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프로톤메일과 Tutanota 등의 이메일 계정들 본문

IT & 비지니스

프로톤메일과 Tutanota 등의 이메일 계정들

커피 트윗 2016. 3. 30. 12:59

실리콘앵글의 (siliconangle [dot] com) 홈페이지에서, 다음의 글, “5 Secure email services to encrypt your email in 2016 / #encrpytion”을 옮겼습니다. 이메일이 암호화가 되면, 보안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의 사진도 원문 출처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여러분이 믿든 말든, 이메일은 가장 대중적인 소통 방식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25억명 (2.5 billion)의 이메일 사용자가 있으며, 한 시간에 (혹은 시간 당, “every hour”) 122,500,453,020개의 이메일이 보내어지는데, 아마 당신도 그 중의 한 명일 것입니다. 스노든 (Edward Snowden)은 우리의 (혹은, 우리가 생각하기에) 가장 사적인 소통도 그것에 대해 알아내려는 사람들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FBI는 애플로 하여금 암호화를 우회하여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것은 잠재적으로 수만개의 기기들에 백도어 (backdoor)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부의 이런 통제와 상관없이, 당신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이유때문에 당신의 이메일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싶을 것입니다: 구글이나 야후,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이메일 제공 회사들은, “당신을 대상으로 좀 더 구체적인 광고를 하려고 당신의 이메일의 내용을 훑어볼 것입니다. 그리고, 해커들은 금융 등의 정보를 훔치려고 당신의 이메일에 접근하거나 가로챌 것입니다 (“and hackers accessing or intercepting your email to steal financial and other information”). 우리는 지금까지 아이폰 정보를 암호화하는 것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암호화하는 여덟가지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아마, 실리콘앵글의 웹 사이트의 이전의 포스트에서 이런 정보를 게시물로 올렸나 봅니다 역자 주]. 이제, 우리는 이런 훔쳐보는 사람들로부터 당신을 보호할 다섯 개의 안전한 이메일 서비스에 대하여 알려드리려 합니다. 보안이 좋은 이메일 서비스에 대하여 생각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하여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가 어디에 (어느 나라에) 저장되어 있는가 / 종단간 암호화 (end-to-end encryption)를 제공하고 누구도 접근할 수 없는가 / 사용자가 접근하기 쉬운가 (여러 개의 기기에서 접근할 수 있는가, 웹에서, 데스크톱에서, 그리고 모바일의 앱에서 접근가능한가) / 가격과 서비스 수준, 예를 들어, 저장할 수 있는 공간, 이메일 주소는 몇 개까지 제공하는가 등등입니다.

프로톤메일 (ProtonMail)

2014년에 설립된 프로톤메일은 어제까지만 해도 초청에 의해서만 가능했습니다. [이 글이 실리콘 앵글의 웹 사이트에 게시된 날짜는 318일입니다 역자 주]. 목요일에 프로톤메일을 가능하게 한 회사인 프로톤 기술 AG (Proton Technologies AG)는 종단간 암호화가 실현된 이메일 서비스를 베타로부터 출시했습니다: 코드를 오픈 소스했고, 애플의 iOS와 안드로이드에서 동시에 앱을 내놓았습니다. 프로톤메일은 종단간 암호화를 실행하는데,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이메일과 이와 연관된 데이터가 보내는 사람과, 프로톤의 서버와 받는 사람사이에서 모두 암호화된 채 전송된다는 것입니다. 회사는 약속하기를, 데이터에 대한 접근은 없을 것이며, 사용자가 두 개의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인증 (authentification)과 해독 (decryption) 시스템을 분리하는 등 두 개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는 서비스에 로그인하는데 사용되는 비밀번호이고, 두번째 비밀번호는 그들의 이메일을 해독하는 데 쓰이는 것입니다 [역자 주 - 로그인 비밀번호와 메일박스 (mailbox) 비밀번호, 이렇게 두 개의 비밀번호가 사용된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두번째 비밀번호인] 해독하는데 사용되는 비밀번호는 프로톤에 보내어지지 않습니다. 사용자만 이메일을 해독할 [읽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프로톤은 무료 계정과 500MB의 저장 공간을 제공하며, 하루에 150개의 메시지를 보낼 수 있고, 메일을 정리하기 위한 20개의 라벨을 제공하며, 제한된 지원을 해줍니다. 만약 당신이 저장 공간이 더 필요하고, 커스텀된 도메인과 몇 개의 이메일 주소가 더 필요한 상황이고, 또 라벨도 더 필요하고, 높은 수준의 지원이 필요하다면, 프로톤메일의 새로운 ‘(돈을 지불하는) 유료 플랜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투타노타 (Tutanota)

