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알3 (R3) 컨소시엄에 합류한 로이터 & 비트코인 소식 본문

IT & 비지니스

알3 (R3) 컨소시엄에 합류한 로이터 & 비트코인 소식

커피 트윗 2016.08.05 17:09

먼저 비트코인 뉴스입니다. '알3 컨소시엄에 합류한 로이터' 소식은 아래에 나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 뉴스를 다루는 사이트 (newsbtc [dot] com)에서 “The Fate of Bitcoin – Will it be Bitcoin Core, or Something Else?"를 옮겼습니다.   

                                              

                                                                  

지난 며칠 동안, 비트코인 가격은 하락세를 기록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의 하락은,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 그룹과 채굴자들이 만난 회의 (the meeting between Bitcoin Core developer group and miners) 결과에 대한 불확실성에서 비롯됩니다. 공개하지 않은 채굴자와 개발자들이 비트코인의 미래에 대하여 토론하는 동안, 디지털 화폐 공동체는 비트코인의 미래에 대하여 이런 저런 추측을 했습니다. 공동체가 커짐에 따라, 비트코인 네트워크도 더 커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개발자들과 채굴자들 사이에 이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따라서 공동체가 발전하지 못하고 주춤하고 있습니다. 기대감이 커질수록, 개발자와 채굴자로 이루어진 비트코인 공동체의 부분이 비공개적으로 만나는 것도 우려를 낳았습니다: 비트코인은 오픈 소스의 (open sourced), 투명한 개인 (P2P) 생태계인데, 현재 개발은 그러한 자부심을 갖지 못하게 합니다. 비트코인 공동체 가운데 어떤 그룹은 수는 적지만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일어나는 주요한 변화 (예를 들어, 블록의 크기를 증가시키는 하드 포크 (hard fork) 같은 ) 반대하면서, 비트코인 코어를 계속 지지합니다 ("There are reports of few miners resisting major changes to the Bitcoin network - like a hard fork that increases the block size - while reiterating that they would like to stick to Bitcoin Core"). 많은 비트코인 관련 업체인 비트코인 엑스티 (Bitcoin XT), 비트코인 클래식 & 언리미티드 (Bitcoin Classic and Unlimited), 이런 점때문에 네트워크를 향상시키는 데에 실패했습니다. 몇몇의 채굴자들이 다른 대안보다 코어를 선호하는지 그리고 블록의 크기를 크게하는 것에 반대하는지 로저_머독에 따르면 다음과 같습니다: 코어와 채굴자들이 결탁하여 현재의 블록 크기를 유지하고자 하는데, 거래를 높은 채굴 수수료를 받기 때문입니다 // 그리고 블록 크기를 크게 하는데 대한 오해와 그것이 분권화 (decentralization)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있습니다 // 만약 채굴자들이 그들 마음대로 행동하려 한다면,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들은 포크를 변화시키는 1 MB 프루프 오브 워크 (Proof of Work) 내놓겠다고 협박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되면, 채굴자이 소유한 현존하는 채굴 하드웨어의 효율성에 영향을 끼칠 있습니다 // 다른 개발자들이 능력이 없거나 혹은 자금이 부족할 것이라는 생각때문에, 다른 포크에 대한 신뢰나 지원에 의심을 것입니다.      

이런 추측들이 실제로 그렇다고 하더라도, 위의 의견들에는 신빙성이 있는 주장이 거의 없습니다: [비트코인] 공동체가 집단적으로 반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몇몇 한정된 사람만이 아닌, 전체 공동체가 열린 토론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은 수의 사람들에게 충분히 정보가 제공되고 그리고 무엇이 가장 좋은 결론인지 (다수의 사람들에 의하여) 결정된다면, 비트코인 생태계가 발전할 있습니다: 수백만명의 사용자들에게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지를, 소수의 사람들이 결정할 필요없이 말입니다. 최근의 트윗에서 라이트코인 (Litecoin)의 창업자인 (C. Lee) 말하기를, 비트코인 시민 전쟁 (Bitcoin Civil War) 끝났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의 회의에서 어떤 토론이 벌어졌는지 분명한 정보가 없는 시점에서, 이런 글은 상당히 비밀스러운 메시지입니다. 비트코인의 가치가 크게 성장하기 전에, 이제 비트코인 공동체가 새로운 개발에 대하여 알아야 시기입니다: 그리고 비트코인 리워드 하빙 (Bitcoin reward halving) 동안의 관심에 대해서도 다시 일으켜야 때입니다.

