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블록체인과 결제, 블로크 (Bloq), 그리고 Ripple 본문

4차 산업 & 핀테크

블록체인과 결제, 블로크 (Bloq), 그리고 Ripple

커피 트윗 2016. 5. 6. 17:43

블록체인과 비트코인, 그리고 이와 관련된 결제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이 토론을 하고 있는 듯 합니다. 이런 토론 중의 하나를, 코인데스크의 웹 페이지 (coindesk [dot] com)에서 옮겼습니다. 

     


                      

“Is Blockchain a Better Payments Rail?  Panelists Divided at Consensus 2016”

  

분산 거래 장부 (distributed ledgers)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기술로 지칭되곤 합니다. 그런데 과연 분산 거래 장부가 지금 존재하는 결제 시스템을 대체할 것일까요? 이러한 주제는 토론에서 중심적으로 거론되었는데, 토론을 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페인의 메가뱅크 산탠더 (Santander)’ 포라 (Julio Faura), 블록체인 결제 스타트업인 얼라인 코머스 (Align Commerce)’ 포즈리 (Marwarn Forzley), 세계적인 컨설턴트인 딜로이트 (Deloitte)’ 기먼 (Gys Gyman), 분산 거래 장부 리플 (Ripple)’ 지도자인 라슨 (Chris Larsen), 그리고 비트코인 결제 스타트업 회사인 비트페사 (BitPesa)’ 로시엘로 (Elizabeth Rossiello) 금융계에서 재직중인 인사와 스타트업 분야의 사람들이 참석했습니다. 토론의 여러가지 주제중에서 가장 주요한 점은, 현재 사용되는 결제 시스템 분야에서는 지금의 새로운 도전을 어떻게 보느냐 것이고, 블록체인과 같은 기술, 특히 비트코인 블록체인이 이런 결제 서비스 분야에서 좋은 영향을 끼칠 것인가, 라는 점입니다. 로시엘로는 아프리카에서 스타트업의 지도자로 일하면서 쌓은 그의 경험에 근거하여, 현재 결제 시스템의 여러가지 문제들이 공공의 블록체인 기술로 인하여 해결될 있는 이유를 주장합니다: “만약 당신이 미국에서 세네갈 (Senegal) 송금을 한다면, 당신은 송금 관련 환율을 알고 싶을 것입니다. 이것을 아는데, 14일이 걸립니다라고 설명합니다.

 

'Bitcoin as a rail'

 

토론자 중의 명만이 비트페사와 같은 비트코인 분야에서 일하므로, 현재의 결제 시스템에서 어떻게 비트코인이 새로운 역할을 담당하며 기능할지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만약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공동체가 없다면, 나는 내가 경영하는 회사의 고용인들에게 제대로 월급을 지불할 없습니다라고 그는 설명합니다. 한편, 산탠더의 포라는, 비트코인은 아직 실험일 뿐이라는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비트코인은  자체로써, 자체 내부에서 일어나는 훌륭한 실험일 뿐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이 지금 실제하는 결제 시스템과 사람들 사이에서 운용될 있을까, 라는 점에 대해서는 나는 회의적입니다. 차라리 리플같은 종류가 나은 합니다. 왜냐면 비트코인은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다양하게 다른 수준의 법률적 측면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because with bitcoin, you have different people and different levels of legality”).

 

Distributed ledger alternatives’

 

그러나, 암호화된 화폐를 사용하는 점에 대하여 토론을 하게 되자, 가장 결정적인 것은 송금을 하는 기능이라는 점에 촛점이 맞추어졌습니다: 이를 주장한 사람은 얼라인 코머스의 포즈리입니다. 그는 얼라인 코머스가, 작은 사업체들이 국제적으로 결제를 하는 데에 있어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이유가 바로 비트코인이 지닌 환금성 (혹은 유동성, liquidity) 때문이라고 합니다. 포즈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비트코인은 거래를 할만큼 환금성/유동성이 좋습니다 (“The thing with bitcoin is that it is liquid enough that you can do transactions”). 네트워크가 유동성이 좋을수록, 당신은 결제를 스케일 (scale) 있습니다 ("The more the network is liquid, the more you can scale payments").

