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알리바바 대 텐센트 본문

4차 산업 & 핀테크

알리바바 대 텐센트

커피 트윗 2017. 6. 15. 07:30

결제 관련 사이트 (pymnts [dot] com)에서 “Alibaba Tracker: Alibaba Vs. Tencent” 옮겼습니다. 원문은 2017 5 31일에 게재되었습니다.                                                               

                                        

포화 상태인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 중국의 전자 상거래 거인인 알리바바와 그의 가장 경쟁 회사인 텐센트 홀딩스 리미티드 (Tencent Holdings Limited) 사업을 다양화하려 하고 있으며, 알리바바가 잃고 있는 보입니다. 미국의 상대격인 아마존처럼, 알리바바와 텐센트는 자사의 아이덴티티를 점점 온라인 쇼핑과 멀어져서, 그리고 통합된 삶에의 접근과 가까운 것으로 새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추세는, 실제의 상점에서 음식 배달과 모바일 결제입니다. 아마존의 경쟁 상대방이자 알리바바의 모바일 결제 플랫폼인 알리페이 (Alipay) 주에 홍콩 달러로 버전 (version in Hong Kong dollars)’ 출시했습니다. 이전에는, 결제는 위안화 (yuan)로만 가능했습니다. 이제 2000개의 홍콩 상점에서 알리페이홍콩 (AlipayHK app)’ 통하여 결제를 있으며, 팔천개는 위안 플랫폼으로부터 전환되기로 (conversion) 예정되어 있습니다. 알리바바는, 수퍼마켓과 편의점 운영사인 리안후아 수퍼마켓 홀딩스 (Lianhua Supermarket Holdings)’ 18 퍼센트의 주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월요일 (5 29) 아침 거래에서 34 퍼센트로 회사의 주식을 늘렸습니다. 2월에 초기의 합의 이후, 리안후아 측은 말하기를, 물류 지원과 결제의 통합과 새로운 기술을 산출하기 위하여 파트너십을 기대했다고 했습니다. 알리바바와 그의 금융 서비스 부문인 앤트 파이낸셜 (Ant Financial) 중국 음식 배달 서비스인 엘레 . (Ele [dot] me)’ 십억 달러 ($1 billion) 이상을 투자했습니다. 투자는 엘레 미를 오십 오억 달러 ($5.5 billion)에서 육십 달러 ($6 billion) 정도로 가치 평가하고 있으며, 텐센트 (Tencent) 음식 배달 서비스인 메이투안 디안핑 (Meituan Dianping)’ 경쟁하는 데에 도움이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알리페이가 승리자인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텐센트 역시 엘레 미에 대한 계획이 있으며, 블룸버그의 보도에 의하면, 떠오르는 전자 상거래의 스타는 투자를 증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알리바바의 투자가 나은지를 말하기에는 아직 너무 이릅니다. 알리페이 측은 말하기를, 미국에서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 사용자들을 확대하려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는 세계적으로 사억 오천만 (450 million) 명의 활동적인 사용자가 있으며, 그리고 애틀란타에 기반을 신용 카드 처리 서비스 회사인 퍼스트 데이터 (First Data)’ 팀을 이루었습니다: 미국에 있는 사백만 (four million) 개의 상점에서 미국인들과 (그리고 미국을 여행하는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모바일 결제라는 선택 사항을 제시함으로써 사용자를 늘리려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도, 텐센트가 먼저 시작한 분야입니다. 텐센트의 위챗 (WeChat)’ 결제 플랫폼은, 실리콘 밸리의 모바일 결제 회사인 시트콘 (CitCon) 파트너십을 맺고, 동일한 인구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비록, 알리페이는 패리스 힐튼이 지지하는 레트로 마케팅 캠페인 (“a Paris Hilton-championed retro marketing campaign”)으로 밀레니얼 세대을 공략하려는 계획입니다만). 2016 말에, 디지털 결제 분야에서 알리바바가 차지하는 점유율은 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텐센트는, 그러는 동안에, 삼분의 (1/3) 이상 상승했습니다. 알리바바도 계획이 있습니다: 5월의 수익 회의에서 사장인 라우 (M. Lau)씨는 보고하기를, 회사는 음식점을 정복해야 새로운 개척지로 여긴다는 것입니다. 알리바바는 이미 살롱과 스파 모바일 예약, 클라우드 컴퓨팅, 재산 관리 그리고 보험 서비스 등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록 알리바바 측은 텐센트와 새로운 성장이라는 측면에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지만, 알리바바는 전체 시장의 54 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텐센트는 아직 37 퍼센트에도 이르지 못합니다. 앤트 파이낸셜은 주장하기를, 2016년에 알리페이를 매일 사용하는 사람들의 수가 배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2016년에 비록 알리바바의 경쟁자도 성장했지만 말입니다. 다른 한편, 알리바바는 전자 상거래 경쟁 회사인 제이디 (JD [dot] com)으로부터 압력을 느끼고 있습니다. 알리바바 측은 화요일에 (5 23) 발표하기를, 인공 지능 기술이 결합된 스마트 배달/배송 (“smart delivery vans”) 백만 (one million) 제조생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것은 제이디 측의 발표인, 1톤의 화물 (one ton of cargo) 처리할 있는 배송 드론 (delivery drones)’ 연구하고 있다는 것에 맞서서 경쟁하기 위한 것입니다. 알리바바 측은 예상하기를, 스마트 (smart vans) 도입하면, 1년에 배송비를 대략 사억 오천만 달러 ($1.45 billion)까지 절감할 있다는 계산입니다; 그러는 한편, 서비스는 효율적으로 됩니다. 이유는 실시간 교통 정보에 기반을 두고 가장 빠른 길로 운전자를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골 지역에까지 서비스를 넓힐 있습니다; 고객이 물건을 받든 보내든 말입니다 (농부들이 채소를 도시에 수도 있습니다). 베타 시험기간중에, 스마트 밴은 운송의 사용을 10 퍼센트 가량 줄였으며, 운송 거리를 30 퍼센트 줄였습니다.                                     

