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스테이블코인 소식 본문

스테이블코인 & 증권토큰

스테이블코인 소식

커피 트윗 2018. 7. 9. 07:40

결제 관련 사이트 (pymnts [dot] com)에서 “Crypto Company TransCrypt unveils payments app” 옮겼습니다. 원문은 5 30일에 게재되었습니다.      

                      

암호화폐 회사인 트랜스크립트 (TransCrypt)’ 공개적으로 자사의 베타 (beta) 지불 결제 플랫폼을 출시했습니다. ‘모바일 페이먼트 투데이 (Mobile Payments Today)’ 따르면, 트랜스크립트의 최고 경영자인 마컬리스 (N. Machulis)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오늘, 트랜스크립트는 앱을 출시함으로써 회사의 역사상 획기적인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저희 회사는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 시장에 접근할 있도록 하는 비전이 있으며 마침내 이러한 비전을 현실적으로 제공할 있게 되었습니다"

회사의 사이트에 따르면, 트랜스크립트는 모든 금융 거래를 위한 하나의 창구입니다: 암호화폐 거래이든, 혹은 토큰과 알트코인을 구매하는 것이든 혹은 서비스를 위하여 지불 결제하는 것이든 말입니다. 플랫폼에 이미 설치되어 있는 컨버전 (conversion)’ 금액을 요구된 화폐로 자동적으로 교환하며, 사이트의 블록체인과 타이저 (Tizer)’ 암호화폐는 거래가 즉시 완료되도록 그리고 실제적으로 수수료가 무료로 되도록 허용합니다. 이제 사람들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Google Play Store)에서 트랜스크립트 안드로이드 (TransCrypt Android app) 내려받을 있으며, “텔레그램의 메시징 플랫폼을 통하여 암호화폐로 지불 결제를 주고 받을 있습니다 (to send and receive payments in cryptocurrency via messaging platform Telegram)”.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각의 사용자는, 안에서 즉각적인 월렛을 만들어야 하며 (“Each user needs to create an instant wallet within the app”), 그러면 친구와 공유할 인지됩니다. 앱은, 챗의 이전 10개의 메시지 이내에 월렛의 주소를 인지할 (“The app will recognize the wallet address anywhere within the previous ten messages of a chat”)입니다. 완료된 거래는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제로 (zero)” 추가된 컨버전 비용을 초래합니다; 이미 탑재되어 있는 컨버전 시스템은 자동적으로 거래를 계산합니다. 마컬리스씨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희 회사는 다양한 메시징 플랫폼에서 사람들에게 지불 결제 솔루션을 보여주려 합니다”. 

트랜스크립트 측은 발표하기를, ‘비트코인 재단 (Bitcoin Foundation)’ 마토니스 (J. Matonis), 그리고 세계적인 자산 관리 사업인  ‘LDJ 캐피털 (LDJ Capital)’ 설립자인 드레이크 (D. Drake)씨가 트랜스크립트의 다음 단계의 성장을 위하여 조언자 (advisors) 합류했다고 합니다. 마컬리스씨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희 회사는 드레이크씨가 조언 이사회 (Advisory Board)’ 합류하게 것을 환영합니다. “분산 레저 기술 (distributed ledger technologies) 대한 그의 깊은 지식이, 트랜스크립트가 전략적인 목표에 이르는 데에 도움이 것으로 생각합니다라고 마컬리스씨가 말했습니다.      

***           

포브스의 사이트 (forbes [dot] com)에서 “Explaining Stable Coins, The Holy Grail of Cryptocurrency” 옮겼습니다. 원문은 지난 3 12일에 게재되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 (stable coin)”이란, 금이나 미국 달러와 같은 다른 안정적인 자산에 고정되어 있는 암호화폐를 뜻합니다. 세계적인 화폐/커런시이기는 하지만, 중앙 은행에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가격 변동성도 낮습니다. 이러한 때문에, 암호화폐를 일상 생활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지불 결제의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매우 변동성이 높습니다. 어떤 날이든, 10 퍼센트에서 20 퍼센트 가량 오르거나 혹은 내리는 것이 흔한 일입니다. 이러한 때문에, 암호화폐를 일상적인 거래에서 사용하는 것이 불편합니다. 당신이 플랫 화이트 (flat white) 잔에 5 달러를 지불했는데, 내일이 되어 4 달러만 지불했어도 되었다는 점을 알게 된다고 생각해보세요. 이렇게 가격이 바뀌며 변동한다는 것은 소비자에게 충격적인 일입니다. 스테이블 코인을 채택한다면, 새로운 탈중앙화 인터넷이 주류/메인스트림이 되는 데에 촉매 역할을 것입니다. 가장 적합한 암호화폐는 다음과 같은 가지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가격의 안정성 (price stability), 확장성 (scalability), 신원보호적인 성격/프라이버시 (privacy), 그리고 탈중앙화 (decentralization). 어떤 스테이블 코인이든 널리 쓰이게 하기 위한 추가적인 특성으로는, 단순성 (simplicity), 간명한 개념, 파트너를 위한 쉬운 통합점, 그리고 거래소에서 사용될 있는 기능 (ability for an exchange to work with) 등입니다. 그럼에도, 안정성은 가장 주요한 특성입니다. 단기간의 안정성은 거래에 있어 중요하고, 그리고 장기적인 안정성은 계속 가지고 있는 점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려 하는 프로젝트가 있으며, 각각 장점과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최적화를 이루기 위하여 만들어지고 있는 가장 인기있는 스테이블 코인 몇몇을 알아보겠습니다.

