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비트코인의 미래 본문

IT & 비지니스

비트코인의 미래

커피 트윗 2016. 2. 1. 08:15

결제 시스템과 상업에 대해 소식을 전하는 PYMNTS 계정에서 올린 글을 번역했습니다 (완전한 완역은 아닙니다).


“‘비트코인은 실패작이라는 주장에 관한 의견들과 비트코인의 미래 (Future Of Bitcoin And Death of Bicoin Debate)”

 

비트코인에 대한 토론에는 쟁점이 많습니다비트코인은 죽었다, 아니다, 비트코인은 죽지 않았다, 이런 식입니다.  사실 예측하기 어려운 문제이긴 합니다비트코인의 가격은 올랐다가 내리곤 합니다하지만, 요즘 비트코인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들도 비트코인의 생존 가능성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는데, 이런 사람 중에는 유능한 비트코인 개발자도 있습니다

(*** 원문 출처인 pymnts 계정의 사진입니다).

마이크 허언 (Mike Hearn)은 유능한 비트코인 개발자인데, 디지털 화폐인 비트코인에 대해 실패작이라고 규정했고, 이와 같은 그의 발언은 언론의 헤드라인으로 올려졌습니다. 허언은 그의 블로그에서 비트코인의 사망을 선언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시작할 때부터, 나는 항상 같은 말을 해왔습니다: 비트코인은 실험일 뿐이며, 다른 모든 실험과 마찬가지로 실패할 수 있습니다그러므로, 잃지 않으려면, 투자하지 마시기 바랍니다”라고 영국의 컴퓨터 프로그래머인 허언은 블로그에 적었습니다. 그리고, “비트코인이 실패할 것을 처음부터 예상하고 있었음에도, 지금 이 피할 수 없는 (비트코인이 결국 실패했다는) 결론이 나를 슬프게 합니다비트코인의 근본적 체계가 망가졌고, 그리고 단시간내에 비트코인 가격에 어떤 변동이 있다 할지라도, 장기적인 트렌드는 하락세일 것입니다. 나는 이제 비트코인 개발을 그만둘 것이며, 내 소유의 코인을 모두 팔았습니다”, 라고 썼습니다.

그가 한 때 가장 아끼던 디지털 화폐인 비트코인이 실패로 돌아간 데 대해, 허언은 비트코인 공동체를 비난했습니다.  [중앙집권이 아닌] 분산된 디지털 화폐인 비트코인은 지금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 통제되고 있으며, 그 네트워크는 기술적 실패로 인하여 파산 직전이라는 것입니다이런 실패를 예상하고 (미리 실패가 일어나지 않도록) 막았어야 했는데, (그렇게 실패가 일어나지 않도록 막았어야 했던) 체계가 망가졌고, 그리고 그 결과, '현재 쓰이는 화폐보다 비트코인이 더 낫다고 생각할 이유가 다 없어졌다'고 허언은 계속 말합니다허언의 말이 맞습니다.

그의 블로그의 글을 보면, 비트코인이 실패한 이유를 (비트코인의 배후에 작용하는) 과학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트코인 공동체는 이런 실패 이유와 원인에 대해 아직도 깨닫지 못하고, 전혀 눈치채지 못하고 있다고 말합니다허언의 주장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극소수의 사람에 의해 통제되기 때문에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이 극소수에 의해 통제됨으로써, 비트코인의 힘은 약화되고, 더구나 대중에게 진정한 현실적인 가치를 지닌 것으로 발전할 수 있는 [비트코인의] 잠재적 가능성마저 가로막힌다는 것이 허언의 주장입니다. 비트코인은 투명하고 열린 공동체였는데, 이제 검열이 난무하는 곳이 되었고, 비트코인 사용자를 다른 비트코인 사용자가 공격하는 곳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런 변화는 정말 끔찍하며, 따라서 허언은 더 이상 비트코인 공동체와 연결되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물론, 이런 허언의 견해와 다른 사람들도 있습니다. 뉴욕 타임즈의 리포터인 포퍼 (Nathaniel Popper)는 비트코인의 역사에 대해 책까지 낸 사람인데, “[대립하고 있는] 양 진영 모두 배반당했다고 느끼는 것 같다고 말합니다.  이런 비트코인 [공동체] 내부의 갈등은, 월 스트리트와 실리콘 밸리에서 비트코인 기술이 점점 더 인정을 받아가던 시점에서 표면화되었습니다. '도난과 사기 등의 다양한 종류의 문제가 이 가상 화폐와 관련하여 일어났지만, 기본적인 소프트웨어는 (사람들이) 기대했던 대로 계속 발전하고 있었다'고, 포퍼는 말합니다. 포퍼는 이 비트코인을 둘러싼 싸움에서 합의할 수 있는 중간 지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그런데, 현재 이 격론이 벌어지는 가운데, 오직 비트코인 지지 그룹과 비트코인 비난 그룹만이 보인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비트코인을 블록체인으로부터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다는 사실은, 금융계의 사람들에게는 아주 끔찍한 일입니다. 어쨌든, 비트코인 지지 그룹은 계속 남아있습니다. 개빈 앤더슨 (Gavin Andresen)같은 다른 개발자들은 허언이 말한 비트코인은 실패라는 주장을 믿지 않습니다. 그리고 허언의 비트코인은 실패라는 주장에 대하여, 조용히 일하던 개발자들이 나와서 반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 개발자이자 디지털 화폐 연구자인 패트론 (Travis Patron)은 트위터에 마이크 허언은 몇 가지 중요한 사안에 대해 말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실패한 것이 아니며, 다만 성장통을 겪고 있을 뿐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익명성. 통제되지 않음. 허가받을 필요가 없음소수의 사람들이 거대한 비트코인 우주를 통제하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처음부터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시작하려 한다면, 우리의 금융 체계도 저렇게 디자인하고 싶지 않을까요디몬 (Jamie Dimon)에게 물어봅시다.

