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중국 온라인 시장을 위한 소개 본문

IT & 비지니스

중국 온라인 시장을 위한 소개

커피 트윗 2016. 9. 8. 09:02

월드 페이의 사이트 (worldpay [dot] com)에서 중국 소식을 옮겼습니다: 원문의 제목은 “The Beginners Guide to Marketing in China”입니다.    

                                               

                                                          

중국에서는 2000 이후에나 인터넷이 크게 활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전세계에서 중국의 인터넷이 차지하는 비율은 6 퍼센트 정도였는데, 같은 시기에 미국은 30 퍼센트를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2009년에 이르자, 중국은 미국을 앞지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지난 해에, 세계의 인터넷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율이 20 퍼센트, 그리고 미국은 9 퍼센트로 추정되었습니다. 이러한 정보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중국이 인터넷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전에 이미 인터넷은 만들어져서 발달되었고, 따라서 여러가지 의미에서 인터넷은 서구에 의하여 만들어졌고 서구 세계를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지난 16년간 이것은 급격히 변했습니다 그리고 중국은 시장에 알맞는 맞춤형의 독자적인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중국에서 그들이 사업을 발전시켜왔는지 여기 개를 저희가 살펴보겠습니다.

소셜 미디어 (Social Media) : 서양에서는 흔히 사용되는 거의 모든 소셜 미디어는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유튜브, 그리고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 중국에서 차단되었습니다. 중국의 주요 플랫폼은 위챗 (WeChat), 시나 웨이보 (Sina Weibo), 큐큐 (QQ) 그리고 (Q Zone)입니다. 저희가 이러한 모든 것을 살펴볼 수는 없었지만 주요한 것만 알아보았습니다.

위챗 (WeChat (Weixin)) : 위챗은 왓츠앱 (WhatsApp) 중국 버전입니다. 기본적으로 개인적인 메시징 (messaging app)인데, 사용자는 텍스트, 음성 그리고 비디오로 채팅할 있습니다. 그리고 위챗 모먼트 (WeChat Moments)’ 통하여 마이크로블로그 (microblog) 형식으로 사진을 올려서 같이 보고 업데이트를 있습니다. 네트워크는 2011 1월에 출시되었으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6 5월을 시점으로 , 칠억 육천 이백만 (762 million)명의 매달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사용자가 있으며 이억 (200 million)명은 [위챗] 계정에 그들의 신용 카드를 등록하여 연동하는 사용자입니다. 그리고 사용자 가운데 55 퍼센트가 하루에 이상 [위챗] 앱을 열어서 사용하며 그리고 위챗 사용자의 하루 평균 사용 시간은 40분이라고 합니다. 서양의 소셜 플랫폼처럼, 위챗을 사용하는 사용자도 브랜드나 비지니스를 팔로우 (follow)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사업을 홍보하고 싶다면 2개의 계정 타입이 있으니 고를 있습니다: 서비스 계정 (Service Account)보통 소규모 사업들이 이용하는데, 만약 당신이 계정을 선택한다면, 당신의 회사에 대하여 광고할 있고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예약할 있는 기능같은 것입니다. 적극적인 마케팅 선택 사항은 제한되어 있는데, 이것은 서비스 계정은 사업/회사가 일주일에 번씩 메시지를 보내도록 허용하기 때문입니다 // 구독 계정 (Subscription Account) 타입은 회사들에 의하여 이용되는데, 구독하는 사람들에게 매일 알림 (notifications) 보낼 있습니다. 구독자는 이런 알림을 저장하거나 혹은 그들의 개인적인 네트워크를 통하여 다른 사람과 나눌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업가들은 위챗에 광고할 수도 있는데, 그러기 위해선 최소 십만 (100,000)명의 팔로워 (followers) 있어야 합니다. 위챗은 또한 고객이 앱으로 바로 지불할 있도록 합니다.         

시나 웨이보 (Sina Weibo) : 시나 웨이보는 2009 8월에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트위터라고 흔히 말해지곤 합니다. 트위터처럼 140 한계의 마이크로블로그인데, 그런데 2016 1월을 기점으로 이러한 제한은 폐지되었습니다. 초기에 중국의 가장 소셜 플랫폼이라고 생각되었으나, 2012 3월에 검열 (censorship) 도입된 30 퍼센트 가량 활동이 줄었습니다. 최근에는, 웨이보가 다시 활기를 찾으려는 보이며 2015 시점에서 매달 활발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이억 삼천 육백만 (236 million)명이라고 합니다. 마케팅이라는 측면에서, 웨이보는 사업하는 사람들이 페이지 (fan pages) 만들도록 허용합니다: 그리고 국제적인 회사들도 이미 플랫폼에서 성공적으로 사업하고 있습니다. ‘투어리즘 뉴질랜드 (Tourism New Zealand)’ 중국 여배우인 (Y. Chen) 등록하여 2011년에 그들의 브랜드 대사로 삼았습니다. 그녀가 뉴질랜드를 관광하는 동안, 그녀의 사천만 (40 million)명의 팔로워들에게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했고, 결과 캠페인 사이트에 오십만 (500,000) 방문이 뒤따랐으며 이만 (20,000)개의 추천/소개가 있었습니다. 위챗과 웨이보는 협력하는데, 플랫폼에 대하여 데일리 (Jing Daily) 2015년에 다른 면이 맞아떨어진다고 표현한 있습니다. [시나 웨이보] 위챗과 상당히 다르게 브랜드에게 기회를 줍니다. 위챗은 1:1 통신 방식이고 팬들과 개인적인 상호 반응을 나누는 반면, 웨이보는 위력있는 포스트를 함으로써 수많은 청중/대중들에게 [ 영향력을] 미칩니다.

