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샌탠더 (Santander)의 리플 기반의 국제결제 앱 본문

4차 산업 & 핀테크

샌탠더 (Santander)의 리플 기반의 국제결제 앱

커피 트윗 2018. 3. 27. 12:10

파이낸스 마그네이츠의 웹 사이트 (financemagnates [dot] com)에서 "Santander to Launch Ripple-Based International Money Transfer App"을 옮겼습니다. 원문은 3월 25일에 게재되었습니다.       

             

비지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샌탠더 은행이 리플에 기반을 둔 국제적인 지불/결제 앱을 봄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Bank Santander plans to launch a Ripple-based international payments app in the spring, according to Business Insider"). 금요일에 런던에서 열린 '국제 핀테크 회의 (International Fintech Conference)'에서 '샌탠더 은행의 영국 지부 최고 경영자 (UK CEO of Santander)'인 보스톡 (N. Bostock)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번 봄에 - 만약 다른 경쟁자가 우리보다 앞서서 출시하지 않는 한 - 저희 은행은 블록체인 기술에 적합한 국제 지불/결제를 실행처리하는 첫번째의 대규모 리테일 은행 (retail bank)이 될 것입니다". 사실, 이러한 출시는 지난 1월의 컨퍼런스에서 이미 발표되었는데, 최고 경영자인 보틴 (A. Botin)씨는 말하기를 이러한 새로운 시스템은 스페인, 브라질, 영국, 그리고 폴란드의 고객들에게 사용가능할 것 ("will be available to customers in Spain, Brazil, the UK, and Poland")이라고 했습니다. 

샌탠더 은행은, '분산 레저 기술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이 은행들에 의하여 곧 이용, 채택될 것이라고 결론지은 후, 이미 2015년에 자사의 벤처 투자 기관인 '샌탠더 이노벤처스 (Santander Innoventures)'을 통하여 리플에 처음으로 투자했었습니다. 이후, 샌탠더는 2017년 11월에 (리플과) 인준한 파트너십을 포함하는 등, 리플과 여러 차례 협력해 왔습니다. 캘리포니아 소재의 리플 회사는, 특히 기관들에 의한 사용을 염두에 두고 고안한 블록체인 기반의 지불/결제 네트워크 ("blockchain-based payment network")를 판매합니다. 기존의 시스템을 사용하면 국제 송금은 여러 날이 걸리지만, 리플을 사용하면 24 시간 이내에 송금/결제가 완료됩니다. 이러한 [리플의] 상품 가운데 하나가 "엑스커런트 (xCurrent)"입니다: 엑스커런트는 "은행이 국제 지불/결제/송금을 '엔드-투-엔드 추적 (end-to-end tracking)'으로 즉시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다른 상품은 '엑스래피드 (xRapid)'인데, 이 시스템은 리플의 코인인 XRP를 사용하여 지불/결제가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리플 회사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는 웨스턴 유니온 (Western Union using blockchain technology)"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심지어 실제 웨스턴 유니온도 리플 상품과 실험을 하기도 했습니다.  

(*** 혹시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이 블로그의 3월 13일 게시글인 "XRP 코인과 엑스래피드 (xRapid)"를 참조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그 게시글에도 엑스래피드와 엑스커런트에 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플은 2014년, 어느 한 은행에 의하여 처음으로 설치되었으며, 그 이후 수백개의 '세계적인 금융 기관과 협약 (signing with hundreds of financial institutions)'하는 등, 매우 빠르게 확산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은행가운데, 큰 규모의 은행은 샌탠더뿐만이 아니라 더 있습니다. 더욱 최근에, 리플 회사는 발표하기를 중국에서도 대규모로 자사의 상품이 실험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비록, 중국은 암호화폐에 기술적으로 그다지 친화적으로 접근하는 나라는 아니지만, 리플은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는 좀 더 지불/결제 시스템에 가까운 성격이며, 자사의 '네이티브 암호화폐 (native cryptocurrency)'를 덜 강조하는 편입니다. 리플 회사의 '아시아-태평양 (Asia Pacific)' 지부에서 정부 및 규제 관련 부문의 의장인 사브하이 (S. Sarbhai)씨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저희 회사는 규제에 대하여 더 명확하게 이해하려 하고 있으며, 비격식적으로 은행들 및 금융 기관, 그리고 지불/결제 제공회사들과 접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규제 당국 및 정부의 기관들과 이야기하며 저희 리플 회사가 지닌 목표에 대해서 명확히 알리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       

