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애플 페이와 페이팔 그리고 결제 앱 본문

4차 산업 & 핀테크

애플 페이와 페이팔 그리고 결제 앱

커피 트윗 2016. 4. 8. 10:05
블룸버그 웹 사이트에서 (bloomberg [dot] com)에서 “PayPal Drops on Concern Apple Pay Threatens Web Payments Volume”이라는 글을 옮겨왔습니다. 애플 페이가 앞으로 온라인 결제로도 영역을 확장하려 함에 따라, 페이팔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애플 페이와 페이팔이 온라인 결제에서 서로 겹치는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페이 경쟁이 치열한 것 같습니다.

 

애플 페이가 웹에서의 결제로 확장하려 하자, 페이팔의 주가가 떨어졌습니다 (PayPal Drops on Concern Apple Pay Threatens Web Payments Volume)”

 

페이팔 회사 (PayPal Holdings Inc.)의 주가가 목요일에 떨어졌습니다: 애플 페이가 모바일 인터넷 영역으로 확장하려 하는데, 이런 시도는 페이팔 결제량의 일부를 잠식할 것이라는 우려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목요일은 3 24일을 가리킵니다. 이 글은 3 25일 블룸버그의 웹 사이트에 실렸습니다 역자 주]. 페이팔의 주식 (shares)은 뉴욕 아침 11 19 4.7 퍼센트가 떨어졌습니다: 이것은 2월 이래 가장 많은 손실을 기록한 것인데. 같은 날 [그 시각] 이전에는 8.7 퍼센트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PayPal shares lost 4.7 percent, the most since February, at 11:19 a.m. in New York, after slumping as much as 8.7 percent earlier in the day”). 리코드 (Re/code)에서 수요일에 보고하기를, 애플의 디지털 결제 서비스 (digital payments service)가 올해 하반기 무렵에 웹 사이트에서도 가능하게 될 것이며, 온라인에서 구매하려는 사람은 애플의 터치 아이디 (Touch ID) 지문 기술이 장착된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시도는 애플과 페이팔을 직접적인 경쟁 관계로 만드는데, 페이팔은 현재 웹 사이트에서 인기있는 결제 방법입니다. 분석가인 제프레이 (P. Jaffray) 3 23일에 메모하기를, 애플 페이는 2014년부터 사용되어 왔지만, 이제 [온라인으로의] 새로운 확장으로 인하여 애플과 페이팔이 확실히 겹치는 부분이 생기게 됩니다. 또 다른 분석가인 뮌스터 (G. Munster)애플 페이의 이러한 발전적인 확장은 결국 페이팔의 비지니스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우리들의 예측을 확증해줍니다라고 메모에 적었습니다. 분석가에 따르면, 2015년 페이팔의 총 결제량에서 30 퍼센트 가량이 모바일 기기에서 일어났는데, 최소한 20 퍼센트가 애플의 iOS 기기에서 일어난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 분량만큼의 결제량이 앞으로 몇 년동안 위험해질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회사는 비중 축소 (underweight rating)’로 주식에 접근할 것이라고 합니다. 분석가인 애지 (S. Agee)는 목요일에 페이팔에 대한 내용을 중립적인 투자 의견 (neutral rating)으로 전하면서 46 달러를 가격의 목표로 삼았습니다: “고평가 (rich valuation)를 반영하는 동시에 전자 상업분야 (eCommerce)에서 우위를 유지하기에는 장기적으로 잠재적 위험성이 있다는 점을 반영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소비자 웹사이트 (consumeraffairs [dot] com)에서 페이팔과 벤모에 대한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글의 제목은 “Cash is still king amongst Millenials, survey finds”입니다. 모바일 결제 앱이자 개인 간 송금 앱인 페이팔, 벤모, 스퀘어 캐시 등이 인기기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수료 때문에 밀레니얼 세대가 예상보다는 많이 쓰지 않는다는 소식입니다. (만약 수수료가 무료라면 더 많은 사람이 사용할 것 같기도 합니다). 미국의 소식이긴 하지만, 아직도 현금을 많이 쓰며, 수표 (checks)도 많이 쓴다고 합니다. (원문 출처로 다음의 사진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밀레니얼 세대에서는 아직도 현금을 제일 선호합니다 조사 결과 (Cash is still king amongst Millenials, survey finds)”

 