 

***


역시 같은 웹 사이트에서 알3 (R3)에 대한 소식을 옮겼습니다. 글의 제목은 “Reuters Joins R3 Consortium; Blockchain and Market Data”입니다. 알3 컨소시엄은, 블록체인 기술을 금융 분야에 응용 혹은 적용하려는 선도적인 은행들의 모임인데, 여기에 로이터가 합류했습니다. 시장 정보 비지니스 (market data business)에 관심이 있는 모양입니다. 

                                                 

                                                                 

3 (R3) 컨소시엄은, 제이피 모건 (JPMorgan), 웰스 파고 (Wells Fargo) 그리고 바클레이즈 (Barclays)와 같은 선도적인 은행들에 의하여 세워진 연합인데, 이 3 컨소시엄 대중 매체 정보 기관인 로이터 (Thomson Reuters) 끌어들여, 시장 정보 비지니스 (market data business) 운영을 확대합니다. 지난 2년동안, 3 컨소시엄의 은행들은 금융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응용(혹은 적용)하려 서로 협력했습니다. 컨소시엄은, 마이크로소프트 어쥬르와 같은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 제공자도 전략적인 파트너로 끌어들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어쥬르는, 3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의 기간으로 이용되는 이더리움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The consortium secured strategic partnerships with blockchain-based service providers including Microsoft Azure, which offers Ethereum-based cloud services that are being used as the backbone of the R3’s blockchain-based platforms”). 지금 현존하는 블록체인과 클라우드 기반의 아이티 (IT) 기반 시설 (infrastructure) 지렛대로 삼아, 3 컨소시엄은 시장 정보 비지니스쪽으로 확대합니다: 블록체인 기술과 다양한 개념 증명 (proof-of-concept) 프로젝트를 사용하여, 분산된 네트워크 (distributed network)에서 효율적으로 정보를 관리하려는 목적에섭니다. 톰슨 로이터의 임원인 로드리게즈 (M. Rodrigues)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 새로운 기술로 인한 기회는 저희와 저희의 고객들에게 매우 흥분되는 일입니다. 우리가 금융 거래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동시에, 우리의 목적은 주요한 산업  분야의 토론에서 3 컨소시엄과 우리 회사의 고객들과 함께 협력하는 것입니다 (Our goal with R3 is to collaborate together with the consortium and our customers in these key industry discussions as we shape the future of financial transactions)”. 3 최고 경영자인 루터 (D. Rutter) 의하여 운영되는 3, 로이터의 참여는 전략적인 파트너로서 연합에 크게 도움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컨소시엄은 시장 정보라는 분야에서 로이터측의 전문성에 의지하여 협력할 것입니다. 루터는 다음처럼 말합니다: “분산된 그리고 공유하는 거래 장부에 기반을 해결책, 금융 시장 참여자들에 의하여 이용되는 기술을, 거래를 하는 것과 시장 정보에 접근하는 것으로도 변화시킬 잠재력이 있습니다 ("Distributed and shared ledger-based solutions hold the potential to transform the technology used by financial market participants to execute trades and access market data"). 분야에서 로이터측의 통찰력과 전문성은 우리들이 협력하는 연구 환경에서 매우 가치있는 자산입니다”. 지난 주에, 3 컨소시엄은 보도하기를, 거래 금융 (trade finance)쪽으로의 움직임은, 넓은 산업 분야로 블록체인 기반의 응용을 도입시키려는 투자의 부분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원문의 글은 8 2일에 게재되었습니다 역자 ]. 로이터와 함께 3 컨소시엄은 투명한 분산된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관리하고 다루는 데에 촛점을 맞출 것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