한편 미국에서는… (“On the other side of the pond…”): 4월에 예상을 뒤엎고 삼백 오십 칠억 달러 ($35.7 billion) 수익을 이후, 아마존의 주식은 처음으로 달러 ($1,000) 넘어섰습니다. 판매는 분기에 23 퍼센트 증가했으며, 그리고 아마존 서비스 (Amazon Web Services) 42 퍼센트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주에 아마존은 프레시 픽업 서비스 (Fresh Pickup service)’ 시작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 (AmazonPrime) 회원들은 미리 그들의 식료품을 주문하고, 시애틀에 있는 군데의 장소에서 주문한 것을 받아갈 있는데, 빠른 서비스를 위하여 스마트 카메라 (smart cameras) 그들의 라이센스 플레이트 (license plate) 본인/신원 인증할 것입니다. 해마다 추가 요금을 내는 프라임 회원들은 주문이 완성되면, 거의 15 이후에 그들의 주문한 상품을 가져갈 있습니다. 영국와 유럽 연합의 지적 재산 사무소 (Intellectual Property Offices) 이러한 최근의 응용은, 아마존의 캐시어가 없는 식료품 상점이 다음에 유럽으로 수도 있다고 시사했습니다. 그리고 특허로 말한다면, 아마존은 5 30일에드론이 배달하는 물품을 부드럽게 착륙시키게 하는 (“ensure a soft landing for drone-delivered packages”) 내장된 낙하산을 통합하는 배송 레벨을 위한 특허를 받았습니다. 회사측은 또한 날아가는 배송 상황에서 물품을 떨어뜨리는 시스템 (“system for ejecting packages”) 대해서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드론으로 배송을 하는 것은 아직 아마존으로서도 시기상조인 이유는 미국의 비행 통제 때문은 아닙니다 아직 가지 관련 특허때문이며, 아마존이 다른 산업 분야를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어떤 것으로 변화시키기 전까지는, 다만 시간이 필요할 뿐입니다.                                              

***                                                  

코인텔레그래프의 사이트 (cointelegraph [dot] com)에서 “Top 10 Crypto Reshuffle Starring BitShares, Stratis, Monero, Waves” 옮겼습니다. 원문은 2017 6 13일에 게재되었습니다.                                                          

                                  

