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알리 페이와 알리바바 회사 본문

4차 산업 & 핀테크

알리 페이와 알리바바 회사

커피 트윗 2016. 7. 24. 11:05

핀테크타임즈의  사이트 (thefintechtime [dot] com)에서 알리페이에 관한 글을 옮겼습니다. 중국의 인구가 워낙 많다보니, 알리 페이를 사용하는 중국인 고객만 해도 어마어마한 숫자입니다. 그런데, 알리 페이는 중국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알리 페이를 사용하는 고객으로 끌어들이겠다는 사업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초기에 나는 코펜하겐에서 열린 머니 20/20 유럽 (Money 20/20 Europe)’라는 핀테크 모임에서 개의 나가는 결제 스타트업 회사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이들은 안드로이드 페이, 삼성 페이, 그리고 알리 페이인데, 이들 모두 유럽으로의 확장을 이야기했고, 그리고 올해 (혹은 후반부) 영국에서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안드로이드 페이는 사실,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했던 구글 월렛이 업데이트된 것입니다. 구글의 이머징 플랫폼 (Emerging Platforms)’ 이사인 스피넬 (S. Spinnell) 새로운 플랫폼이 유럽에 제공할 가치를 이야기하면서, 기술적이고 전문적인 일에 대한 용어와 대화로 뒤덮었습니다. 다음 대화를 나눈 사람은 삼성 페이의 부회장인 (Elle Kim)이었는데, 자사의 새로운 결제 서비스에 대하여 자랑스러워 했습니다: “6개월 전만해도 우리 회사는 하드웨어 회사였지만, 이제 우리는 5백만명의 사용자가 있고 5 달러를 결제 처리했습니다 (6 months ago we were a hardware company and now we have 5 million users and have processed 500 million dollars)”. 솔직히 말하자면, 나는 모바일 거인인 회사에 크게 감명받은 것은 아니었습니다만, 그러나 삼성은 하드웨어를 통제관리하고 휴대폰에 보안을 직접 설치하고 심을 있으므로 세계와 유럽 시장을 장악하려고 계획하는데 있어, 지금까지는 성공적입니다. 개의 발표를 듣고, 나는 결제 분야에서 대규모인 회사에 대하여 아주 동의하는 분위기는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알리페이 인터내셔널 (“Alipay International”) (S. Peng) 사장은 마치 생각을 읽은 말했습니다: “유럽의 상인들은 결제 방법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고객들이며, 알리페이는 고객을 유럽으로 보냄으로써 이들 상인들의 필요를 채울 것입니다. 작년만 해도, 일억 칠백만 (117 m)명의 중국인들이 세계를 여행했고, 육백 오십억 달러 (165 billion dollars) 소비했습니다; 이들 대부분은 알리페이로 결제하는 것을 선호합니다라고 사장은 말했습니다. 알리 페이는 중국에서 하루에 일억 칠천 오백만개의 결제를 처리하며, 사억 오천만명의 사용자가 있습니다: “만약 유럽의 상인들이 알리 페이를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새로운 부자 고객을 그들에게 보낼 있습니다”.            

