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에 대한 전망 본문

IT & 비지니스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에 대한 전망

커피 트윗 2017. 7. 12. 18:17

코인텔레그래프의 사이트 (Cointelegraph [dot] com)에서 “US Top Banking Exec Backs Ethereum Over Bitcoin” 옮겼습니다. 원문은 7 9일에 게재되었습니다.                                   

                               

은행 업계의 최고 경영진들이 암호화 화폐와 능력, 그리고 블록체인 기반의 금융 모델의 성공에 주목하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가운데 명이 맥가번 (M. McGovern)씨인데, 가장 오래된 미국의 민간 은행 가운데 하나인 브라운 브러더스 해리먼 (Brown Brothers Harriman & Co)’에서 투자 서비스 핀테크 오퍼링 (Investor Services Fintech Offerings) 새로운 책임자입니다. 맥가번씨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과 이더리움을 살펴보면, 이더리움이 우수하다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이더 토큰 (Ether tokens) 채굴하는 것은 비트코인보다 전기가 작게 들므로, 가격 비용도 저렴합니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보다 저렴할 뿐만 아니라, (가상 주식, 자산, 회원 증표 등등을 대표하는) 단순한 금융 거래 이외의 응용/어플리케이션을 많이 사용합니다. 맥가번씨의 설명은 은행의 금융 결정을 반영하는 측면이 있는데, 이는 지난 5 동안 이더리움을 따라가며 투자해왔기 때문입니다. 다른 캐피털 회사들 역시 마찬가지인데, MGT 캐피털 (MGT Capital) 이익을 위하여 이더리움을 채굴해 왔습니다. 지난 동안 가격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의 가격대를 유지해왔습니다. 가격의 변동성과 좋지않은 거래에도 불구하고, 암호화 화폐는 계속 인기를 유지할 것입니다.                      

***                                       

코인텔레그래프의 사이트 (cointelegraph [dot] com)에서 “Wall Street Journal: Bitcoin ‘Need Not Compete With Dollar’ For Respect’” 옮겼습니다. 원문은 7 10일에 게재되었습니다.                                

                                

스트릿 저널 (Wall Street Journal)’, 비트코인에 대하여 긍정적인 메인스트림/주류 뉴스 사이트에 (이러한 뉴스 사이트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합류했습니다. 월요일의 기고글에서, 노스웨스턴 대학의 법학 교수인 맥기니스 (J. McGinnis)씨는, 정부가 통제하는 명목 화폐와 가상 화폐/통화의 잠재력을 부양성있게 비교했습니다. 그는 변호사인 로슈 (K. W. Roche)씨와 함께 이렇게 썼습니다: “계속 번창하기 위하여, 비트코인은 미국 달러보다 안정적인 가치의 저장소가 필요는 없습니다. 신뢰도가 낮은 화폐들보다 우위를 보임으로써, 존중받을 있습니다”. 국가의 통화/화폐보다 더한 비트코인의 매력은 아주 중점적으로 비판되었고, 심지어 과거에는 메인스트림/주류가 (비트코인을) 조롱하는 이유였습니다. 전만 하더라도, ‘비지니스 인사이더 (Business Insider)’ 최고 경영자인 블로젯 (H. Blodget)씨는 CNBC 같은 네트워크에 설명하기를, 비트코인은 본질적인 가치가 없다, 정부가 지원하는 명목 화폐는 가치가 있다고 함축적으로 표현했습니다. 이러한 토론이 얼마나 무관한 것인지를 논의하면서, 맥기니스씨와 로슈씨는 스냅챗 (Snapchat) 투자자인 (J. Liew)씨의 견해를 따르고 있습니다: 류씨는 개발 도상국 시장이 비트코인이 전파되는 데에 열쇠의 역할을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비트코인은] 경제적으로 억압받는 정권에 맞서서 성공적으로 경쟁하고 있으며, 또한 선진국에서 돈을 가난한 이민자들이 그들의 조국에 있는 친척들에게 송금하는 데에 쓰임으로써 강점과 안정성을 더해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점점 안정성을 더해감에 따라, 경쟁력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명목 화폐는 정치적인 위험에 영향받기 때문입니다”. 맥기니스씨와 로슈씨의 이러한 관점에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은 광범위하게 긍정적으로 반응했습니다.         

