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스위프트 (SWIFT) & 샌탠더 소식 본문

4차 산업 & 핀테크

스위프트 (SWIFT) & 샌탠더 소식

커피 트윗 2018. 5. 9. 06:50

스위스의 크립토 밸리 협회 (Crypto Valley Association)의 트위터 계정인 '크립토밸리 (아이디: thecryptovalley)'가 코인데스크가 주최하는 2018년 컨센서스 (Consensus 2018)에 참가한다고 알리고 있습니다. 어제의 게시글에서도 암호화폐 지갑/월렛으로 알려진 레저 (Ledger) 회사가 2018년 컨센서스에 참석한다고 알리는 트윗을 올렸는데, 컨퍼런스 기간이 이 달 14일에서 16일이니 앞으로 며칠 동안 이런 트윗이 꽤 올라올 것 같습니다. 크립토 밸리는 자사가 배정받은 부스가 17번 부스 (2층의 Kiosk 17번)라고 트윗에서 알리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열리는 이 컨퍼런스에 참가하면, 유명 인사의 강연이나 토론뿐만 아니라 이름이 알려진 암호화폐 관련 회사들이 대거 참석하여 키오스크/부스에서 제품을 홍보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됩니다.                

      

***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실제로 사용한 예를 한 트위터 사용자가 동영상으로 친절하게 올려주셨습니다 (5월 8일의 트윗입니다). (*** 5월 3일의 코인카드 (Coincards)에 관한 게시글도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실제 사용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다음의 사용은 코인카드와는 상관이 없지만, 역시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커피 값을 지불하는 모습입니다. 동영상의 주인공은 '브리스베인 국제 공항 (Brisbane International Airport)'에서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커피 값을 지불하기 위하여, 상점의 계산대 단말기에 나온 큐알 코드를 자신의 휴대폰으로 찍습니다.     

              

그러자, 지불이 되었다고 (*** 동영상을 직접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금방 지불이 됩니다 - 동영상을 이 게시글에 올리지는 않고, 다만 화면만 캡쳐했습니다), 휴대폰에 지불 결제 표시가 다음과 같이 됩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이용한 지불 시간이 꽤 빠르더군요.      

              

그리고, 계산대의 단말기에서도 결제가 완료되었다고 저렇게 표시가 나왔습니다. 

         

***       

결제 관련 사이트 (pymnts [dot] com)에서 “SWIFT To Introduce Real-Time Payments To APAC” 옮겼습니다. 원문은 4 23일에 게재되었습니다.   

              

금요일 (4 20) 버딕 보고서 (Verdict reports)’ 따르면, 결제 메시징 회사인 스위프트 (SWIFT)’ 아시아-태평양 지역 (Asia Pacific region)에서 실시간 결제 서비스를 출시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도에 따르면, 스위프트의 gpi / 글로벌 결제 혁신 (global payments innovation) 기술에 의하여 실행되는 호주, 중국, 싱가폴 그리고 태국 사이의 국제적인 실시간 송금/결제를 개발하기 위한 금융 기관들의 컨소시엄 (“consortium of financial institutions across Australia, China, Singapore and Thailand”) 만들기 위하여 논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위프트  gpi, 지난 해에 출시되었는데, 금융 기관들에게 투명하고 빠른 국제 결제 (“faster cross-border payments”) 이용할 있는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스위프트 회사는 또한 gpi 추적 솔루션도 내놓았는데, 이를 이용하면 금융 기관과 그들의 고객들을 위하여 국제적으로도 추적이 가능한 실시간 결제 추적 솔루션입니다. 보도에 의하면, 이렇게 스위프트 측과 협력하여 참여하고 있는 은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이앤지 (ANZ), 방콕 뱅크 (Bangkok Bank), 뱅크 오브 차이나 (Bank of China), 차이나 컨스트럭션 뱅크 (China Construction Bank), 차이나 구앙파 뱅크 (China Guangfa Bank), 커먼웰스 뱅크 (Commonwealth Bank), 디비에스 (DBS), 아이씨비씨 (ICBC), 카시콘뱅크 (Kasikornbank), 엔에이비 (NAB), 커머셜 뱅크 (Siam Commercial Bank), 유오비 (UOB), 그리고 웨스트팍 (Westpac)입니다. 이러한 파트너들은 새로운 서비스를 단계별로 출시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일단, gpi 이용하여 은행간에 실시간으로 결제/정산을 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단계는, 보도에 의하면, 지역 은행의 기존 결제 시스템에 gpi 통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gpi 사용하지 않는 은행에 통합함으로써 실시간 정산/청산을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인 세번째 단계는, 국내에서도 스위프트의 gpi 통합되는 실시간 결제 시스템을 지향합니다. 보도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관리 임원인 하다드 (E. Haddad)씨는 이렇게 발표했다고 합니다: “스위프트 gpi 국제 결제를 분안에, 그리고 심지어 초안에 이루어지게 합니다. 그리고 gpi 결제의 50 퍼센트가 30 이내에 완료되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방법은 결제를 빠르게 하며, 또한 국내 시장에서도 지역에서 국제 결제/송금 시장의 급격한 변화를 이루어내며 – gpi 기능과 영역을 넓게 미치게 것입니다.   


