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모바일 결제에 관한 10가지 사실 본문

4차 산업 & 핀테크

모바일 결제에 관한 10가지 사실

커피 트윗 2016. 5. 2. 16:16

결제에 관하여 다룬 모바일 결제에 관한 10 가지 사실 (10 Need-To-Know Mobile Payments Facts)”페이먼트 (pymnts [dot] com)’의 웹 페이지에서 옮겼습니다. 정말, 어디에서나, 세계적으로 모바일 결제 경쟁이 이루어지는 듯 합니다.     


             

모바일 결제에 관한 10 가지 사실 (10 Need-To-Know Mobile Payments Facts)”


이번 주에도, 항상 그렇듯이, 모바일 결제에 관한 많은 소식이 있었습니다 [이번 주는 4 7일이 들어있는 주간입니다. 이 글이 웹 사이트에 게재된 날이 4 7일이었습니다 역자 주]. 저희들이 10 가지 숫자 혹은 통계로 이러한 소식을 전하려 합니다.


천 칠백 오십억 달러 / 페이팔이 지난 10년간 모바일 결제로 거래한 금액 ($175 Billion / PayPal’s decade of mobile payments volume)”

페이팔이 공식적으로 모바일 결제 사업를 한 지 10년이 됩니다. “2006 4 6페이팔이 모바일 결제에 첫 발을 내디딘 지 칠년이 지난 시기에 페이팔은 사람들이 송금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시작했습니다: 서로 송금도 하고, 그들이 사고 싶은 물건도 사고, 자선금을 내고 싶은 자선 단체에 돈을 내는 새로운 방법인데, 바로 휴대폰에서 텍스트 메시지 (혹은 문자, text message)로 직접적으로 돈을 보내는 방법입니다라고, 레디 (Bill Ready)가 이 주에 썼습니다. 레디는 페이팔의 글로벌 상품 및 엔지니어링 (PayPal’s SVP of global products and engineering) 부문의 상무입니다. 현재 페이팔의 거래는 30 퍼센트가 모바일에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이 긴 기간동안, 페이팔의 모바일 결제 거래액이 대략 천 칠백 오십억 달러 ($175 billion)에 이릅니다: 이것은 지난 2년 동안 놀라운 거래액으로 증가하며 진행되었는데, 이것이 놀라운 일이 아닌 이유가, 고객이 모바일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5년전만 해도, 모바일은 페이팔 결제 거래액에서 고작 1 퍼센트만을 차지했습니다.

칠백억 달러 / 2020년까지 예상되는 가상 현실의 가치 ($70 Billion / Projected value of virtual reality market by 2020)”  

지금 이 글은 결제에 관한 글이 아닌가요? 그렇습니다. 그러나, 이 숫자와 시장은 삼성 페이의 주의를 끌었습니다. “만약 당신이 가상 현실 헤드셋을 가지고 가상 현실 상점에 들어간다면, 얼마나 괜찮겠느냐, 는 이런 대화를 들었습니다. 당신은 원하는 것을 고를 수 있습니다. 나는 이러한 현상뒤에서 작용되는 결제 방법이기를 원합니다라고 웨스트만 (N. Oestmann)이 이번 주에 말했습니다. 웨스트만은 삼성 페이 유럽 (Samsung Pay Europe)의 의장입니다.

“20 퍼센트 / (20 Percent / U.K. physical card payments under 30 pounds are now contactless payments)”

비자 유럽 (Visa Europe)이 전해주는 가장 최근의 소식에 따르면, 쇼핑을 하는 고객들이 비접촉형 (contactless) 결제를 하는 현상이 다섯 배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비접촉형 결제 현상이 강세를 보이며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라고 젠킨스 (K. Jenkins)가 말했습니다. 젠킨스는 비자 유럽에서 영국과 아일랜드를 담당하는 경영 이사 (managing director)인데, 젠킨스의 이 발언을 텔레그래프 (The Telegraph)가 인용했습니다. “영국에서, 지불 한도를 30 파운드로 올린 것이 소비자들과 소매상들로 하여금 더 소비를 촉진하게 한 것 같습니다; 가족은 이제 가족 단위로 일주일에 한 번씩 수퍼마켓에 가서 물건을 사고 비접촉형 지불을 합니다. 이런 증가 현상은 고객의 소비에서도 드러납니다라고 젠킨스가 말했습니다. 비자 유럽은 정보에 의하면, 지난 해 9월에 20 파운드에서 30 파운드로 비접촉형 지불 허용 금액이 올려진 이후, 비접촉형 거래는 지난 6개월동안 증가했는데, 95 퍼센트에 달하는 이런 구매/지불에서 비자 카드가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사십만 이상 / 이 숫자는 영국 전역에서 비접촉형 결제가 가능한 장소의 수입니다 (400,000+ / Number of contactless payment locations across the U.K)”

유럽에서 가장 큰 신용 카드와 직불 카드를 발행하는 은행인 바클레이즈 (Barclays) 은행이 애플 페이를 지원하기로 결정하자, 애플은 사용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바클레이즈 은행이 바클레이즈 카드로 애플 페이를 지원하면, 우리 바클레이즈 은행은, 가장 편리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가장 많은 지불 방법을 지원하는 것이 됩니다라고 바클레이즈  카드의 잠정적인 (interim) 최고 경영자인 사예드 (A. Sajed)가 말했습니다. 바클레이즈 은행은 유럽에서 신용 카드 발행을 선도하는 은행으로써, 영국에 천 사십만명 (10.4 million)의 고객이 있습니다.