***                        

중국의 BTCC 거래소의 바비 리 (Bobby Lee)가 트윗을 했습니다. 며칠 전 (혹은 최근), 우연히 찰리 리의 트윗을 올리고 라이트코인에 대한 게시글을 올리다보니, 이렇게 그 형제인 바비 리의 트위터 계정도 알게 되었습니다 (형제가 전세계를 무대로 활약하면서 서로 밀어주고 도와주는 그런 사이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니까, 11일 홍콩에서 '라이즈 (RISE)' 컨퍼런스가 열렸는데, 거기에서 기조 연설을 한다는 것입니다 - 11일 트윗이니까 이미 어제 연설을 했겠지요. 하지만, 저는 이 트윗의 내용을 읽기전에 이미 사진을 보았고... 무료 '실물 비트코인 칩 (physical Bitcoin Chips)'에 자꾸 눈길이 갑니다. 예쁘네요!! 라이즈 컨퍼런스에 온 사람들에게 홍보용으로 나누어주는 기념 물건 비슷한 것 같은데, 빨간 모자에 적힌 글귀가 매우 눈에 익습니다 - "Make Bitcoin Great Again". 지난 미국 대선에서 정말 많이 들은 문구인데, 그걸 그대로 가져온 것 같네요...                  

                       

그런데, 누군가가 이 실물 비트코인 칩을 얻었다고 트위터에서 자랑했습니다. 그래서 저도 냉큼 그 트윗 사진을 가져왔습니다. (처음 보는 분인데, 자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실물 비트코인 칩의 가장 윗 부분에 "In Crypto We Trust"라고 적혀있구요 (정말 눈에 익은 문구를 그대로 가져오네요...), 그리고 검정색으로 'C 시리즈 (C Series)'라고 적혀있고, 비트코인 싸인 뒤에 1 K라고 중앙에 크게 인쇄되어 있습니다. 웹 사이트 주소도 나와있는데, "btcc [dot] mobi"라고 검정 글씨로 적혀있고, 그리고 가장 아래에 1,000 bits 라고 인쇄되어 있습니다. 라이즈 컨퍼런스에 가서, 무료로 나누어주는 이 기념품을 얻은 듯 합니다.                       

                                            

위의 바비 리 관련 BTCC 거래소 소식입니다. BTCC가 BTCC DAX에서 이더리움 (ETH)/비트코인 거래를 한다고 소식을 알립니다. 7월 13일부터 거래를 할 수 있나 봅니다.                                                    

***                      

부테린과 함께 이더리움의 공동 창립자인 알리지에 (M. Alisie)씨가 아라곤의 '보드 오브 어드바이저 (board of advisors)'에 합류합니다. 알리지에씨는 2011년에 '비트코인 매거진 (Bitcoin Magazine)'을 만들기도 한 사람입니다. 아라곤 (Aragon)은 스페인의 블록체인 스타트업 회사로써, '조직들을 위한 분산 관리 플랫폼 (developing a decentralized management platform for organization)'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라곤의 공동 창립자이자 프로젝트 지도자인 큐엔데 (L. Cuende)씨는 알리지에씨가 조언자로 합류하게 되어 명예로운 일이라고 환영의 뜻을 표현했습니다. 최근 아라곤의 '토큰 판매 (token sale)'는 15분이 채 안되어 이천 오백만 달러 ($25 million)의 자금을 투자받은 성공적인 판매였습니다. (*** 혹시 아라곤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이 블로그의 7월 10일 게시글인 "아라곤 (Aragon)의 큐엔데씨의 견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영국의 핀테크 스타트업 회사인 레볼룻 (Revolut)이 B 시리즈 자금/펀딩 (Series B Funding)에서 육천 육백만 달러 ($66 mn)를 투자받았습니다: 이것이 CNBC에 보도되는 사진입니다 (다음의 트윗 참조). 그리고, 레볼룻은 최근 2017년 유로파 상의 핀테크 스타트업 부문에서 수상했습니다. (*** 혹시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이 블로그의 6월 20일 게시글인 "2017 유로파 상 (Europa Awards)"을 참조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다음의 코인텔레그래프의 트윗에 따르면, 바로 위의 핀테크 결제 제공회사인 레볼룻 앱이 다음 주에 자사의 사용자들로 하여금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그리고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 화폐를 소유할 수 있고, 교환하거나 사용하거나 혹은 송금할 수 있는 기능을 출시 ("allowing its users to "hold, exchange, spend and transfer virtual currencies such as Bitcoin, Litecoin and Ethereum for free")한다고 합니다.                                                    

                              


'IT & 비지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더리움과 일반화  (0) 2017.07.13
ETH/LTC 시세 (7월 9일 - 12일)  (0) 2017.07.13
마이크로소프트 소식  (0) 2017.07.12
BPI 차트 (7월 7일 - 10일)  (0) 2017.07.11
스위프트 (SWIFT) 블록체인 프로젝트  (0) 2017.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