미래의 개발자와 스타트업 소유주를 위하여, 토론자들은 결제 제공을 시작할 다음의 같은 조언을 합니다. 호프만과 라슨은 서로 비슷한 얘기를 했는데, 개발자들은 기술보다 해결에 신경을 써야한다고 말합니다. 특히, 전체적인 범위를 고려하고, 어떤 시스템이 가장 적합한지 결정하라고 조언합니다. 그리고 로시엘로가 궁극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매우 다른 기술과 미심쩍은 규제를 지닌 것으로 회사에 접근하려면, ‘경비/원가 절감이라는 장점을 함께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음은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운영 시스템인 '블로크엔터프라이즈 (BloqEnterprise)'에 관한 글을 옮긴 것입니다 (원문 출처로 다음의 사진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업을 위한 블록체인 운영 체제인 블로크엔터프라이즈 (BloqEnterprise, The Blockchain Operating System for Companies)"

  

기업 수준의 분산 거래 장부 기술 솔루션 제공자인 블로크 (Bloq) 블록체인 기술에 심도있게 나아갑니다: 블로크는 블로크엔터프라이즈 (BloqEnterprise)’라고 불리우는 기업 수준의 상품을 출시했는데, 이것은 블로크가 내어놓은 상품이기도 합니다. 이름에서 알수있듯이, 기업 수준의 솔루션은 포괄적인 블록체인 기반의 운영 시스템으로써, ‘비오에스 (BOS)’ 통칭됩니다. 블로크엔터프라이즈는 회사들로 하여금, 하나의 운영 시스템과 함께 다양한 운영 (operations) 있는 도구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을 제공하며, 이를 충분히 활용할 있도록 합니다. 그러므로, 상품을 사용하여, 사용자는 블록체인을 만들고, 커스터마이즈하며 (customize), 분석하고 업데이트할 있습니다.

블로크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운영 시스템은 사적인 (private) 블록체인, 공공의 (public) 블록체인, 그리고 허가받은 (permissioned) 블록체인 등의 유형들을 만들고 에딧 (edit) 있습니다 ("The BloqEnterprise blockchain operating system can be used to create and edit private, public and permissioned blockchain types"). 게다가, 블록체인 운영 시스템은, 블록체인 인프라스트럭처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데에 유용한 기능들 역시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운영 시스템인 블로크데브 (BloqDev)’ 자바, 자바스크립트, 그리고 피톤에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있도록, 커스텀 엔터프라이즈인 아이디이 (IDE) 포함하고 있습니다. 블로크엔터프라이즈의 블로크라우터 (BloqRouter)’ 비트코인 노드 (full node)로써, 가장 보안이 좋은 노드로 여겨지고 있으며, 비트코인 코어에서 비트코인 클래식으로 (혹은 비트코인 클래식에서 비트코인 코어로) 전환할 있습니다. 사용자는, 또한 블로크뷰 (BloqView)’ 사용하여, 다양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분석하는 것을 감시/관찰할 있습니다. 블로크엔터프라이즈는 고객 서비스와 다른 전문적인 서비스를 24시간 연속으로 제공하는데, 블록체인 운영 시스템을 사용하는 회사들은 이러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받을 있습니다.

지난 해에 가지크 (Jeff Garzik) 로자크 (M. Roszak) 의하여 시작된 회사인 블로크는, 현재 전세계에서 선도하는 회사들에게 기업형 그레이드 블록체인 기술 (enterprise grade blockchain technology)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솔루션들은, 빠르게 성장하며 변화하는 블록체인 기술로 인하여 빨리 변화하는 기술적인 환경에서 회사들이 변화하는 기술들을 따라잡을 있도록 도와줍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이제 여러 산업 분야에서도 도입되어 적용되고 있습니다. 블로크엔터프라이즈는 회사 [블로크] 상품이지만, 블로크는 전략적 컨설팅, 혁신 워크숍, 교육, 그리고 트레이닝 등등의 서비스를 블로크싱크 (BloqThink)’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분야에서 제공해왔습니다. 신속한 프로토타입 디자인 (prototype design) 개발은 블로크의 강점이며, [블로크의] 블록체인 운영 시스템을 사용하는 회사들도 이를 사용할 있습니다. 편리한 서비스와 블록체인 기술의 성장을 돕기 위하여, 블로크는 딜로이트 (Deloitte),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써클 (Circle), 그리고 비트페이 (Bitpay) 사업 파트너 관계를 맺었습니다. 조언을 해주는 패널 (panel)에는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분야에서 알려진 인물인 앤데르센 (Gavin Andresen) 스자보 (Nick Szabo)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른 유명한 인물로는, 버추얼 캐피털 벤처스 (Virtual Capital Ventures) 무가야 (William Mougayar), 탤리 캐피털 (Tally capital) 필리포스키 (Flip Filipowski), 델타 스트레티지 (Delta Strategy) 뉴섬 (Jim Newsome) 등이 있습니다. 블록크엔터프라이즈를 사용하는 많은 회사들은 이제부터 그들의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알맞게 사용하며 유지할 있습니다. 이러한 도입이 점점 늘어날수록, 저희 블로크 회사에서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많은 회사들이 선택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블록체인과 결제에 대한 견해를 밝히는 “Deloitte Banking Industry Outlook: Banking Reimagined”라는 글을 옮겼습니다. 딜로이트에서 블록체인과 결제에 대하여 발표한 보고서입니다. 원문 출처는 리플의 웹 페이지 (ripple [dot] com)입니다.




