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탈중앙화 거래소의 현황 본문

4차 산업 & 핀테크

탈중앙화 거래소의 현황

커피 트윗 2018.08.30 09:20

뉴스비티씨의 사이트 (newsbtc [dot] com)에서 “Dozens of Decentralized Exchanges Making their Mark on Cryptocurrency Industry” 옮겼습니다. 원문은 6 5일에 게재되었습니다.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 분야가 크게 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앙화된 거래소는 계속 인기있을 것입니다만, 그럼에도 탈중앙화 거래소들이 점점 동력을 얻고 있습니다. ‘인덱스 (inDEX)’ 현재 시장에 존재하는 다양하고 흥미로운 탈중앙화 거래소 (DEX)’ 목록입니다. 다음은 주목할만한 몇몇 주요 통계입니다.

탈중앙화 거래소의 사업 활황 (“A Booming Business for DEX”): 탈중앙화 거래소 생태계는 아직도 발전되고 있는 초기 단계입니다. 몇몇 제품들과 솔루션들은 이미 나와있지만, 아직 해야 일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탈중앙화 거래소 분야에서 서로 경쟁하는 것은 전혀 나쁜 현상이 아닙니다. 인덱스에 나와있는 플랫폼 가운데 과반수가 아직 앞으로 활성화되어야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이들 프로젝트 가운데, 저희들은 긍정적인 영향을 앞으로 끼칠 것으로 여겨지는 새로운 프로토콜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코인베이스 (Coinbase) 비트스탬프 (Bitstamp) 거래소처럼 중앙화된 유형과 달리, 이들 새로운 프로토콜은 매우 다릅니다: 대부분의 경우, 계정을 등록/가입할 필요가 없으며, 사용자들이 고객 알기 (KYC)’ 절차를 거칠 필요도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다양한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어떤 거래 쌍/페어 (trading pairs)’ 거의 제한없이 만들어집니다. 염두에 두어야 점은, 대부분의 플랫폼이 일단 ‘ERC20 토큰 (ERC20 token)’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들 토큰에 대한 수요가 항상 높으므로, 이러한 현상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더구나, 이들은 다른 플랫폼에서는 없는 매우 흥미로운 거래 페어들을 내놓습니다. 대부분의 중앙화 거래소들이 이들 토큰들을 제대로 다루지 못하는 점을 고려할 , 탈중앙화 거래소는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탈중앙화 거래소의 확장 (“Expanding the Decentralized Exhcnages”): 탈중앙화 거래소 가운데 상당수는 다른 (암호)화폐 토큰에 집중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네오 자산 (NEO assets)’, 그리고 다른 암호화폐들 역시 앞으로 지원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소할 것으로 생각되는 플랫폼은 매우 적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주의깊게 지켜볼 상황인 합니다. 이미 다음과 같이 알려진 토큰이 운영되고 있기도 합니다: 스텔라 루멘스 (XLM), 오미세고 (OMG), 비트셰어 (BTS), 코모도 (KMD), 디크리드 (DCR), 웨이브 (Waves), 카이버 네트워크 (KNC), NTX (NTX), 제로 엑스 (0x). 가장 중요한 질문은, 기존의 솔루션에 과연 이들 탈중앙화된 거래소들이 대항할 있을까, 라는 점입니다. 소비자들은 편의성을 가장 중요한 첫째 조건으로 여깁니다. 게다가, 탈중앙화 거래소들은 법정 화폐 (fiat currency)’ 거래를 반드시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탈중앙화 거래소들이 의미있게 성장하기 위해선 아직 해야 일들이 많습니다: 탈중앙화 거래소들은 이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프로토콜들을 통합하는 역시 쉬운 작업은 아닙니다 (“Integrating all of these protocols will also be somewhat challenging”). 현재, 모든 블록체인이 탈중앙화 거래소를 통합할 있는 것도 아니며, 혹은 그들의 프로토콜을 받아들일 있는 것도 아닙니다. 협력은 암호화폐 분야에서 항상 주요한 목표입니다. 만약 이들 프로젝트들이 다른 (암호)화폐들과 심지어 법정 화폐까지 주요하게 다룰 있다면, 흥미로운 미래가 펼쳐질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탈중앙화 거래소라는 측면에서 바라본다면, 아직은 초기 단계니까요.           

***        

시카고 블록체인(의 트위터 계정)의 미국 현지 시간 8월 29일 트윗입니다. 시카고에서 열리는 밋업 (meetup) 중 메트로놈 (metronome)에 대하여, 메트로놈 토큰의 공동 창립자인 로스작 (M. Roszak)씨가 발표하고 있는 사진입니다.           

                   

위의 시카고 측 트윗처럼, 메트로놈 토큰의 트위터 계정 (아이디: MTNToken)에서도 현지 시간 8월 29일 로스작씨가 발표하는 모습을 사진으로 올렸습니다. 앞으로 사진도 더 올리고 밋업의 내용도 더 올린다고 그리고 앞으로도 밋업이 더 있을 것이라고 약속하고 있습니다.          

                  

트위터의 한 사용자가 와이렉스 앱 (wirexapp) 카드를 사용하는 모습을 직접 사진으로 트위터에 올려주었습니다 (8월 13일의 트윗입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 실제 생활에서 쓰이고 있는 모습을 보면 신기하기도 하고, 흥미롭습니다. 트윗의 내용을 보면, 와이렉스 앱에서 발행된 카드로써 비트코인이 앱을 통하여 송금되어 영국 파운드 (GBP)화로 바뀌고 그리고 이렇게 음식을 파는 가게에서 카드를 통하여 지불 결제된다고 합니다. 영국 파운드라고 하는 것으로 보아, 영국에서 이렇게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위의 트윗 사진에서 손에 쥐고 있는 카드를 약간 확대해 보았는데, 오른쪽 아래에 '비자 (VISA)' 로고가 찍혀 있습니다. 비자 체계를 이용하면 실생활에서 지불 결제하기에 편리하지요.                   

               

***        

코인텔레그래프에서 알리는 8월 29일 하루의 암호화폐 시세입니다: 비트코인은 7,067 달러 ($7,067), 이더리움은 293 달러 ($293), 라이트코인은 62 달러 ($62), 리플 (XRP)은 35 센트 ($0.35), 그리고 이오스 (EOS)는 5.90 달러 ($5.90)였습니다.               


'4차 산업 & 핀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브라 (Abra) 회사 소식  (0) 2018.09.03
스위스와 암호자산  (0) 2018.08.31
탈중앙화 거래소의 현황  (0) 2018.08.30
로빈훗 (Robinhood Crypto) 소식  (0) 2018.08.27
라이트닝 네트워크 (LN) 결제  (0) 2018.08.25
킥 (Kik) 앱의 킨 토큰 소식  (0) 2018.08.16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