지난 주는 그저 오르락 내리락 하는 상황이었지만, 그러나 비트코인이 삼천 달러 ($3,000) 오를 것으로 보이는 다시 상승하는 좋은 분위기로 주가 끝났습니다: 거래소에서는 삼천 달러 이상을 목록에 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주는 전망이 좋을 것으로 예상되며 시작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괜찮게 올랐는데 암호화 화폐에 대하여 전혀 모르는 억만장자가 버블 (bubble)’이라고 충분한 지식이 없이 부주의하게 때까지( 괜찮게) 상승하고 있었습니다. 큐번 (M. Cuban) 트윗으로 또다른 비트코인 버블을 예측한 때문에, 이틀 동안 성장이 멈추었습니다: 이러한 상황때문에 비트코인은 이천 육백 달러($2,600)까지 내려갔지만, 다시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의 선두 주자인 이더 (Ether) 다른 기록을 세웠습니다: 알트코인으로서는 처음으로 삼백 달러 ($300) 선을 넘는 시장 가격을 형성했습니다 이백 달러때에도 마찬가지였던 것처럼 말입니다. [이더는] 다른 알트코인 가운데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의 주요 사건들 (“Highlights of the week”): 지난 [주의] 화요일 이래로, 비트셰어 (BitShares) 강세를 보이며, 암호화 산업 분야에서 하나의 존재로 인정받기 시작했습니다: 목요일과 금요일에 비트셰어는 코인마켓캡 (CoinMarketCap)에서 상위 20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그러더니, 토요일 이른 아침에 최상위 10위권 (top 10)으로 진입했습니다: 웨이브 (Waves) 제치고 10위를 차지한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현상은 단지 잠시 지나가는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했지만, 비트셰어는 계속 올라갔습니다: 모네로 (Monero) 스트라티스 (Stratis) 제치고 가장 가치있는 디지털 화폐로써 8위를 차지한 것입니다. 거기서 멈추지 않고, [비트셰어는] 심지어 프라이버시-중심의 대시 (privacy-centric Dash)’ 위협하며 7위의 자리를 넘보았습니다. 이러한 상승으로 비트셰어는 거의 십억 달러 ($1 bln) 시가 총액을 보여주었습니다. 24 시간안에 오억 달러 ($500 mln) 거래량을 확보한 것은 정말 놀라웠습니다: 이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바로 아래에 있습니다 [ 원문이 게시된 날짜는 13일이고, 순위는 항상 변합니다 역자].     

모네로 스트라티스 (“Monero vs. Stratis): 지난 주에 활기를 띄었던 스트라티스 (Stratis)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은/응용은 월렛과 관련된 문제로 하락하더니, 아직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비트셰어에게 8위를 내어준 뒤에도, 9위를 지키지 못했습니다. 모네로 (Monero) 역시 암호화 화폐를 제쳤습니다. 글을 올리려는 순간에도, 스트라티스는 최상위 10위권에서 가장 아래에 위치하며, 11위인 웨이브 (Waves) 올라오려고 기회를 엿보고 있습니다. 주는 수익이 좋게 시작했다, 중반에 느려지며 속도가 멈추었고, 그리고 주가 끝나가는 무렵에 다시 회복하기 시작했습니다

***                          

코인텔레그래프의 사이트 (cointelegraph [dot] com)에서 “Regulation Is Only Hope For Bitcoin: Morgan Stanley” 옮겼습니다. 원문은 6월 14일에 게재되었습니다.                                                                        

                                                                             

아마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 화폐들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신경쓰이는 일이겠지만, 모건 스탠리 (Morgan Stanley) 화요일 (6 13), 정부가 통제와 규제를 해야한다며 의견을 발표했습니다. 비트코인의 성격 자체가 개인 (peer-to-peer) 규제되지 않는 통화 시스템으로써, 보유자에게 엄청난 수준의 자율성을 허용합니다. 그럼에도, 최근의 비트코인의 엄청난  가치 상승은, 투기자들과 주요 금융 기관들을 암호화 화폐 시장으로 이끌었습니다 (“However, the recent meteoric rise of Bitcoin values has led speculators and major financial players into the cryptocurrency market”).  

돈이 암호화 [화폐 시장으로] 몰린다 (“Big money comes to crypto”): 모건 스탠리가 말하기를 기저에 있는 시스템의 상태에 따라 다른 암호화 화폐들에 관한 필수적인 규제는 아마 각각의 맞춤형이 필요할지도 모른다고 했습니다. 그럼에도, 모건 스탠리 측은 분명히 주장하기를, 정부의 규제자들은 조심스럽게 시장에서 무슨 일이 암호화 화폐들에게 일어나는지 주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들은 규제자들은 마스터 (master key)’ 가지려 찾아보고 있으며, 그렇게 되면 그들은 모든 거래를 있다 (so all transactions are visible to them)” 말합니다. 이러한 의견은, 비트코인 보유자의 대부분에게 매우 신경쓰이는 견해입니다: 비트코인의 목표 자체가 정부의 통제를 필요로 하지 않는 시스템을 가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모건 스탠리 측이 옳은지, 혹은 그렇지 않은지를 일단 떠나서, 스트릿의 돈을 움직이는 기관들은 이미 암호화 화폐에 투자하기 시작 (“the big money players on Wall Street have already begun to invest in cryptocurrencies”)했습니다. 물론, 앞으로 그들이 투자를 계속 지속할지는 두고 보아야 있는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