'비트플라이어 유럽 (bitFlyerEU)' 계정의 3월 21일 트윗입니다. 유럽에서 블록쇼 일정을 마치고 사진과 함께 트윗을 올렸는데요, 사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미국, 유럽, 아시아 등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블록체인 관련 (암호화폐, 토큰, 핀테크 등) 컨퍼런스가 정말 많이 열리고 있습니다.           

                   

바로 위의 비트플라이어 유럽에서 참가한 블록쇼 (트위터 아이디: BlockShowcom)의 트위터 계정입니다. 3월 12일 스톡홀름에서 시작하여, 베를린, 암스테르담, 파리, 바르셀로나, 로마, 츄리히 일정으로 컨퍼런스 계획이 잡혀있고, 마지막으로 4월 27일 런던에서 컨퍼런스를 하는 계획입니다.                                 

                  

그 가운데 하나인 3월 20일 베를린에서 열렸던 블록쇼 모임 (Meetup)입니다. 사진을 보니, 블록쇼는, 코인텔레그래프도 관련되는 행사입니다.            

                   

***    

코인텔레그래프의 3월 14일 트윗인데, "중국은 블록체인만 제외하고, 국내외 암호화폐 거래소와 '초기 코인 제공/공개 (ICOs)'를 금지하고 있는데, 앞으로 이러한 금지를 취소할 가능성이 있을까요?"라는 질문으로 트위터 간략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총 2004명의 참가자가 이 간략 설문 조사에 답하였으며, 조사는 이미 완료되었습니다. "금지를 취소하지 않을 것이다 (13 퍼센트)"와 "모르겠다 (10 퍼센트)"를 합하여 모두 23 퍼센트, 그리고 "이러한 금지를 취소할 것이다"라는 답변이 77 퍼센트나 차지했습니다. 설문 조사에 참가하여 답한 사람들의 희망이 반영된 답변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만.               

               

홍콩에서 최근 열렸던 '토큰 2049' 행사의 한 장면을 아이콘 계정 (아이디: helloiconworld)이 사진으로 3월 20일 올려주셨습니다. 아이콘 (ICON)의 대표인 헨리 리 (Henry Lee)가 토큰 2049에서 발표하는 모습입니다.                              

               

최근에 알게된 '코인체크업 (coincheckup [dot] com)'이라는 암호화폐 시세 마켓입니다 (다른 코인마켓 캡과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기도 해서, 보관용으로 한 번 올렸습니다).            

               

***           

3월 26일의 가격 지수에 따라 코인텔레그래프가 알리는 주요 코인의 시세입니다: 비트코인은 8,415 달러 ($8,415), 이더리움은 520 달러 ($520), 라이트코인은 159 달러 ($159), 리플/XRP 코인은 62 센트 ($0.62), 모네로 (XMR)는 207 달러 ($207)입니다.            

                    

3월 27일 한국 시간 낮 12시 (GMT+9), 월드코인 인덱스에 따른 비트코인의 시세는 7,859.26 달러 ($7,859.26)입니다.                 

               

3월 27일 한국 시간 낮 12시 (GMT+9), 여러 거래소들의 비트코인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GDAX 거래소의 비트코인 시세는 7,841.81 달러 ($7,841.81), 비트스탬프 거래소는 7,849.48 달러 ($7,849.48), 제미니 거래소는 7,848.03 달러 ($7,848.03), 크라켄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7,835.03 달러 ($7,835.40)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