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넘버26, 모네스 은행, 그리고 비트코인 본문

4차 산업 & 핀테크

넘버26, 모네스 은행, 그리고 비트코인

커피 트윗 2016. 7. 2. 09:16

유럽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독일의 핀테크 스타트업, ‘넘버26 (Number26)’ 대한 소식입니다. 최근 유럽 ICT 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제가 6 16일에 올린 게시글, ‘아이메시지를 위한 스퀘어 캐시 그리고 유럽 ICT 수상 회사 나오는데, 넘버26는 ‘유럽 핀테크 (European Fintech Award)’ 받았습니다). 넘버26를 이용하는 고객중에서 애플 사용자는 iOS 10부터 음성으로 명령하여 돈을 송금할 있다는 소식입니다. 옮긴 글의 제목은 “The Future of Sending Money (With Your Voice)”입니다. 원문 출처로 다음의 사진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5년전의 특별한 키노트 발표장에서, 애플은 시리 (Siri) 소개했고 이것은 사람들이 기기를 작동하는 법을 완전히 바꾸어놓았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기기에) 손을 사용하지 않고, 음성으로 명령하여 일을 처리할 있게 되었습니다. 가까운 곳에 있는 음식점도 찾을 있게 되었고, 날짜별로 예약해놓은 약속이나 스케줄도 쉽게 관리할 있게 되었고, 혹은 친구와 문자 주고받는 것도 음성으로 있게 되었고 (“and even have entire text conversations with their friends”), 물론 시리와 음성으로 대화할 있습니다. 이번 주의 세계 개발자 회의 (Worldwide Developer Conference, WWDC)에서 애플은 출시될 iOS 10 미리 소개했는데, 새로운 기능중에는 시리가 앱과 상호작용할 있는 기능도 (“including a major addition that allows Siri to interact with apps”) 있었습니다: 개발자들은 이제 흥미롭고 기능적인 새로운 가능성을 미래에 만들어 있게 것입니다 [이번 주는, 원문이 6 16일에 게시되었으므로, 6 16일이 들어간 주를 가리킵니다 역자 ]. 넘버26 역시 바로 회의장의 대형 화면앞에서 우리 회사가 앞으로 선보일 기능을 알렸습니다.


앞으로 , (애플의) iOS 10 사용하는 넘버26 고객들은 음성만으로 돈을 송금할 있게 것입니다: 그리고 송금 과정은 15초이내에 이루어질 것입니다. 영화관에 가는데, 시간은 늦었고, 그런데 친구에게 돈을 보내어야 상황이라고 가정해봅시다. 혹은, 부인과 공항에 가는데 손에는 짐이 잔뜩 들렸습니다, 하지만 택시비를 (손에는 짐이 있지만) 음성으로 갚을 있습니다. 혹은 동료들과 함께 식사를 하고 자신의 식사비를 내기 위하여 현금인출기로 필요는 없습니다: 당신은 바로 자신의 식사비를 있습니다. 마치 비밀 요원이 당신을 도와주는 같지요. 그리고 보안과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하여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리 회사는 이를 위하여 모든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친구에게 송금을 , 당신만이 송금할 있습니다: 휴대폰의 주인을 정확히 (“after a simple identity check”) 확인하여 오직 당신만이 당신의 휴대폰으로 송금할 있도록 합니다. 우리 회사가 앞으로 개발할 기능에 대하여 계속 관심을 가지고 보아주시기 바랍니다. 동안은 그냥 시리에게 내일의 날씨에 대하여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


영국의 핀테크 은행인 모네스 (Monese) 블로그에 올린 “What Brexit means for you – part 1” 옮겼습니다. 요즘 영국의 유럽 연합 탈퇴로 인하여 소식이 많은데, 핀테크 은행에서도 이런 내용으로 글을 올리는군요. 원문 출처로 다음의 사진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게시글은, 영국의 모네스 은행이 영국 사람들에게 조언하는 내용이므로, 혹시 이 번역을 읽으시는 독자께서 혼란스러워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우리는 영국이 유럽 연합을 탈퇴한다는 투표 결과를 들었습니다. 역사적인 국민 투표에 72.2 퍼센트의 유권자들이 참가해서 투표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예측하기를 진영 모두 비슷한 형세이지만 잔류 진영이 이길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51.9 퍼센트로 탈퇴하자고 주장하는 쪽이 이겼습니다. 이제 영국은 탈퇴하기로 결정했는데,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지금 당장은 모든 것이 예측이고 짐작일 뿐입니다. 이것은 새로운 상황이고, 유럽 연합에서 지도적인 위치에 있는 나라가 탈퇴한 적은 이전에 없었으니까요: 그래서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가를 예측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물론 리스본 트리티 50 조항이 (Article 50 of the Lisbon Treaty) 실시가 것이라는 예측은 합니다: 탈퇴는 2년이라는 기간을 두고 진행되는데, 조항의 내용이 협상되고 결정됨에 따라 탈퇴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최소한, 캐머런 총리가 정식으로 총리직을 사임하는 10 이전에는 아직 이것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일상적으로는, 탈퇴가 가져올 어떤 변화는 이미 현실화되었는데, 다가올 가까운 미래에 각각의 개개인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조금 구체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여름 휴가에 드는 비용이 더 비싸질까요? (Will your summer holiday be more expensive?) 

