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트위터의 리스트를 구독하는 방법 본문

커피 트윗

트위터의 리스트를 구독하는 방법

커피 트윗 2016. 6. 12. 08:34

바로 앞의 게시글에서는 '자기 자신의 트위터 계정이 있을 경우, 직접 자신만의 리스트를 만들어 읽는 방법'에 대하여 간략히 적었습니다. 이런 경우, 자신의 취미나 관심 분야에 대한 리스트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자신의 트위터 계정이 있을 경우라도) 다른 사람/기관의 트위터 계정에서 만든 리스트를 따라갈 수도 (= 구독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스스로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서 리스트를 만들 수도 있고, 혹은 (자신이 굳이 리스트를 만들 필요없이) 다른 사람/기관의 트위터 계정에서 만든 리스트를 구독할 수도 있고, 혹은 자기 자신의 리스트를 만들어 읽는 동시에 다른 기관의 (트위터 계정이 만든) 리스트를 구독하는 등 둘 다 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의 트위터 계정은 아이티 (IT) 분야에서 유명한 아이비엠 (IBM)의 보안 관련 계정입니다. 당연히, 이 트위터 계정을 따르는 (= follow) 팔로워 수도 많습니다. 이 정도로 잘 알려져있고, 그 분야에서 실력도 인정받는 트위터 계정이 만약 리스트를 만들었다면? 어떤 리스트를 만들었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또 '나도 트위터를 하는데 아이비엠 보안 계정이 만든 리스트를 구독하면 나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계정으로 가서 (트위터의 계정은 사진에 나와있는 것처럼, 'IBMSecurity'입니다. @을 앞에 붙여서 검색하면 트위터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팔로우 (follow)라고 적힌 표시 바로 앞의 톱니바퀴처럼 생긴 아이콘을 누릅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선택 사항이 나타납니다.           

 


먼저, 가장 위에 'add/remove from lists'가 뜹니다. 이 기능은 (만약 트위터 사용자가 자신의 계정에 미리 만든 리스트가 있다면, 거기에 바로 이 계정 '아이비엠시큐리티'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리스트를 직접 만들어 쓰시는 분들에게는 이미 잘 알려진 기능입니다. 바로 그 아래 두번째로, 'View lists'가 뜹니다. 오늘 이 게시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다른 계정이 만든 리스트를 구독하기'의 주제가 되는 기능입니다. 'View lists'를 누릅니다. (그 외 'Mute'는 (다른 계정을) 뮤트하는 기능, 'Block'은 '블록하는 기능' 그리고 'Report'는 트위터 본사에 신고하는 기능과 비슷합니다).


그래서, 저도 'View lists' 사항을 눌러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다음과 같이 '아이비엠시큐리티' 트위터 계정이 만든 여러 개의 리스트가 나오는군요. (그런데, 리스트를 만들거나 혹은 만들지 않는 것은 그 계정 주인이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선택 사항이므로, 리스트를 만들지 않은 계정도 트위터에 많고요, 혹은 리스트를 만들어도 'private'을 선택하여 자신만이 볼 수 있는 리스트로 만들면, 공개적으로 노출되지 않습니다). 다행히, 이 아이비엠 계정은 리스트도 많이 만들었고, 또 공개 리스트로 만들어서, 이 리스트를 따라가며 읽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구독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지금 사진으로 보이는 리스트만 해도 몇 개가 되는군요. 여기서 저는 가장 아래에 있는 'IBM Security Pros'라는 리스트를 골라서 눌러 보았습니다. (혹은, 중간에 있는 'Analysts' (분석가)에 관심이 있다면, 분석가를 누르면 되겠지요). 제가 클릭한 'IBM Security Pros' 리스트의 트윗이 아래와 같이 뜹니다.


이렇게 (아이비엠시큐리티가 만든 리스트, '아이비엠시큐리티프로'라는 리스트를 눌러서) 그 트윗을 읽어보고, '나에게 유용한 트윗이 많다'라고 생각이 되면, 오른쪽의 'Subscribe' (구독)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Subscribed to' (구독하는) 리스트로 추가됩니다. 


이렇게 다른 트위터 계정의 리스트를 구독하는 것도 유용한 이유가, 어떤 트위터 사용자님은 '요리'에 관심이 있어서 요리 관련 계정도 많이 팔로우하고, 요리 관련 리스트도 만들어서 활용하는데, '모바일 기기'에 관해서는 잘 모를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에 대해 잘 모르지만 관심은 있고, 그런데 막상 자신만의 리스트를 만들려고 하니, 잘 몰라서 리스트를 만드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잘 알려져있고 신뢰할 수 있는 모바일 기기의 트위터 계정을 찾아서 (물론 그 계정 자체를 팔로우해도 됩니다) 그 계정이 만든 리스트를 구독하시면 관련 정보도 쉽게 접할 수 있고, 몇 달 구독하다보면 지식도 쌓여서 자신만의 '모바일 기기 리스트'도 만들 수 있습니다. 독자님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