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아토믹 스왑의 잠재력 본문

코인 및 토큰

아토믹 스왑의 잠재력

커피 트윗 2018. 9. 17. 08:50

브레이브 코인의 사이트 (bravenewcoin [dot] com)에서 “Are Atomic swaps potential exchange killers?” 옮겼습니다. 원문은 7 25일에 게재되었습니다.        

                    

주요 언론 매체들이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에 초점을 맞추어 암호화폐 보도를 하려는 경향때문에, 암호화폐 분야에서 일어나는 진전/발전이 보도되고 또한 오해되고 있습니다. ‘아토믹 스왑 (atomic swaps)’ 바로 이러한 주제 가운데 하나입니다. 흔히 아토믹 스왑 (atomic swaps)’으로 알려진 크로스-체인 아토믹 스왑 (cross-chain atomic swaps)’암호로 기능하는 스마트 계약/컨트랙트 (cryptographically-powered smart contracts)’로써, 개인 개인의 기반에서 종류의 암호화폐를 거래할 있도록 해줍니다: 더구나 신뢰해야 3자도 필요없으며, 다른 쪽이 채무불이행을 염려없이 말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어떤 사람이 중앙화된 거래소없이 비트코인을 이더로 바꾸기를 원한다면, 우선 사람은 거래 환율에 합의하고 사람은 비트코인을 직접 상대방에게 보내며, 또한 상대방 역시 직접적으로 이더리움을 보냅니다. 그러나, 암호화폐 거래는 “(거래) 이전의 상태로 되돌릴 없으므로 (irreversible)”, 먼저 보낸 사람이 불안한 위치에 놓이게 수도 있습니다: 만약 쪽이 코인을 먼저 보냈다면, 상대방 역시 자신의 코인을 보내어 줄지에 대하여 확신할 없는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탈중앙화된 개인 개인의 거래가 블록체인에서 이루어지기 위해선, 거래를 하는 양쪽 모두 어길 없도록 확실히 해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크로스-체인 아토믹 스왑에서는 해시-타임 락트 컨트랙트 (hash-time locked contracts)’ 바로 기능을 수행합니다. 해시 타임 락트 컨트랙트 (hash-time locked contract (HTLC)), 아토믹 스왑이 암호적으로 무신뢰의 방식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실히 해줍니다

HTLC (해시 타임 락트 컨트랙트), 받는 사람이 최종 시한 이전에 결제를 받았다는 암호 증명을 제시하게 함으로써 결제에 대한 인증을 요구합니다: 만약, 받는 사람이 이러한 증명을 하지 않는다면, 결제에 대한 권리를 잃게 되고, 따라서 송금된 결제는 보낸 사람에게 되돌아갑니다. 만약 거래하는 양쪽 가운데 한쪽이 거래를 성실하게 실행하지 않는다면, 다른 한쪽은 자신의 코인을 되돌려 받게 되고, 거래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사람은 따라서 개의 블록체인에서 그들의 거래를 제출하게 됩니다: ( 사람 A B 가운데) A 코인을 받으려면, 사람만이 알고 있는 숫자를 제시 (“they will need to produce a number that only they know”)해야 하는데, 숫자는 암호 해시 (cryptographic hash)’ 만드는 데에 사용된 것으로, 결제의 증명을 제공합니다. 이와 유사하게 B 역시 해시를 만드는 데에 사용된 동일한 숫자를 제시해야 거래에서의 결제에 대하여 주장을 있게 됩니다. 아토믹 스왑은 모든 암호화폐에서 실행될 없다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크로스-체인 아토믹 스왑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암호화폐는 라이트닝 네트워크 (Lightning Network) 필요하고 또한 호환되는 암호 해시 기능 (compatible cryptographic hash functions)’ 요구됩니다. 이러한 조건이 만족되어야, HTLC 정확히 기능할 있습니다. 최초의 크로스-체인 아토믹 스왑은 2017 9월에 디크리드 (Decred) 라이트코인 (Litecoin) 사이에서 실행되었습니다. 달이 지난 2017 11월에라이트닝 랩스 (Lightning Labs)’ 발표하기를,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 사이의 최초의 아토믹 스왑이 실행되었다고 합니다.  

