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페이팔, 아이제틀 (iZettle) 인수 본문

4차 산업 & 핀테크

페이팔, 아이제틀 (iZettle) 인수

커피 트윗 2018. 5. 19. 12:35

결제 관련 웹 사이트인 PYMNTS의 5월 19일 트윗입니다: 페이팔이 이십 이억 달러 ($2.2 billion)에 유럽의 핀테크 회사인 '아이제틀 (iZettle)'을 인수했다고 합니다. 월 스트릿 저널 (Wall Street Journal)의 보도에 의하면, 페이팔의 최고 경영자인 슐만 (D. Schulman)씨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인수함에 따라 아마존 등 대규모의 사업체에 대항하여 오프라인에서나 온라인에서나 상품들을 쌓아놓은 리테일/소매 유통 매장에 더 확장적인 제공을 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합니다. 페이팔의 이러한 전략은, 디지털 지불 결제 회사로서는 가장 큰 규모의 인수로써, 지금까지 실제적인 상점을 지닌 소규모 상점들의 필요를 채워왔던 스퀘어 회사와 더 경쟁적인 관계 ("putting it in more competition with Square, which has long catered to the small businesses with physical locations")가 되었습니다. 월 스트릿 저널의 견해에 따르면, 이 소규모 상점들을 상대로 한 이 시장은, 페이팔이 과거에 그다지 신경쓰지 않았던 분야라고 합니다. 슐만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합니다: "시장에서, 거대 회사들과 경쟁하는 소규모 사업체들을 돕는 것은 저희 두 회사 모두를 위해서 의미있는 일입니다. 이제 아이제틀 회사의 서비스와 페이팔이 함께 기존의 고객들에게 그리고 잠재적인 고객들에게 '완전한 서비스, 원-스톱-숍-솔루션 (full-service, one-stop-shop-solution)'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페이팔의 인수는 소규모 사업체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 이외에도, 이베이 (eBay)를 잃음으로써 손해를 본 부분을 상쇄할 수 있게 되었다고 (업계에서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베이는 올해 초부터 자사의 웹 사이트에서 지불/결제를 하고 있으며, 페이팔과의 결제 관계를 서서히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제틀을 인수하여 소규모 사업의 지불 결제 시장에 뛰어든다면, 이베이와의 관계에서 입은 타격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페이팔은 올해 3분기에 인수를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며, 아이제틀 측에 현금으로 지불한다 ("PayPal is paying cash for iZettle and is aiming to have the deal closed in the third quarter")고 합니다.                

[*** 본문에 실린 것이 아닌, 제가 검색해서 올리는 사진입니다. 다음의 사진은 스퀘어 (Square) POS 지불 결제 단말기입니다. 오른쪽에 휴대폰에 간략하게 덧붙여진 흰 색의 사각형 모양의 기기에 고객이 카드를 꽂아 결제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상인들이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이렇게 스퀘어 회사는 소규모 상인들을 위한 지불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며, 한편 스퀘어 캐시 (Square Cash)라는 앱을 제공하여 미국인들이 (그리고 최근에 영국인들까지 포함해서) 개인 송금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스퀘어 캐시가 비트코인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는 소식은 여기 블로그에서도 이미 전해드렸구요. 이렇게 보면, 페이팔은 스퀘어 캐시와 그리고 지금 페이팔이 인수한 아이제틀은 스퀘어 결제 단말기와 분야가 겹칩니다. 페이팔의 개인 간 송금 서비스야 이미 세계적으로 유명한 것이고, 그리고 유럽의 핀테크 회사인 아이제틀은 스퀘어처럼 소규모 상인들이 결제를 받기에 편리한 POS 결제 단말기를 제공하는 회사라고 합니다].           

         

***            

코인텔레그래프의 5월 18일 트윗입니다: 모넥스 (Monex)의 최고 경영자인 마츠모토 (O. Matsumoto)씨는 말하기를, 일본의 당국으로부터 코인체크 (Coincheck)에 대한 공식 허가증 (official license)을 받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시아를 넘어 다른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발언을 했습니다: "일본은 암호화폐 분야에서는 한 걸음 앞선 나라이지만, 증권이나 토큰을 결정하는 것, 그리고 기관 투자자들을 끌어들이는 데에 있어서는 미국와 유럽이 앞서 나가고 있다 (but in terms of deciding what's a security or a token and attracting institutional investors, the U.S. and Europe are moving ahead)".                 