이러한 사장의 견해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할 호텔이나 음식점 그리고 호화로운 상점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녀는 핀테크의 전문 용어를 어렵게 늘어놓지 않았으며,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은 분명하게 전달되었습니다. 지난 2월에 우버 (Uber) 백만명의 운전자가 알리페이를 받아들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알리페이가 자사의 자동차 운전 서비스를 가지고 있어서 우버와 경쟁자 관계임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그리고 알리페이는, 우버와 경쟁 관계에 있는 리프트 (Lyft) 투자를 했음에도 말입니다. 거의 5억에 달하는 고객들을 염두에 두었겠지요. 중국인 여행자는 2020년까지 거의  이억 삼천 사백만 (234 million)명이 것으로 예상되며, 세계를 여행할 중국인 여행객들이 가장 선호할 결제 수단은 알리 페이일 것입니다. 알리페이는 많은 결제 수단 중의 하나가 아닙니다: 알리 페이는 라이프 스타일 (“lifestyle app”)이며, 만약 당신의 가게/상점이 모바일 스크린에 나타나지 않는다면, 중국인 고객들은 당신을 무시하고 그냥 지나쳐 것입니다. 일억 칠백만 (117 million)명의 중국인들을 데리고 여행을 한다는 것은 거의 국가 하나가 움직이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바로 이런 점이 알리 페이로 하여금 글로벌 드림을 꿈꾸게 만든 것이지요. 알리 페이는 단순히 중국이 아닌, 그들의 플랫폼을 세계로 진출시킬 것을 꿈꾸며, 상하이 데일리 (Shanghai Daily) 따르면, 알리 페이는 앞으로 5년에서 10년이내에, 이십억 (2 billion)명의 고객을 목표로 하는데, 중국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사용하게 한다 원대한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글을 쓰는 사람과 읽는 사람 모두를 포함할 것입니다. 나는 목표와 꿈을 가진 사람들을 좋아하고, 사장의 발표 이후, 알리 페이의 사업 발전 부문의 (A. Zhan) 이사와 인터뷰를 했습니다: “나의 목표 말인가요? 글쎄, 나는 세계가 알리 페이를 사용하는 것을 꿈꿉니다. 그리고 당신이 이런 질문을 하는 것이 약간 우스운데, 알리바바 (Alibaba) 창업자인 (J. Ma) 우리 모두 꿈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모두 꿈을 가져야 해요. 만약 꿈이 이루어지면 어떻게 합니까?” [라고 이사가 대답했습니다]. 이사는 비지니스 명함을 내게 주었습니다: 명함을 보니, 알리페이는 레벨 28 캐나다 스퀘어의 카나리 워프 (Canary Wharf on One Canada Square on Level 28)’ 주소가 있습니다. 이사가 “8 중국인들에게 행운의 숫자입니다. 그리고 28 배의 행운이지요. 나는 런던의 다른 장소로 주소를 옮겼는데, 거리 주소가 128입니다. 숫자도 행운을 뜻합니다. 비록 우연이기는 해도 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렇지요. 베이징에서 열린 올림픽도 08.08.08 열렸는데, 정확하게 08.08.08 저녁에 열렸고, 이전의 회자의 로드쇼가 뉴욕 증권 거래소 (New York Stock Exchange) 시작되었을 때도 9 8일이었습니다. 중국어에서 “8” (ba)” 발음되며, 뉴욕 증권 거래소에서 알리바바의 (주식) 시세 표시기 (ticker) 8 8 입니다. 몹시 행운이 따르지요. 나도 중국인을 좋아합니다. 그들은 유럽에 신선한 분위기를 가져오고, 우리에게 자신을 -발명하라고 하며,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너무 당연하게 받아들이지 말라고 합니다. 그러나, 실수하지 마십시요. 그들은 여기에 어떤 것이든 주려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당장 알리페이는 5억의 고객을 단단히 통제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그들이 중국을 떠나 있을 때에 그렇습니다. 그리고 [알리페이가] 이십억 (2 billion)명의 고객을 확보하겠다는 꿈을 가진 것을 , 중국밖의 지역에서 그렇게 많이 고객을 확보했을 때에는 이미 우리의 돈도 그렇게 되겠죠. 나의 생각으로는, 유럽의 작은 금융 기관들도 국제적인 환경에서는 중국인에 합류해야 같습니다: 우리의 밝은 꿈을 가지고 열심히 일을 해야 같습니다. 우리의 새로운 꿈이 갑자기 이루어질지 누가 알겠습니까?     


***


알리페이의 회사인 알리바바가 트위터에 있어서 그 계정을 올려봅니다. '알리바바토크'라고, 옆에 인증된 파란 표시도 있습니다. 실리콘 밸리에 있는 전 세계를 상대로 사업을 하는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라고 회사를 소개했네요. 궁금하신 분들은 트위터에서 이 계정을 팔로우하시면 새로운 소식을 들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알리바바 그룹'이라는 아이디를 가진 계정을 또 발견했습니다 - 사실, 하나의 회사의 계정은 여러 개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계정도 옆에 파란색 인증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가상현실 스토어에 대해서 광고를 하는 듯 합니다. 트윗에 포함된 사진이 화려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