들어진 모바일 지불 앱니다. 알리페이 앱은 사용자 수가 4 (400 million) 이릅니다. 위챗과 더불어, 알리페이는 중국의 주요 도시의 대부분의 상점에서 받아들여집니다: 여기 코스타 커피 (Costa Coffee)같은 상점에서도 말입니다.

 

이마케터의 분석가인 (Haixia Wang) 따르면, 위챗이 인기있는 소셜 앱이므로, 상점안에서 지불하는 기능으로 확장되는 데에도 이런 인기가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위챗] 사용하는 많은 사람들은 이미 친구와 메시지를 주고받기 위하여, 그리고 [위챗이 제공하는] 다른 수많은 서비스를 날마다 사용합니다. 그들이 (다른 서비스를 제공받거나) 무슨 물건을 사고 이에 대해 지불하려 굳이 다른 앱을 필요가 없습니다”. 중국은 단지 세계에서 가장 모바일 지불 시장일 아니라,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상점안에서 지불하는 고객들의 수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배로 늘어났고, 앞으로 2020년까지 중국의 스마트폰 사용자 숫자의 절반 이상이 이렇게 지불할 것입니다. 이마케터의 (S. Shum)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미국보다 많은 수의 사람이 이용하고 있긴 하지만, 중국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지불하는 고객은 주로 도시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중국이 당면한 문제는 미국과 비슷합니다: [고객이] 지불하는 지불대에 모바일 지불 방식이 가능하도록, 소매상인들이 지불 관련 기계를 설치해야 합니다. 중국의 스마트폰을 가진 고객들은 그들의 휴대폰에 지불 정보 (payment information) 저장하는데 별다른 거부감이 없으며, 다른 선진국의 고객들보다 중국의 스마트폰 이용 고객들은 실제 화폐가 아닌 지불 방식 (non-cash payments)’ 사용하는데 있어 더 열린 태도를 보입니다”. 중국은 온라인 인터넷 쇼핑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지불 방식에 익숙해져 있으므로, 온라인 지불 방식 그대로 똑같은 월렛 앱을 사용하여 실제 가게/상점에서 지불하는 것에 대해서도 쉽게 적응하고 있습니다.   


***


트위터에서도 위챗은 열심히 광고하고 있는데,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도 여전히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듯 합니다. 위챗의 남아공 트위터 계정이 위챗 월렛 (WeChatWallet)’ 대하여 광고하고 있습니다 (다음 사진 참조). 

                                    

                                                 

그리고 (위챗 계정이 아닌)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케이프 타운의 어떤 상점에서도 위챗 월렛을 트위터에서 홍보하고 있네요: 위챗으로 (pay with Wechat Wallet) 지불가능하며, 20 퍼센트의 캐쉬백 혜택을 준다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해당 지역에서 위챗 월렛을 사용하는 고객이 많으니 저렇게 광고하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트윗의 사진에 위챗 앱의 아이콘이 보입니다 (다음 사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