테더 (“Tether”): 테더는, 예비 비축 계좌에서 100 퍼센트 법정 화폐 (fiat currency) 지원됩니다. 교환 비율은 1 테더 유에스디티 (1 Tether USDT) 1 미국 달러 ($1 USD) 동등합니다. 테더 플랫폼은 만약 모든 유통되는 테더가 은행계좌의 모든 법정 화폐보다 적거나 혹은 똑같다면 완전히 지원되고 있다고 여겨집니다. 장점은, 법정 화폐 암호화폐 교환에서 같은 수단의 교환으로 여겨진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중앙화되었으며, ‘무신뢰 (trustless)’ 아닌 , 그리고 감사를 거절 (audit refusals)’했다는 것입니다.  

메이커다오 (“MakerDao”): 메이커는, 미국 달러에 가까이 고정된 (“pegged against the U.S. dollar”) 탈중앙화된 자율적인 조직인데, 이더리움에 의하여 완전히 지원됩니다 (“completely backed by ETH”). 스테이블 코인은 다이 (Dai)이며, "코인 하나는 1 미국 달러의 가치가 있습니다 (Their stable coin is Dai and each one is worth $1 USD)". 안정성은 스마트 컨트랙트의 자율적인 시스템을 통하여 유지됩니다 (“Stability is maintained through an autonomous system of smart contracts”). 다이를 받기 위해서, 사용자는 자신의 토큰을 메이커 플랫폼 (Maker platform) 보내어 토큰들이 거기에 보관 (“to lock those tokens up”)됩니다. 장점은, 분야에서의 최초 가운데 하나이며, 이더리움에 의하여 지원된다는 점입니다 (이더리움은 테더와 달리, 블록체인에 있으며 따라서 투명합니다). 단점은 매우 복잡하다는 점이며, 그리고 천천히 작동됩니다.  

해븐 (“Havven”): 해븐의 구조는, 코인으로 스스로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코인은 '노민'이며, 이것이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The first coin is called Nomins which is the stable coin"). 코인을 사용자는 일상 생활에서 거래에 사용합니다. [두번째 코인으로] 예비 비축에 보관되어 있는 토큰은 해븐 (Havven)입니다. 노민 코인으로 완료된 거래를 위한 수수료는 회사로 다시 보내어집니다. 그리고 수수료는 해븐 토큰 보유자들에게 배급되며, 보유자들은 시스템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유지한다는 것에 대하여 보상을 받는 셈이 됩니다 (“The fees are then distributed back to the Havven token holders who are rewarded for maintaining the system that backs itself”). 장점은, 완전히 탈중앙화되었다는 것이며, 빠르게 움직이며, 사업 지향적인 팀이라는 점입니다. 단점은, 코인은 매우 새롭기 때문에 아직 검증되지 않았으며, 아마 사용자들은 중앙화 되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베이스코인 (“Basecoin”): 베이스코인 역시 1 미국 달러 ($1 USD) 가격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들의 접근법은, 코인을 수축하고 공급을 확대하기 위하여 합의를 이용합니다. 코인이 만약 1 미국 달러 미만으로 거래되고 있으면, 보유자들이 채권/본드 (bonds) 사도록 허용함으로써 코인은 수축됩니다: 본드를 사는데 이용된 코인은 파괴됩니다. 따라서 공급은 줄어들고, 가격은 올라갑니다. 그리고 공급을 확대하기 위하여, 이와 반대로 실행합니다. 장점은 뛰어난 펀드에 의하여 지원됩니다. IVY 리그 (IVY League) 개발자들입니다. 단점은, 프로토콜 (베이스 본드/채권 처리 절차) 대한 신뢰가 필요합니다. 암호화폐가 주류/메인스트림으로 진입하기 위해서, 가격의 안정성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되면, 사용자들은 일상 생활에서 자신감을 갖고 거래할 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을 완전히 채택하게 되면, 사용자들은, 이더리움과 비트코인과 같은 코인의 변동성에 구매하는 시점을 맞추어야 하는 걱정을 있습니다. 이런 점은 트레이더들에게 남겨두면 되는 것입니다. 이들 스테이블 코인에 초점을 맞춘 야심만만한 프로젝트들은, 이제 사용자들이 커피나 점시 혹은 테킬라 샷을 암호화폐를 사용할 있는 세계를 만들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