독일에 기반을 두고 있는 투타노타는 종단간 암호화가 된 무료 이메일을 제공합니다: 이메일의 내용, 주제, 첨부 파일, 그리고 주소 연락처 등이 모두 암호화됩니다. 그리고, [당신이 이메일을 보낸 상대방이] 투타노타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안전하게 당신의 이메일에 답장하도록 보호합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암호화되지 않은 이메일을 보내고 싶다면, 그렇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럴 사람이 많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무료 계정은 1 GB의 저장 공간과 이메일 주소 하나를 투타노타에서 제공합니다. 혹은, 프리미엄 계정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한 달에 1 유로를 지불하고, 다섯 개의 가명 이메일 주소 (five aliases)를 제공하며, 당신만의 도메인 (domain)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투타노타는 웹에서 접근할 수도 있고, [애플의] iOS, 그리고 안드로이드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은 1 GB로 제한적이지만, 현재 이 회사는 한 달에 2 유로를 지불하면 10 GB를 제공하도록 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합니다.

포스테오. (Posteo.de)

역시 독일에 기반을 둔 이메일 회사인 포스테오.는 오픈 소스이며 안전한 이메일 계정을 제공하며, 한 달에 1 유로를 지불하면, 2 GB의 저장 공간과 두 개의 가명 이메일 주소를 제공합니다 (“Posteo.de offers users an open source, secure email account with 2GB of storage and two aliases for 1 euro per month”). 포스테오.데는 이메일을 위한 모바일 앱은 제공하지 않지만, POP3 IMAP을 제공하므로, 스마트폰이나 타블렛, 그리고 PC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완전한 암호화와 함께, 포스테오.데는 모든 기기에 2 단계 인증을 사용함으로써, 심지어 당신의 비밀번호가 해킹당하더라도, 당신의 계정을 보호합니다. 계정을 등록할 때 이름을 밝히지 않아도 되며, 지불할 때에도 익명으로 은행에서 돈을 보내거나, 현금을 사용하거나 혹은 페이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콜랩 나우 (Kolab Now)

프로톤메일과 마찬가지로, 콜랩 나우는 스위스에 기반을 둔 안전한 이메일 서비스입니다. 콜랩 나우는 중소 기업 정도의 규모의 회사들에 맞추어져 만들어졌고, 따라서 협력 도구 (collaboration tools), 연락처 주소 운영, 할 일 (tasks and more taking), 그리고 스케줄 짜기, 그리고 캘린더 기능까지 모두 들어있습니다. 무료 계정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만, 개인 계정은 한 달에 4.70 달러를 지불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한 달동안 시험적으로 (30-day trial)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IMAP을 제공하므로, 스마트폰과 타블렛, 그리고 PC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운터메일 (Countermail)   

약간 1998년같이 보이는 웹 사이트에도 불구하고, 카운터메일은 보안이 좋은 이메일을 제공합니다. 종단간 암호화와 함께, 카운터메일은 4096개의 키 (keys)와 함께, OpenPGP의 암호화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Along with end-to-end encryption, Countermail uses OpenPGP’s encryption protocol with 4096 keys to protect user data”). 이 회사의 웹 사이트에 따르면, (소문과 달리) 어떤 개인이나 그룹이 OpenPGP의 암호화를 암호법을 시도하든 컴퓨테이셔널 (computational) 도구를 사용하든 - 해킹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유에스비 (USB)를 사면, 이 손에 쥘 수 있는 실제적인 유에스비로 유에스비 포트에 접속하기 전에는 아무도 로그인을 할 수 없으므로, 한 단계 더 안전하게 보호됩니다. 카운터메일은 윈도우즈, OS X, 리눅스에 제공되며, 모바일 앱은 없습니다. 그리고 IMAP을 지원하므로 여러 기기에서 이메일 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달에 6.33 달러를 지불하고 (세 달까지 선불로 지급할 수 있으며), 당신의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으며, 첫번에는 무료인 추가 저장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