그러나 점차 더 많은 수의 사람들이 페이팔 (PayPal)이나 벤모 (Venmo)같은 결제 수단의 앱을 선호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 세대인 밀레니얼 세대가 아직도 종이 예를 들어 현금을 선호한다는 사실은, 아마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밀레니얼 세대가 지불을 해야 할 상황에서, 현금은 오래되고 좋은것으로 아직도 앱 (혹은 다른 결제 수단)보다 더 선호됩니다. 새로운 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의 58 퍼센트가 현금으로 지불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이 조사는, 18세에서 34세까지의 연령의 사람들이 현금을 전반적으로 선호한다는 사실과도 부합합니다. 그렇다면, ‘왜 이 연령대의 사람들이 아직도 현금을 선호하는가라는 점에 대하여 전문가들은 편의성을 이유로 듭니다. 다른 디지털 결제 서비스들은 수수료를 부가할 수도 있고, 결제가 진행되는 데에는 시간도 걸립니다: 그러나, 현금은 주고 받기가 간단하고 빠르고, 그리고 직접적입니다. “비록 우리의 경제가 현금을 덜 쓰는 추세이지만, 현금은 매우 유용한데, 그 이유는 현금은 즉시 지불할 수 있으며, 거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라고 웰리버 (D. Weliver)가 말했습니다. 웰리버는 청년층을 위한 개인적 금융 사이트인 머니 언더 30 (Money Under 30)’의 설립자입니다.

네 명중의 한 명은 앱을 선호합니다 (1 in 4 prefer apps)

밀레니얼 세대의 대부분이 아직 현금을 선호하지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개인 간 (P2P) 결제 앱인 페이팔, 벤모, 구글 월렛 (Google Wallet), 혹은 스퀘어 캐시 (Square Cash)를 선호한다고 말했습니다. 조사한 이들 중 22 퍼센트가 앱을 개인 간 거래 수단으로 선호한다고 답했습니다. 페이팔이 네 개의 앱 중에서 가장 선호되는 앱이었습니다: 다른 앱보다 페이팔을 선택한 이들이 80 퍼센트였습니다. 벤모는 – 2012년 이래로 사용되기 시작한 두번째로 선호되는 앱이었는데, 친구들사이에서 지불하거나 돈을 갚을 때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렇듯, 상당수의 밀레니얼 세대가 종이를 사용하지 않는, 편리한 앱을 선호한다고 했음에도, 전문가들은 만약 수수료가 없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앱에 관심을 보일 것이라고 말합니다.

수수료 없이 사용하기 (Avoiding service fees)

돈을 아끼며 절약하려 하는 이 세대 (청년층)이 수수료 없이 사용하기를 원한다는 것은 비밀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많은 밀레니얼 세대들이 대부분의 개인 간 거래 결제 앱을 수수료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모릅니다. 웰리버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내 생각에는, 많은 사람들이 이런 앱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듯 합니다. 사람들이 돈을 주고 받을 때 2 퍼센트 혹은 3 퍼센트 가량의 수수료를 지불한다는 것이, 통상 거래하는 사람들의 인식인 듯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그렇지 않습니다]. 위에 언급된 네 개의 앱은 고뱅킹레이츠 (GoBankingRates)에 의하여 조사되었는데 모두 무료로 지불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신용 카드를 사용할 때에만 사용자는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은행의 계좌를 페이팔이나 벤모에 연결시켜서 사용할 때에는, 수수료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코드 (Re/Code)에 따르면, 당신이 이런 앱에 직불 카드 (debit [card])나 신용 카드 (credit card)를 연결해서 사용할 경우에만 대략 3 퍼센트 정도의 프로세싱 수수료 (processing fee)를 낸다고 합니다.

젠더 차이 (Gender differences)

이 조사는 남자와 여자가 지불하는 데에 있어 다른 점이 있는지도 조사했습니다. 조사 결과, 밀레니얼 세대의 여성은 남성보다 현금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현금을 더 선호한다고 말한 여성이 남성보다 21 퍼센트 더 많았습니다. 남자는, 그럼에도, 현금보다 더 선호하는 결제 방법이 있습니다: 남자들은 현금보다 수표 (checks)를 결제 방식으로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조사에서, 남자들 가운데 67 퍼센트 가량이 더 수표로 지불하고, 수표로 돈을 주고 받거나 돈을 갚는 것을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