탈퇴라는 투표 결과, [영국 화폐인 파운드] 스털링 (sterling) 급격히 값이 떨어졌습니다. 스털링의 가치는 [유럽의 유로화와 비교해서] 1.20 유로까지 떨어졌는데, 이는 작년의 가격보다 15 퍼센트나 떨어진 환율입니다. 미국의 달러와 비교하면, 환율은 떨어져서, 6.5 퍼센트 하락했습니다. 여름 휴가를 생각해봅시다: 작년에 만약 당신이 500 파운드 [영국 화폐인 파운드] 소비했다면, 올해에는 65 파운드를 지불해야 합니다. ‘컨슈머 인텔리전스 (Consumer Intelligence)’라는 기관에서 일하는 금융 연구원인 휴즈 (I. Hughes)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이번 주에 외화를 사려는 사람들에게 [영국인] 사지말라고 조언합니다 [ 원문은 6 24일에 게시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6 24일이 들어있는 주간을 의미합니다 역자 ]. 다음 주의 중간쯤 되는 시점이 되면, 유로화에 대하여 여전히 약세를 보일 것이지만, 그래도 쯤이면 환율이 안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건물 등의) 재산을 사는 것은 어떨까요? (What about buying property?)

오늘 아침에 보고된 내용인데, (영국의 탈퇴 결과) 집값이 하락할 것이라는 판단아래, 집에 대한 거래에서 사려고 하는 사람들이 주춤하고 있습니다. 지금 어떤 거래를 해도 네거티브 자산이 것이라는 판단때문입니다 (“leaving them stuck in instant negative equity on any purchases they make”). 재산/건물 시장에서 독자적으로 활동하는 전문가인 프라이오 (H. Pryor) 예측하기를, 영국의 집값은 15 퍼센트 하락할 것이며, 그리고 거래량은 20 퍼센트 줄어들 것이라고 합니다. 만약 영국의 스털링이 다른 나라의 화폐들에 대하여 계속 하락한다면, 이는 외국의 구매자들에게는 돈을 좋은 기회가 수도 있다고 합니다. 외국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영국) 파운드 화폐가 떨어진 것을 (좋은 기회로 보고) 영국의 집을 사들이는 것이 증가할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차에 드는 기름값이 비싸질까요? (Will filling my car be more expensive too?)

마디로 답하면, ‘’, 그렇습니다. 원유 (crude oil)를 값을 정하는 기준은 미국의 달러이기 때문에, 스털링의 가치가 떨어지면, [영국내에서는] 기름을 사는데에 가격이 올라가고, 따라서 당신은 기름값을 지불해야만 합니다. 가능하다면, 앞으로 가격이 오르기전에, 오늘 차에 기름을 채워놓으십시오.

 

그리고 다른 변화를 다음 파트 2에서 다루려 합니다.


***


트위터 계정 pymnts가 비트코인에 대한 간단한 숫자와 정보 소개하는 트윗입니다


                                                         

먼저, 오백 칠십만 (15.7M, 혹은 15,717,057)이라는 숫자는 지금 현재 유통되고 있는 비트코인의 수입니다. 그리고, 이천백만 (21M)이라는 숫자는 지금 상황에서 생산될 있는 비트코인의 수입니다 (“The total number of bitcoins that can be produced (under its current structure)”). 그리고, 오억 달러 ($10.5B), 비트코인의 시가 총액을 추정한 가격입니다. 삼천육백은 (3,600) 하루에 생산되는 비트코인의 수입니다. 육백칠십육 달러 십이 센트는 ($676.12) 7 1 현재 비트코인의 가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