아토믹 스왑이라는 혁신이 [기존의] 거래소를 위협할까요? (“Are exchanges under threat from atomic swaps innovation?”): 비트코인 개발자인 (J. Lopp)씨는 올해 초에 다음과 같은 트윗을 올렸습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 (Lightning Network) 통한 거의 즉각적인 아토믹 스왑 (“nearly instant atomic swaps”),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빨리 다가올 있습니다. 1 정도도 걸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정도로 봅니다”. 이러한 견해는, 거래소들은 아마 새로운 형태의 위협에 예상보다 빨리 직면할 수도 있다는 점을 암시합니다. 경험이 많고 익숙한 암호화폐 사용자들은 이들은 중앙화된 거래소들을 회피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거래를 위하여 중앙화된 3자들 대신 이러한 기회를 잡아 이용하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거래를 실행하는 있어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하는 탈중앙화된 거래소에서의 거래량이 증가한 점으로 이미 나타났습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에서 라이트닝 네트워크 실행이 점점 증가하는 가운데, 만약 아토믹 스왑이 암호화폐를 거래에 있어 널리 채택되는 방식이 된다고 가정할 , 거래는 아마 중앙화된 거래소를 점점 탈피하여 해킹의 위협 등의 이유로 크로스-체인 아토믹 스왑 방식으로 옮겨간다고 해도, 이러한 현상은 그다지 놀랍지 않을 것입니다.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 (“The importance of the ‘user experience’”): 비록 크로스-체인 아토믹 스왑이 디지털 자산 거래소에 잠재적인 위협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이러한 거래소들이 없어질 것이라고 예상하지는 않습니다. 왜냐면 이러한 거래소들은 고객들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의 추가적 가치 (혹은 혜택)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거래소들은 일반적으로 매우 사용자 친화적이며, 그리고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디지털 자산을 팔고 사는 것을 가능한 쉽게 만들어줍니다. 투자가들은 최소한의 기술적인 지식만 있으며 등록하고 고객 알기형식을 작성하고 그리고 암호화폐 자산의 거래를 시작합니다. 온라인 증권 중개 업무 (retail brokerages)’에서 거래를 하는 것에 익숙한 투자가들에게,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암호화폐/자산에 투자를 위하여 당연히 일해야 곳입니다. 반면, 크로스-체인 아토믹 스왑을 실행하는 것은 많은 기술적인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게다가, 디지털 자산 거래소들은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차팅 도구/ (charting tools), 보이는 오더북 (orderbook), /대화 복스 (chat boxes), 트레이트 리포트 도구/ (trade reporting tools), 그리고 지원 데스크 . 투자가들은 이러한 기능을 감사하게 여깁니다: 그들이 거래 결정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또한 자산을 관리할 있도록 해주며 게다가 거래 세금 문제에 이르기까지 유용합니다. 이러한 추가적인 서비스때문에, 대부분의 투자가들은 거래소에 수수료를 기꺼이 냅니다. 추가적으로, 크로스-체인 아토믹 스왑은 법정 화폐와 무관하며, 따라서 법정 화폐로 디지털 자산을 구매하고자 하는 투자가들은 거래소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아토믹 스왑이 널리 채택되려면)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기능하도록 널리 채택되어야 하며, 따라서 아토믹 스왑 기술이 기존의 거래소들에 위협이 정도로 성장하려면 아직 가야 길이 멉니다. 그럼에도 거래소 운영자들이 너무 안심하지 말아야 이유는, 비록 기존의 거래소는 처음 시작했다는 이점이 있지만, 아토믹 스왑은 아직 달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매우 빠르게 혁신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코인 및 토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인의 문자 (SMS) 송금  (0) 2018.09.19
N26 소식 등  (0) 2018.09.19
2018년의 기대되는 코인들  (0) 2018.09.13
여러 토큰 관련 소식  (0) 2018.09.12
AXE 알트코인  (0) 2018.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