***     

씨엔비씨의 사이트 (cnbc [dot] com)에서 “Santander launches a blockchain-based foreign exchange service that uses Ripple’s technology” 옮겼습니다. 원문은 4 12일에 게재되었습니다.    

               

샌탠더 은행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같은 국제 송금이 가능 (same-day international money transfers)’하도록 하는 외국환 거래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서비스는, “샌탠더 페이 에프엑스 (Santander One Pay FX)”라고 불리는데, 블록체인 회사인 리플에 의하여 기술이 개발되었습니다. 샌탠더 측은 말하기를, 은행에 의하여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행해진 최초의 국제 송금 결제 서비스 (the first cross-border payments service using blockchain to be made by a bank)’라고 합니다. 블록체인, 혹은 분산 레저 기술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 자꾸 만들어지는 거래의 목록을 기록하는 분산/탈중앙화 네트워크입니다. 블록체인은 원래 비트코인을 떠받치는 기초 기술이었으나 은행들은 점점 정산/청산 결제와 같은 다른 사용 사례들을 원했습니다. 샌탠더의 블록체인 기능에 의한 외국환 거래 플랫폼은 현재 개의 다른 국가들에서 실시간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스페인, 영국, 브라질, 그리고 폴란드입니다. 은행측은 말하기를, 다가오는 사이에 널리 출시가 것이라고 합니다. 샌탠더 은행에 의하여 세워진 이노벤처 (Innoventures) (이억 달러 ($200 million) 핀테크, 혹은 핀테크 기술, 벤처 자금 펀드), 2015 리플의 자금 투자에 참여한 투자 기관들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리플 회사는 샌탠더 은행을 포함하여, 여러 은행들 다른 금융 기관들과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은행들은 [리플 회사의] 디지털 화폐인 XRP 토큰을 사용하는 것에는 그다지 관심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올해 머니그램 (MoneyGram) 웨스턴 유니온 (Western Union) 송금 회사들은 암호화폐를 포함하는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수요일에, 리플 회사는 블록체인 캐피털 (Blockcahin Capital)’ 의하여 시작된 펀드에 이천 오백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블록체인 캐피털은 블록체인을 연구하는 벤처 캐피털 회사입니다).    

***       

5월 8일의 가격 지수에 따라 코인텔레그래프에서 알리는 주요 코인의 가격 지수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9,337 달러 ($9,337), 이더리움은 754 달러 ($754), 라이트코인은 164 달러 ($164), 리플 (XRP)은 83 센트 ($0.83), 그리고 모네로 (XMR)는 232 달러 ($232)입니다.        

          

5월 9일 한국 시간 아침 7시 (GMT+9), 여러 거래소들의 비트코인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GDAX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9,187.01 달러 ($9,187.01), 비트스탬프 거래소는 9,177.89 달러 ($9,177.89), 제미니 거래소는 9,184.41 달러 ($9,184.41), 그리고 크라켄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9,174.30 달러 ($9,174.30)입니다.           

       

5월 9일 한국 시간 아침 7시 (GMT+9), 코인스탯에 따른 아이오타의 시세는 2 달러 41 센트 ($2.41)입니다. 같은 시각, 코인스탯에 따른 최상위 10개의 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위 비트코인 (BTC), 2위 이더리움 (ETH), 3위 리플 (XRP), 4위 비트코인 캐시 (BCH), 5위 이오스 (EOS), 6위 라이트코인 (LTC), 7위 카르다노 (ADA), 8위 스텔라 (XLM), 9위 아이오타 (MIOTA), 10위는 트론 (TRX)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