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크라켄 파이낸셜 (Kraken Financial): 코인 은행 본문

코인 및 토큰

크라켄 파이낸셜 (Kraken Financial): 코인 은행

커피 트윗 2020. 10. 8. 17:03

정말 오랜만에 블로그에 들어왔습니다. 코인 분야의 소식을 보니... (제가 블로그에 들어오지 않았던 그 기간 동안) 수많은 소식과 뉴스가 있고요, (마음같아선 다 올려서 저도 제 블로그에 보관을 하고 싶습니다만... 현실적으로) 그럴 수는 없고요. 시간나는 대로, 가끔씩 들어와서 블로그에 올리려 합니다.

정말 올해 2020년이 코로나19 때문에 이런 한 해가 될지 아무도 몰랐습니다. 정말 여러분 모두, 모든 사람들이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 * *
다음 트윗은 크라켄 거래소의 지난 9월 19일 트윗인데요, 비트코인이 앞으로 미래에 확실히 사용되고 쓰여질 것을 확신하는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소니까, 이렇게 생각하는 것 같기도 하고요).  크라켄 거래소가 보듯, 미래는 비트코인과 암호화폐의 것일까요?                                      

      
크라켄 거래소는 일본에서 암호화폐 사업을 하다가 지난 2018년에 일본을 떠났다고 합니다. 그런데, 크라켄 거래소가 이제 다시 일본에서의 사업을 곧 재개한다는 소식입니다. 크라켄 거래소의 (크라켄 거래소의 트윗 아이디 (아래 사진에서 보이듯): krakenfx) 9월 18일 트윗에 따르면, 일본 화폐인 엔 (JPY)에 의해서 자금이 펀딩되고 거래되는 다섯 개의 주요 암호화폐가 곧 일본에서 거래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5개의 암호화폐: 비트코인 (XBT), 이더리움 (ETH), 리플 (XRP), 비트코인 캐시 (BCH), 그리고 라이트코인 (LTC). 그리고, 트윗안에 크라켄 거래소 회사의 블로그가 링크되어 있어서 블로그로 가서 읽어보았더니, 그 동안 준비의 일환으로 크라켄 거래소는 일본에 “페이워드 아시아 (Payward Asia)”라는 자회사를 설립하여 9월 8일에 “암호 자산 거래 서비스 제공업체 (Crypto Asset Exchange Service Provider)”로 등록했다고 합니다. 다만 이전에 크라켄 거래소에서 거래했던 일본인들이라 할지라도 이번에 계정을 새로 만들어야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일본내에서 입금과 출금은 “SBI 스미신 넷 뱅크 (SBI Sumishin Net Bank)”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하고요, 앞으로 더 많은 자산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계속되는 크라켄 거래소의 소식입니다. 크라켄 거래소의 지난 달 9월의 트윗에 따르면 (2020년 9월 16일 트윗), 크라켄 거래소는 미국의 와이오밍 주 (the State of Wyoming)에서 ‘특수목적 예금취급 기관 (SPDI, Special Purpose Depository Institution)’으로 승인받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암호화폐 은행 인가를 받은 ‘디지털 자산 회사 (digital asset company)’는 당분간 ‘크라켄 파이낸셜 (Kraken Financial)’이라는 이름으로 불릴 것이라고 합니다. 크라켄 파이낸셜은 예금 수취, 수탁 (custody), 그리고 신탁 (fiduciary)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다른 미국의 은행과 거의 비슷하게 규제를 받을 것이라고 합니다. 크라켄 파이낸셜의 본부는 와이오밍 주의 ‘샤이엔 (Cheyenne)’에 있다고 합니다. 암호화폐로 월급을 받기도 하고, 또 이러한 (암호화폐 등의) 디지털 자산을 투자와 거래 포트폴리오에 통합하기도 하는 등 불편함없이 디지털 자산과 국내 화폐로 은행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러한 크라켄 파이낸셜은 현 시점에서는 당분간 미국내의 주민만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In its first phase of operation, Kraken Financial will only offer accounts to U. S. residents”). 크라켄 파이낸셜은 ‘특수목적 예금취급 기관 (SPDI)’으로서 ‘수탁 은행 (custody bank)’인데, 다만 취급하는 대상이 가상 화폐와 같은 디지털 자산이며, 이러한 수탁 은행/커스터디 은행은 연방 및 주의 법에 의하여 ‘은행’입니다. 크라켄 파이낸셜은 운영되는 첫 해에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디지털 자산 수탁 서비스 (Digital asset custody), 요구불예금 계좌 (Demand/deposit accounts (DDAs)), 전신 송금 및 펀딩 서비스 (Wire transfer and funding services).                     