일본은, 암호화폐에 관한 한 2016년에 비트코인을 세계 최초로 법정 화폐로 인정하는 등 앞섰습니다. 그러나, 마츠모토씨는 미국과 유럽이 암호화폐에 관한 구체적인 규제적 추진력에서 더 경쟁력이 있다고 보는 듯 합니다. 마츠모토씨는 일본의 암호화폐에 부과된 55 퍼센트의 세금과 프랑스의 19 퍼센트 세금을 비교하며 블룸버그 측에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일본] 수준에서는, 암호화폐를 당신의 포트폴리오에 넣는 것조차 부담스럽다. 계속 투기를 하는 사람들의 손에만 남아있을 것 같다". 마츠모토 최고 경영자의 생각은, 미국의 경우 세계 경제에서 암호화폐의 미래의 위치를 결정하는 데에 대한 영향도 크다고 합니다: 디지털 자산이 증권으로 규제되어야 하는가, 혹은 상품으로 규제되어야 하는가 ("referring to the ongoing debate as to whether digital assets should be regulated as securities or commodities"), 라는 현재 진행되는 토론도 미국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따라서 [이러한 토론의 결과] 미래에 결정되는 내용에 따라, 궁극적으로 성장이 장려되며 기관 투자자들도 확신을 가지고 투자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모넥스는 지난 4월에 (해킹당한) 코인체크 거래소를 인수했습니다.                   

***     

후오비 프로 (Huobi Pro)의 5월 15일 트윗입니다: "다음에 개최할 후오비의 모임 (meet-up)을 어디에서 할까요?"라는 질문을 트위터에서 간략 설문 조사 형식으로 돌렸습니다 (*** 정식 여론 조사가 아닙니다). 트위터에서 모두 615명이 참여하여 답하였고, 조사는 완료되었습니다. 1위를 차지한 곳은 호주, 그리고 많은 격차를 두고 2위를 차지한 곳이 태국 (Thailand), 그리고 3위는 필리핀, 그리고 4위는 말레이지아였습니다. 호주를 지지한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이 눈에 띕니다.            

                

이번에는 탭제트 (TapJets)라는 회사의 모바일 앱이 트위터에서 간략 설문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5월 15일 트윗입니다). 정식 여론 조사가 아니지만, 트위터를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쉽게 조사를 할 수 있으니, 이렇게 하시는 회사들이 꽤 되는 듯 합니다. 질문의 내용은, "만약 저희 회사의 지불 결제 방법에 포함시킨다면, 다음 중 어느 암호화폐를 선택하시겠습니까?" 였고, 선택 사항으로 리플, 버지 그리고 라이트코인이 제시되었습니다. 트위터 사용자 가운데 모두 57,054명이 참여하여 답변하였고, 조사는 이미 완료되었습니다. 리플 (XRP)이 44 퍼센트로 1위를 차지했으며, 라이트코인 (LTC)이 35 퍼센트로 2위, 그리고 버지 (XVG)가 21 퍼센트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순위의 격차가 그리 크지는 않고, 골고루 선택된 듯 합니다.            

              

불과 며칠 전에 뉴욕에서 개최되었던 컨센서스 2018의 많은 사진 가운데 하나입니다. 루빈과 지미 송 등 컨센서스의 패널로 나와서 토론을 하고 있는데요, 가장 오른쪽에 카우보이 모자를 쓰고 앉아있는 사람이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 (maximalist)로 유명한 지미 송 (Jimmy Song)입니다.                

         

***          

5월 18일의 가격 지수에 따라 코인텔레그래프에서 알리는 주요 코인의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비트코인은 7,979 달러 ($7,979), 이더리움은 668 달러 ($668), 라이트코인은 130 달러 ($130), 리플 (XRP)은 66 센트 ($0.66), 그리고 이오스 (EOS)는 12 달러 ($12)입니다.               

              

5월 19일 한국 시간 낮 12시 (GMT+9), 여러 거래소의 비트코인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GDAX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8,200.85 달러 ($8,200.85), 비트스탬프 거래소는 8,202.22 달러 ($8,202.22), 제미니 거래소는 8,205.00 달러 ($8,205.00), 그리고 크라켄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8,202.00 달러 ($8,202.00)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