제이피 모건 (JPMorgan)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디몬은 여러 번 그의 의견을 표명했습니다. 디몬은 비트코인이나 디지털 화폐가 그리 가치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그러나, 그는 블록체인 기술은 신봉하며, 올해 다보스 (DAVOS)에서 CNBC 방송과 인터뷰를 할 때 블록체인 기술은 진정한 실제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다보스 인터뷰 직전의) 다른 회의에서 인터뷰를 했을 때에도, 그는 비트코인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주에 (1 22일 기준 역자 주) 비트코인의 향방에 대해 인터뷰를 했을 때, 디몬은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을 따로 분리해서 이야기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비트코인은 성공하지 못할 것인데, 기술 문제때문에 그런 것은 아닙니다. 만약 정말 비트코인이 성공적일 수 있다면, 정부가 이를 (먼저) 통제하려 들겠지요"라고 디몬은 말했습니다.

또한, 비트코인과 세탁이라는 말이 뉴스에 종종 같이 오릅니다. 네덜란드에서 10명의 사람이 비트코인을 사용한 온라인에서의 마약 거래 관련 혐의로 네덜란드의 검사에게 체포되었습니다. 네덜란드 검사들이 밝힌 바에 따르면, 이들 범죄 혐의를 받고 있는 사람들은, 모두 20대이고, 네덜란드에서 15 군데의 장소에 흩어져 있었는데, 관련 기관에 의하여 급습되어 체포되었다고 합니다. 이들이 비트코인 관련 () 세탁으로 가지고 있던 천 육백만 미국 달러 ($16 million)에서 이천 이백만 미국 달러 ($22 million) (대략 천 오백만 유로 (euro)에서 이천만 유로에 해당하는 금액)를 압수했는데, 이들은 다크 웹 (Dark Web)의 온라인 시장에서 마약을 판 것으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열 한개의 대형 은행으로부터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데, 이들 은행 가운데 바클레이즈 (Barclays), UBS, HSBC 등의 은행도 있으며, 이 은행들은 블록체인에 호의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의 보고서에 따르면, 은행들은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금융 거래를 더 빨리, 더 저렴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시험하고 있습니다. 이들 은행은 더 큰 규모의 42개의 대출 기관들에 소속되어 있는데, 이들 42개 대출 기관들은 2015년에 R3 회사와 협력하여, 블록체인을 혁신시키려 연구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혁신시키려는 연구의 목표는, '금융 시장이 경영되는 방식을 어떻게 블록체인이 교란하고 혼란케 할 수 있는가'라고 합니다. 금융계에서 은행들은 (비트코인 거래를 가능케하는 분산된 장부 및 기술인) 블록체인이 데이터와 재산, 그리고 화폐를 교환하는데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은행 경영자들은,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금융 거래가 더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기대하지 않았던 곳에서 디지털 화폐 시장에게 보내는 반응이 왔습니다. 바로, 중국 인민 은행 (People’s Bank of China) 이번 주에 [중국내에서] 종이 화폐와 관련된 지출과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중국의] 디지털 화폐를 새로 만드는 데에 관심이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중국의 은행은, 중국의 정책 담당자들이 돈을 공급하는 것을 통제할 권한을 갖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중국의 중앙 은행은 담당 연구팀에게  디지털 화폐를 개발하는 가능성을 깊이 연구해보라고 지시했습니다. 그 연구팀은.. 디지털 화폐를 시작하기 위하여 분명한 전략적 목표를 세우고, 기술적 문제들을 극복하며, 그리고 중앙 은행이 디지털 화폐를 좀 더 빨리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중국 인민 은행이 블로그에 글을 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