검색 엔진 마케팅 (Search Engine Marketing) : 소셜 미디어처럼 중국에서는 검색 엔진도 약간 다릅니다. 구글은 나라에서 약간의 외상을 입었는데, 검열때문에 시장을 떠나라는 위협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런 등이 바이두 (Baidu) 검색 시장의 80 퍼센트를 차지하며 강력한 검색 엔진이 되었습니다. 플랫폼에서 동안 구십억 (9 billion)개의 검색이 일어나는데, 절반은 모바일에서 일어납니다. 구글처럼, 검색 결과는 색인 (indexed)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순위가 올라갑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이러한 시장에 새로 들어왔다면, 당신의 [사업을] 널리 알리고 싶다면, 클릭하는 데에 따라 돈을 지불하는 (“pay-per-click”) 광고를 이용할 있습니다. 중국에서 이런 PPC [pay-per-click] 사용하려면, 먼저 바이두에 등록해야 하며, 이렇게 등록하기 위하여 당신의 사업에 대한 법적인 정보  제공해야 합니다. 만약 이렇게 직접적으로 하는 것이 어렵다면, 3자를 통하여 (“via a 3rd party”) 수도 있는데 – ‘차이나 서치 인터내셔널 (China Search International)’ 같은 이런 기관은 당신이 절차를 진행할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바이두는 새로운 증강 현실 플랫폼 (new AR platform) 출시하려고 하며, 광고하려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증강 현실 관련 기회를 있을 것입니다.  

유쿠 투도우 (Youku Tudou) : 유튜브가 구글의 부분이듯이 , 당신이 맞추었습니다 중국에서는 금지되었지요. 만약 당신이 비디오를 통하여 홍보하고 싶다면, 중국 사이트인 유쿠 (Youku)같은 서비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유쿠 사이트는 온라인 비디오 컨텐츠를 널리 알립니다 사용자가 만든 그리고 직접 만든 시리즈 등에서 허가받은 전문적인 컨텐츠에 이르기까지 말입니다. 중국에서 비디오는 사업입니다: 그리고 유쿠를 매일 사용하는 사용자가 일억 오천만 (150 million)명이고, 매일 비디오를 보는 시청 (daily video views) 구억 (900 million) 이릅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청 [views] 사억 (400 million) 모바일 기기에서 일어납니다. 마케팅의 측면에서 이야기하지만, 회사로서는 여러 개의 선택할 있는 사항이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그런 것처럼, 당신은 공식 브랜드 채널 (official brand channel) 만들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는 배너 (banner) 붙기도 하고, 문자 링크 (text links), 버튼 (buttons), 그리고 브랜드의 위력있는 비디오 (branded viral videos) 등등이 있습니다. 혹은 당신이 라이브 이벤트를 후원할 수도 있고 혹은 제작을 하는 자회사가 만든 컨텐츠나 인기있는 비디오 내용안에 상품을 넣어서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뛰어넘을 없도록, 프리- (pre-roll), 미드- (mid-roll), 그리고 포스트- (post-roll) 광고를 수도 있습니다.

큐알 코드 (QR Codes) : 중국의 디지털 마케팅에 관하여 이야기하면서 큐알 코드 (QR codes) 빼놓고 이야기 수는 없습니다. 큐알 코드의 영향력은 어마어마합니다! 당신은 어디에서나 큐알 코드를 발견할 있을 겁니다. 큐알 코드의 인기있는 사용법 중의 하나는, 이것은 위챗 팔로워들을 유인한다는 것입니다. 중국의 (apps) 중에서 많은 앱들에는 큐알 코드 리더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는 그냥 코드를 스캔 (scan)하기만 하면 되며, 그리고 이것은 회사의 위챗 계정으로 알려집니다. 그리고 큐알 코드는 오프라인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브랜드는 정기적으로 큐알 코드를 사이트나 소셜 미디어 채널에 추가합니다. 만약 당신이 큐알 코드를 어떤 행사에서 (혹은 다른 오프라인 장소에서) 사용하고자 계획한다면, 사람들이 쉽게 스캔할 있는 곳에 배치하십시요. 만약 너무 뒤에 있는 배경에 두었다면 사람들이 가기엔 멀고, 사이드쪽이라면 사람들이 스캔하려고 몸을 구부려야 것입니다. 대략 여기까지 중국에서의 디지털 마케팅에 관한 짧은 소개입니다. [ 소개글이] 당신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만약 당신이 시장에서 디지털 활동을 출시하고자 한다면, 시간을 넉넉히 가지고 관료 절차를 통과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에게 행운이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