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B2B 결제의 전망 본문

IT & 비지니스

B2B 결제의 전망

커피 트윗 2017. 2. 22. 19:23

결제 관련 사이트 (pymnts [dot] com)에서 “Plugging Banks’ $500 Billion Hole” 옮겼습니다. 원문은 2017 2 2일에 게재되었습니다.                                 

                

예측은 무서웠습니다: 은행들은 민첩한 핀테크 회사들에 의하여 쓸려나갈 것이고, 고객과 기업들은 핀테크 회사들로 것이며, 핀테크와 함께 나오는 결제 역시 말입니다. 그러나, 그럴 필요는 없었습니다. PYMNTS 웹스터 (K. Webster)씨와의 인터뷰에서, FI [dot]SPAN 창립자이자 최고 경영자인 쉴즈 (L. Shields)씨는 말하기를, 핀테크가 뱅킹 분야와 결제를 혁명적으로 바꾸고 있지만, 은행 역시 핀테크 분야로부터 혜택을 받아 성장할 있다는 것입니다 상업적인 기업간 전자 상거래 (B2B) 사업 영향력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쉴즈씨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사업적 상업 뱅킹 부문은 일조 팔천 오백억 달러 ($1.85 trillion) 이른다고 합니다. 은행들도 추정하기를 사업의 삼분의 정도가 앞으로 5년에서 7 사이에 3자에게 계약되어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이는 대략 오천억 달러 ($500 billion)입니다. 그는 PYMNTS 측에 이렇게 말합니다: “리테일 뱅킹 (retail banking)과 소비자 앱은 매력적이고 모든 사람들이 애플 월렛이 소비자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거의 직관적으로 이해하지만, 그러나 중간 규모나 회사에게는 이러한 것을 통하여 청구서 (invoice) 어떻게 처리되는지는 쉽게 이해되지 않습니다”. 쉴즈씨는 말하기를, 상업적인 서비스는 은행으로서도 수익이 크기 때문에 기업의 경리 부장과 최고 재무 책임자들은 점점 이런 쪽으로 생각하며각각의 조직의 사업체가 필요로 하는 것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있는 3 서비스를 채택할까, 라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3 사업체와 계약이 되는 쪽으로 움직이는 오천억 달러 ($500 billion) 가운데, 웹스터씨가 묻기를, 그렇게 외주를 주는 사업체중에서 가장 부분을 어떤 사업이 차지할까, 라고 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안에서는, 라고 쉴즈씨가 대답합니다 아마 가장 부분이 종이 결제로부터 전자 형태로 나아가는 3 사업체에게 특별한 형태로 (“significant portions will come from paper payments moving to electronic form “in specialized ways to third parties”") 가는 [이것이] 가장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기존의 기업간 전자 상거래와 카드로 사들이는 기업의 구매가 결합된 것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맞춤형 카드 (customized cards) 다음과 같은 결제를 하는 데에 이상적입니다: 예를 들어, 북동부의 어업 도시적인 환경에 있는 수입-수출업자의 필요를 맞출 있습니다. 웹스터씨가 질문하기를, 은행이 내부적으로 이러한 기능을 만들거나 혹은 핀테크 스타트업 회사들과 연계하여 은행의 중심적인 업무들을 보강하고 보조할 생각은 없느냐고 물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양쪽 모두에서 채택되었습니다라고 쉴즈씨가 대답합니다. “가장 세계의 은행들은 가지를 병렬하여 응용하고 있습니다”. 그가 대답하기를, 이러한 기업들은 핀테크 시장을 조사할 만한 규모가 되며, 그리고 하나 혹은 정도의 기업을 골라서, 길고 힘든 통합과 판매자 적응 절차를 실시하여 그들의 기능을 확대하려 합니다. 핀테크 회사들이 이미 그들의 서비스를 API 드러내면서 이것이 시작되었고, 또한 이것은 은행이 눈독을 들이는 협력적인 노력을 위한 매력적인 기회이기도 합니다. 이사는 말하기를, FI [dot] SPAN 이러한 장벽을 허물었는데, 각각의 서비스 분야대로 여러 개의 핀테크 서비스 제공회사들과 파트너십을 맺음으로써 가능했다고 합니다 (“FI [dot] SPAN, said executive, removes some of the barriers to these efforts by partnering with multiple FinTech service providers across each class of service”). 쉴즈씨는 말합니다: “이제 은행에서 가장 중요한 문구는 이제 이상 모바일 우선 아니며, ‘API 우선 (API first)이라는 것이죠”. 그러나, 다양한 사업체들에서의 사람들 모두가 반드시 APIs 사용하는 것은 아니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그리고 분야에서의 절차는, 마치 케냐 (Kenya)에서 휴대폰으로 모바일 결제를 하기 위하여 API 채택하는 것처럼 간단한 일은 아닙니다. 그리고 고려해야 다른 요소들도 있습니다 – KYB라든지 리스크 (risk), 거래 모니터링, 그리고 이자율 같은 것들 말입니다. FI [dot] SPAN 패러다임은 문제를 소비가능한 구성 요소들로 분해합니다. 가장 부분은 애그리게이션 (aggregation) 응용에 대한 접근입니다. 다른 부분은 온보딩 (onboarding)입니다. 회계 감사할 있는 행위들의 흔적과 함께, 은행은 어쨌든 고객들에게 기록을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회사입니다. 은행들로서는, 모든 것을 화이트 레벨 3 (white-level third-party)’ 서비스로 떠맡는 선택 사항도 있긴 합니다: “이렇게 되면 [FI [dot] SPAN] 기술을 책임지고, 그리고통합이라고 쉴즈씨가 말합니다. 그러나, 은행은 여전히 그들의 고객들에게 가격과 판매를 책임져야 하며, 모든 규제적인 의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동시에, 쉴즈씨의 회사는 핀테크 회사를 모으며, 그리고 어떤 핀테크 회사가 플랫폼의 부분이 될지 선정합니다. 사용가능한 첫번째의 모듈은 국제 결제라고 그는 말합니다 부분에서 국내의 은행은 그들의 ACH 전신 송금의 범위가 세계가 있도록 확대할 있습니다 (“The first module available here is for international payments, she said, where domestic banks can extend their ACH and wire services to be global in scope”). 쉴즈씨는 말합니다: “제공 회사가 관심을 보이는 점은 은행과 파트너가 된다는 이며, “은행측의 관심은 그들의 고객에게 더욱 미래지향적으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까 방법들을 모색하는 입니다. 그러므로, 양측 모두의 관심을 모아서, 모든 사람에게 의미있는 방법으로 일을 처리하여 나아가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