일억 칠천 오백만 / 1일 당 알리 페이를 사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의 수 (175 Million / Daily Alipay transaction volume)”

알리 페이 역시 이번 주에 새로운 통계를 발표했습니다; 하루에 평균적으로 얼마나 많은 거래가 일어나는가, 에 관한 것입니다. 하루에, 대략 일억 칠천 오백만 (175 million)개의 거래가 일어나며, 특히 가장 바쁜 시간대에는, 1초에 팔만 오천개 (85,000)의 거래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알리 페이를 사용하는 고객이 4 5천만명 (450 million)에 달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나면, 이 거래 숫자는 그리 놀랄 일만도 아닙니다. 알리 페이는 유럽에도 알리 페이 사용자가 알리 페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번 여름을 시작으로 (날짜: 추후 결정함, Date: TBD), 알리 페이는 4 5천만명의 알리 페이 중국인 사용자가 영국, 독일, 프랑스, 그리고 이탈리아에서 디지털 결제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합니다: 앱은 알리 페이 사용자가 어디에 있는지 인식하며, 사용자가 사용할 때 푸시 (push) 알림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 장소에서 바 코드 (bar code)를 사용하여 지불한다고 합니다.

“ 400 / 노스 캐롤라이나 주의 샬럿에 페이팔이 고용하지 않을 사람의 수입니다 (400 / The number of jobs PayPal won’t be bringing to Charlotte, NC)”

페이팔의 최고 경영자인 슐만 (Dan Schulman)이 이 주에 발표하기를, 노스 캐롤라이나의 샬럿에 상점을 열지 않기로 했다고 합니다. 샬럿 시에 페이팔이 상점을 열었다면, 400개의 일자리가 생겼을 것입니다만, 무산된 일자리 숫자입니다. 슐만은 다른 금융 및 테크 회사와 뜻을 같이하여, 노스 캐롤라이나의 법률이 (LGBT) 성 소수자를 차별하는데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투자를 철회했습니다. 이에 뜻을 같이하는 기업가로는 페이스북의 저커버그, 트위터의 도시 (J. Dorsey), 애플의 팀 쿡, 구글의 피차이 (S. Pichai), 텀블러의 카프 (D. Karp), 그리고 에어비엔비의 체스키 (B. Chesky) 등이 있습니다.

“17 / 영국에서 애플 페이를 지원하는 은행의 수 (17 / Number of banks in the U. K. that now support Apple Pay)” 

위에 말했듯이, 바클레이즈 은행이 이 리스트의 가장 윗쪽에 있습니다. 이로써, 이번 주부터, 영국의 모든 주요 은행들은 애플 페이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애플 페이를 지원하는 은행은 중국에도 늘어나고 있는데, 현재 15개의 은행이 중국에서 애플 페이를 지원합니다. 미국에서는, 애플 페이를 지원하는 은행과 크레딧 유니온 (credit unions)이 늘어나고 있으며, 최근에 32개가 추가되었습니다: 작은 규모의 은행도 합세했는데, 크레딧 유니온과 커뮤니티 뱅크 (community banks)도 포함되었습니다.  

“5개 이상 / 모바일 뱅킹을 터치 아이디로 사용가능하게 하는 은행의 수 (5+ / Number of banks using Touch ID to enable mobile banking)”

이번 주에 한 주요 은행이 – U. S. Bank – 아이폰에 모바일 뱅킹이 가능하도록 터치 아이디를 추가했습니다. 이로써, 터치 아이디로 모바일 뱅킹이 가능한 은행이 체이스 (Chase), 뱅크 오브 아메리카, 시티 (Citi), 캐피털 원 (Capital One). 에스. 은행 (U. S. Bank)’도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에스 은행은 이것 외에도, 고객들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수표를 입금시킬 수 있도록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에스. 은행의 모바일 앱이 업데이트되었는데, 이 업데이트된 앱은 고객이 어떻게 앱을 통하여 수표를 입금시킬 수 있는지 다양한 앵글로, 혹은 밝지 않은 상태에서도 가능한지 보여줍니다.

“25 / 아마존 결제 글로벌 파트너 프로그램을 시작한 사업 파트너의 수 (25 / The number of Amazon Payments Global Partners Program launch partners)”

아마존은 이번 주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이 새로운 프로그램은, 기존에 이미 알려진 페이 위드 아마존 (Pay with Amazon)’을 온라인에서 좀 더 쉽게 상인들과 가맹점에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현재,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것은 초청에 의해서만 가능하며, 미국, 독일, 영국 그리고 일본에서 실시됩니다. 공식적으로 론치하는 사업 파트너로는 퓨처 샵 (Future Shop Co.), 프레스타숍 SA (PrestaShop SA), 쇼피파이 (Shopify) 등이 32개의 파트너 가운데에 포함됩니다: 이들이 페이 위드 아마존을 실행하는 사업 파트너입니다. 아마존은 이 새로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모든 상점/상인의 수를 밝히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2014년과 2015년 매년 동안 페이 위드 아마존프로그램을 사용한 상점이 200 퍼센트 가량 늘어났다고 밝혔습니다.

“2 / 구글 월렛 카드가 2달내에 종료합니다 (2 / How many months before Google Wallet Card disappears)”

지금까지 서른 한달 동안 실험했던, 구글 월렛의 플래스틱 선불 카드 (plastic prepaid card)가 이제 2달안에 종료합니다. 지난 주에 구글이 발표하기를, 구글 월렛 앱에 등록되어 연결되었던 선불 직불 카드 (prepaid debit card) 6 30일에 종료되어 없어지며, 이제부터는 구글 월렛 앱 자체에 집중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마스터카드 브랜드의 플래스틱 카드는 구글 월렛을 사용하는 고객들로 하여금 그들의 구글 월렛 잔액을 현금 인출기와 은행, 그리고 마스터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사용가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