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비트코인 선물 (futures)에 대한 의심 본문

IT & 비지니스

비트코인 선물 (futures)에 대한 의심

커피 트윗 2018. 7. 18. 09:00

코인텔레그래프의 사이트 (cointelegraph [dot] com)에서 “’Toxic’ suspected manipulation sees bitcoin futures sink 55% in 2018” 옮겼습니다. 원문은 6 15일에 게재되었습니다.    

 

                 

6 13 수요일에 CNBC 방송에서, 테더 (Tether (USDT)) 비트코인 선물 (Bitcoin futures)’ 영향이 선도적인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CNBC 방송이 주목하듯, 비트코인 선물은 올해에 55 퍼센트 하락하여 2 이래 최저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비트코인 선물 시장에서 기관 투자자들에 의하여공매도 (shorting)’ 메커니즘으로 테더 (Tether (USDT)) 이용되고 있다는 의혹에 대한 논란에 대하여, 에퀴티 아머 인베스트먼트 (Equity Armor Investments) 최고 투자 책임자 (CIO) 스투트랜드 (B. Stutland)씨가 그렇지 않다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어떤 교수가 제기한 [비트코인 가격] 대한 조작이 사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는 것을 저는 알고 있습니다 아마 교수는 상당한 금액을 투자해본적이 없을 것입니다. 만약 사람들이 테더가 먼저 나가도록 발행하고 그런 이후에 비트코인을 구매한다면, 그러한 현상은 생각에는 테더가 “0” 되는 것이며 비트코인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if  people were producing Tether to go ahead and then buy Bitcoin, then to me it seems that Tether should go to zero, not Bitcoin”)”. 스투트랜드씨가 언급한 어떤 교수 텍사스 대학교 (University of Texas) 그리핀 (J. M. Griffin) 교수와 (A. Shams) 교수에 의하여 6 13 나온 연구 (paper released June 13) 말합니다: 거래 패텬을 분석한 연구 논문에서 주장하기를, 테더 (Tether) 가격 지원을 제공하고 암호화폐 가격을 조작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used to provide price support and manipulate cryptocurrency prices”)”라고 하며, 선물 계약에서 단기 수익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비트코인의 가격을 인위적으로 감소시켰다 (“artificially deflating the price of Bitcoin to maximize short-term returns on futures contracts”) 주장합니다

스투트랜드씨는 2018년에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하는 것에 대하여 다르게 설명합니다: 분기에서 주식 시장에서의 낮은 변동성은 사람들이 (비트코인보다) 주식 시장에 투자하려 한다 (people would be rather be invested in the stock markets than Bitcoin)” 것을 의미하며, “비트코인 거래가 6 달러 가까이 갔다는 것은 가격으로 가고 싶었다는 (Bitcoin trading to the $6,000 level seems where it wants to go)”이라고 설명합니다. 이러한 스투트랜드씨의 관점에 반대하며, ‘네이션셰어즈 (NationsShares)’ 최고 투자 책임자 (CIO) 네이션즈 (S. Nations)씨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상황은] 매우 유독합니다. 그리핀 교수는 사기 조작 (fraud manipulation)’ 근절시키려 논문을 과거에도 적이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이번 경우를 간단히 무시할 없습니다. 테더는 1월에 회계원 (accountants)’ 의하여 중지되었습니다 만약 당신이 정직하다면, 회계원에 의하며 중지되지 않습니다. 만약, 비트코인의 가격은 6 달러 가까운 것에 대하여 테더가 유일한 원인이라면 3 퍼센트 이하로 떨어질 (“down much more than the 3 percent it’s down right now”)입니다 – 3 퍼센트라면 정말 괜찮은 것입니다. 생각으로는 10 퍼센트 정도로 봅니다 (I’d expect it to be down [by] 10)”. 

어제, 펀드스트랫 (Fundstrat) (Tom Lee)씨가 비슷하게 견해를 말하기를, 최근 비트코인의 엄청난 가격 약화의 원인을, 비트코인 선물 계약 만기때문이라고 했습니다. 리씨는 말하기를, 이러한 상당한 변동성 시카고 옵션 거래소가 2017 12월에 출시한 선물 계약 이후, 여섯 번의 비트코인 만기 하나때문이었다고 합니다 (“one of six expirations of Bitcoin that have happened since CBOE launched its futures contracts in December 2017”): “비트코인은 시카고 옵션 거래소 (CBOE)’ 선물 만기일마다 엄청나게 가격이 변동했습니다. 저희는 상당한 양의 정보를 쌓아두었고, 이것이 바로 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달에 논란이 되는 보고서가 있었는데, 미국의 상품 선물 거래 위원회 (CFTC)’ 미국의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들에게 거래 정보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는 가격 조작이 비트코인 선물 시장에 영향을 끼치는지 조사하기 위해서 (“to conduct its own investigation into whether price manipulation might be compromising Bitcoin futures markets”)라고 합니다.       