 

금융 분야에 대한 딜로이트의 전망: 뱅킹을 다시 생각하다 (Deloitte Banking Industry Outlook: Banking Reimagined)”

  

딜로이트의 최근 보고서, “금융 산업에 대한 전망 (Banking Industry Outlook)”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합니다: 당신은 금융과 은행 산업 분야의 미래를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보고서는 다가올 미래 세계의 새로운 결제 방식은, 블록체인 (blockchained), 다이렉트 (direct), 그리고 매끄러운 진행 (seamless)이라고 예측합니다.

딜로이트는 해에 세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거래를 26 ($26 trillion) 달러라고 추산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엄청난 금액을 거래하는 방식은 비효율적이며, 오래된 방식이고 또한 세계적인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방식이라고 주장합니다. 보고서는 말하기를, 결제 분야에서 혁신을 꾀하는 경쟁은 치열하여 애플같은 대기업을 끌어들일 정도이지만, 그러나 분산거래 장부 (distributed ledger) 기술이야말로 결제 인프라스트럭처 (payments infrastructure)’에서 가장 중요하고 변화를 가져올 요소입니다.

리플 (Ripple) 샌탠더 (Santander) 파트너십을 맺은 것을 예로 들면서, 딜로이트는 강조하기를, 모든 주요한 금융 기관은 블록체인 혹은 분산 거래장부 기술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거래 금융, 국제 송금, 그리고 결제 조정 (payments reconciliation)’ 등을 포함하는 모든 결제 과정을 간소화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하여 연구하며 탐색하는 것입니다. 금융 기관에 대한 딜로이트의 조언은 분명합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점은, 파트너십을 맺고, 고용하고, 크라우드소싱 (crowdsourcing) 하고, 그리고 파일러팅 (piloting) 함으로써 전략적으로 혁신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탐색하는 노력을 늘리고, 새로운 사례 연구 (use cases) 창출하기 위하여 혁신하는 것이 성공의 가장 주요한 요인입니다”. 이것은 새로운 기술에 관심을 가진 은행이 여유롭게 하는 행동이 아닙니다: 딜로이트 측의 견해는, 앞으로 다가올 십년 동안 결제 시스템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 바로 블록체인의 혁신이라는 것입니다 ("Deloitte projects that blockchain innovations will be the most transformative change in the payments system for the next ten years"). 딜로이트의 예측에 따르면, 사물 인터넷의 디지털 결제와 다이렉트 기업 결제때문에, 2025년까지 결제의 규모는 엄청나게 증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Their prediction is that all payment volumes will increase dramatically by 2025, spurred by Internet of Things (IoT) digital payments and direct corporate payments"). 결제 인프라스트럭처에서 일어나는 변화로 인해, 감소하는 마진 (margin) 수수료에도 불구하고, 거래량은 증가할 것입니다. 중개 기관의 필요성이 줄어드는 만큼 비용도 줄어들 것이며, 세계로의 접근성은 증가할 것입니다.

그러나, 글로벌 금융 (global finance) 같은 분야에서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딜로이트는 분명하게 경고합니다: “저희 측의 견해는, 이러한 기대와 약속은 분명하게 있지만, 실제로 이런 가능성을 현실화시켜 이루어 나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이행하기에는 기존 시스템이 과잉 상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모두 협력하여 엄청난 노력을 해야, 블록체인에 기반을 거래와 세틀먼트 인프라스트럭처 (settlement infrastructure) 전환할 있을 것입니다.” 리플 인사이트 (Ripple Insight) 뱅킹 기술 분야에서 일어나는 근본적인 변화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은행들은 에이티엠 (ATM) 서비스, 에이시에이치 (ACH) 거래 그리고 온라인 뱅킹 등에 엄청난 투자를 함으로써, 이런 노력으로 기존 시스템의 과잉적인 면을 극복했습니다. 때마다, 자동화는 수익과 고용을 감소시킬 것이라는 예언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때마다, 기술적인 진보는, 세계의 고객에게 빠른 서비스를 저렴하게 제공함으로써,  전체적인 거래를 증가시켜왔습니다. 이런 모든 점을 생각하며, 리플은 은행의 미래를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볼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다시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