                   
이런 뉴스가 암호화폐 분야에서 언급되지도 않고 그냥 지나갈 리가 없습니다. 지난 9월 18일, ‘비트코인 매거진 (Bitcoin Magazine)’의 트위터 계정은 크라켄 거래소가 미국에서 첫 비트코인 은행으로 인가받았다고 축하하는 트윗을 올렸습니다 (바로 아래의 트윗). (이 게시글을 시작하는 첫 트윗이 크라켄 거래소의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의 장밋빛 미래를 확신하는 트윗이었는데) 미국에서 이렇게 크립토/암호화폐 은행의 첫 인가를 받은 것을 보면, 크라켄 거래소로서는 당연히 가질만한 희망적 미래가 아닌가 싶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진행되고 전개될지 궁금합니다.                          

                                
그레이스케일 회사의 지난 9월 26일 (미국 현지 시간은 9월 25일) 트윗입니다.  암호화폐 트러스트 상품이 여전히 운용되고 있는데요,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 (GBTC),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 트러스트 (ETHE), 그레이스케일 라이트코인 트러스트 (LTCN) 등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허라이즌 (Horizen) 코인 트러스트도 있고, 스텔라 루멘스, 그리고 지캐시 (Zcash)도 보입니다.  총 운용 자산 (AUM)을 보면, 아무래도 비트코인 트러스트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투자하고 있네요. 그 다음이 이더리움, 그 다음이 이더리움 클래식 등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트위터에서 그레이스케일 (Grayscale)을 팔로우하시면, 간편하고도 빠르게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팍소스 회사의 팍소스 글로벌 (PaxosGlobal) 트윗입니다.  지난 9월 11일 트윗인데, 최초의 규제된 디지털 달러인 '팍소스 스탠더드 (Paxos Standard) 토큰'의 2주년을 자축하고 있습니다.  팍소스 스탠더드 토큰은 최초로 규제된 'USD 스테이블 코인 (USD stablecoin)'이고요 (즉, 이전에 있었던 규제되지 않았던 다른 스테이블코인과의 차별을 강조하고 있고요), 지금까지 '발행된 토큰 (tokens minted)'만 해도 19억 달러 ($1.9B) 이상이라고 합니다.  거래되는 액수도 상당하며, 게다가 거래되는 거래 쌍 (trading pairs)도 백 개 이상이라고 합니다.                          

                           

팍소스 글로벌에서 또 '팍소스 골드 (PAXG)'에 관한 트윗도 올렸는데요 (지난 9월 11일 트윗), 상품 (금) 자체가 아니라, 상품인 금의 법적 소유권을 토큰화한 팍소스 골드가 1 주년을 맞이했다며 자축하고 있습니다.  금을 직접 소유하지 않으면서도 법적 소유권을 가지며, 따라서 원할 때에 금으로 교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팍소스 토큰 1개는 (팍소스 회사 및 그 파트너 회사들에 의해) 수탁된 1 온스의 금으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Each PAXG is redeemable for 1 troy fine ounce of gold custodied in vaults by Paxos and its partners")).  이렇게 원할 때에는 실제 금으로 바꿀 수 있는 팍소스 골드 토큰은 이더리움 기반의 토큰이라고 합니다.  현재까지 시총은 6천만 달러 ($60 Million) 이상이며, 또 발행된 토큰은 삼만 천개 (31,000+) 이상이라고 합니다.  취급하는 거래소도 꽤 많은데요, 우선 사진에서 보이듯, 바이낸스, 크라켄, 블록파이 (BlockFi), 그리고 트윗에서 광고하듯 이제 제미니 (Gemini) 거래소에서도 거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바이낸스의 지난 9월 13일 트윗인데요, '바이낸스 선물 (Binance Futures)'이 출시된지 1 주년이라며 여러 경품을 내놓으며 자축하고 있습니다 - 아무래도 지난 달의 트윗이라 경품이나 토너먼트는 (참여하기에는) 이미 시간이 지난 것 같고요, 여튼 (위의 팍소스 스탠더드도 그렇고) 1주년, 2주년 기념하는 트윗이 이렇게 여러 회사에서 각각 올라오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비트렉스의 10월 1일 트윗입니다.  비트렉스 글로벌 (BittrexGlobal)이 발표하기를, 비트렉스 거래소가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버뮤다로부터 승인받았다 ("received a license to operate its cryptocurrency exchange from Bermuda")고 합니다.                     

                                 

다음은 비트렉스 글로벌의 트위터 홈페이지입니다.  비트렉스는 리히텐슈타인의 파두츠 (Vaduz)에 본부를 두고 있네요.                                                                

                                            

'코인 및 토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인리스트 소식 등  (0) 2019.11.07
데브콘5 소식 등  (0) 2019.09.27
바이낸스 아메리카  (1) 2019.09.17
개인적인 목록 (4)  (0) 2019.08.30
개인적인 목록 (3)  (0) 2019.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