***      

벤처비트의 사이트 (venturebeat [dot] com)에서 “Siri, Alexa, and Google Assistant can be controlled by inaudible commands” 옮겼습니다. 원문은 5 10일에 게재되었습니다.     

                    

애플의 시리 (Siri), 아마존의 알렉사 (Alexa), 그리고 구글의 어시스턴트 (Assistant) 실제 사람의 목소리로 통제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종류 모두 사람의 귀에는 들리지 않는 감추어진 명령에도 따른다는 사실을, 중국과 미국의 연구자들이 밝혀내었습니다. 오늘 뉴욕 타임즈의 보도에 의하면, 이들 음성 어시스턴트 기기들은 라디오 음악, 유튜브의 동영상, 그리고 심지어 스피커 주변의 백색 소음에서 감추어진 아음속 (subsonic)” 명령에 의해서도 통제된다고 합니다 이것은 사용자들편에서는 잠재적으로 보안적인 위협입니다. 보도에 따르면, 음성 어시스턴트들은, 전화를 수도 있고, 사이트를 시작할 수도 있으며, 구매하거나 혹은 스마트 기기들 (도어락 (door locks) 같은) 접근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사람들은 다른 음성 텍스트 (spoken text)에서부터 녹음된 음악에 이르기까지 어떤 것도 들을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서는, 음성 어시스턴트들은 건물의 열려진 창문을 통하여 25 피트 떨어진 곳에서 명령을 받아 사진도 찍고 텍스트 메시지 (text messages)’ 보낼 있다고 합니다. 버클리의 연구자들은 말하기를, 이들은 음성 인식 시스템이 들어야 하는 소리를 상쇄하고 기계에 의하여 다른 기록 형태로 다르게 옮겨진 소리로 대체 (“to cancel out the sound that the speech recognition system was supposed to hear and replace it with a sound that would be transcribed differently by machines”)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사람의 귀로는 거의 탐지되지 않습니다.  

프린스턴 대학과 중국의 저장 (Zhejiang) 대학의 연구원들은 일단 인공 지능 기기 (AI devicd) 음소거함 (muting)으로써 이러한 공격이 효과적으로 되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이들의 반응은 사용자에게는 들리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새로운 점은 바로 비밀스러운 명령의 들리지않는 성격 (unhearable nature)’입니다. 텔레비전의 쇼와 상업 방송등은 드러내놓고 그리고 의도적으로 말로 표현되는 발언 (verbalized phrases)” 사용하여 디지털 어시스턴트를 작동시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발언들을 숨기는 것은 부지불식간에 영향을 미치는 광고 (subliminal advertising)’음파적인 등가물 (sonic equivalent)’입니다. 아직, 숨겨진 발언으로 인공지능 (AI) 기기들을 작동시키는 것에 관한 법률이 없으므로, 잠재적으로 이렇게 이용되도록 실행하는 것에 따르는 직접적인 법적인 결과는 아직 없습니다. 만약 보안 문제가 충분히 언급되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앞으로) 언급될 것이 확실하지만 잠재적인 위반이 되는 수는 엄청납니다. 타임즈 (Times) 지적하듯, 디지털 어시스턴트를 사용하는 폰과 스피커의 수는 2021년에 이르면 사람들보다 많아집니다; 그리고 시점에서는 미국의 전체 가정의 절반 이상이 하나 혹은 하나 이상의 스마트 스피커를 사용하게 것입니다. 유형의 디지털 어시스턴트 모두 이미 이러한 약점을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회사들은 현재의 완화 (mitigations) 그리 분명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에코가 안전하도록 구체적이지 않지만 조치를 취했다고 주장하며, 구글 측은 말하기를 어시스턴트 (Assistant)’ 감지될 없는 명령을 완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며, 애플 측은 말하기를 자사의 기기는 예방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특정 명령들은 실행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음속 (subsonic) 오디오 필터링 (filtering)만이 문제를 토론하는 데에 충분하지는 아직 불분명하지만, 그러나 이러한 위험을 없애기 위하여 간단한 소프트웨어 패치 (software patch)하나면 충분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IT & 비지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낸스 소식  (0) 2018.07.31
스마트 (smart) 지갑  (0) 2018.07.20
트론 창립자의 비트토런트 인수  (0) 2018.07.13
코모도 (Komodo) 플랫폼 소식  (0) 2018.07.06
암브로서스 (Ambrosus) 네트워크  (0) 2018.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