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트론 창립자의 비트토런트 인수 본문

IT & 비지니스

트론 창립자의 비트토런트 인수

커피 트윗 2018. 7. 13. 08:30

포브스의 사이트 (forbes [dot] com)에서 “AirSwap and MakerDAO form collaborative partnership to power decentralized crypto marketplaces” 옮겼습니다. 원문은 지난 5 18일에 게재되었습니다.         

                     

스테이블코인이 혹은 암호화폐의 성배 (holy grail)”로도 지칭되는 자체가 지닌 유일한 특성인 안정성 (stability)때문에 암호화폐 분야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스테이블코인 (stablecoin), 미국 달러와 같은 법정 화폐나 혹은 부동산과 같은 금융 자산 등의 기저 자산에 가치가 고정 (“pegged to the value of an underlying asset, such as fiat currencies like the US dollar, or financial assets like real estate”)되어 있는 암호화폐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스테이블 코인은 지속적으로 안정적일 있게 되는데, 따라서 가격 변동성이 심한 비트코인과 같은 다른 코인들과 구분됩니다. ‘스테이블코인이라는 말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모순되는 어법처럼 들리지만, 그럼에도 비트코인과 다른 디지털 커런시/화폐 등에 연계된 변동성은 현재 암호화폐가 널리 채택되는 것을 가로막는 최대 장벽 가운데 하나입니다. 결과, 많은 스테이블코인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암호화폐가 대중적으로 채택되기 위해서는, 지금 등장하는 스테이블코인들은 선도적인 암호화폐 시장에 반드시 통합되어야 합니다.  

다이와 에어스왑: 암호화폐 천국에서 맺어진 행복한 인연 (“Dai and AirSwap: A Match made in crypto heaven”): 탈중앙화된 금융의 미래를 앞당기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에어스왑 (AirSwap) 메이커다오 (MakerDAO) 파트너십을 맺어 [메이커다오의] 다이 (“Dai”) 스테이블코인을 플랫폼에서 사용가능하게 했습니다 에어스왑은, 지난 달에 출시된 선도적인 암호화폐 시장으로써, 24 시간이내에 시장에서 백만 달러 ($1 million) 거래를 이루었습니다. 다이 스테이블코인은 미국 달러에 쌍으로 고정되어 (paired with)” 있으며, 1 다이 토큰 (one Dai token) 1 미국 달러 (one USD) 가치와 똑같거나 혹은 거의 비슷합니다. 에어스왑의 공동 창립자인 모지트 (D. Mosites)씨는 저자에게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다이는 토큰 거래를 위한 안정적인 디노미네이션 (denominations) 제공합니다: 이것은 에어스왑과 같은 탈중앙화된 판매 시장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저희는 메이커 팀과 다음과 같은 목표를 향하여 함께 일하게 되어 매우 기쁘니다: 다이를 채택하고, 프로토콜에 대하여 협력하며, 탈중앙화 거래를 앞으로 전진시키는 것입니다”. 메이커다오의 블로그 게시글에 의하면, 메이커 팀의 비전은 탈중앙화된 스테이블코인을 만들어내는 것이며, 이는 블록체인에 완전히 의지하는 금융 생태계의 혜택을 가능하게 것입니다. 에스크로로써 3자에게 예탁되어 (“in escrow”) 있는 자금에 책임을 지는 금융 그룹의 전문가들에 의하여 관리되는 스테이블코인과 다르게, 다이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운영되며, 이러한 운영 방식은 부채 담보 포지션 (Collateralized Debt Positions (CDPs))’ 자율적인 피드백 메커니즘의 역동적인 시스템으로 이러한 가치를 지원하고 안정화시킵니다. 이것은 중앙화된 운영이 없는 완전히 탈중앙화된 인프라입니다

이더리움의 공동 창립자이며, 컨센시스 (ConsenSys) 창립자이자 최고 경영자이며 또한 에어스왑의 조언자아기도 루빈 (J. Lubin)씨는, 메이커다오 측이 가격의 안정성을 위하여 거치는 다층의 절차의 혜택 (the benefits of the multilayer process)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메이커다오는 가격이 안정적인 토큰 시스템이며, 심지어 심각한 환경에서도 (변동이 심한 상대/대응이 시스템에서 급격하게 선회하는 ) 가격의 안정을 이루기 위하여 다층적인 메커니즘 (multilayer mechanism) 이용하여 미국 달러를 추적합니다. 베이스 MKR 토큰 (“base MKR token”) 5 달러 (a half billion dollar) 재정을 대표하며, 반면 관련되어 있는 다이 토큰 (Dai token) 미국 달러를 추적합니다 하루에 상당한 양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마치 자동화된 중앙 은행처럼 (이들 중앙 은행은 미국 달러를 추적합니다) 효율적으로 기능합니다. ‘다이 같이 가격이 안정된 토큰은,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상거래/이커머스와 금융 분야의 메커니즘에 있어 매우 중요하며, 마치 증권 인도 대금 지불 (“delivery of securities versus payment”)처럼 말입니다

예를 들어, 다이 토큰을 에어스왑의 플랫폼에 통합시키는 근본적인 이유는, 에어스왑 사용자들로 하여금 훨씬 덜한 가격 변동성으로 자산의 가격을 정하도록 해주기 (“to price assets with less volatility”) 때문입니다. 에어스왑 판매 시장에서 다이 토큰을 이용할 있다는 것은, 가격의 안정성을 위하여 법정화폐와 중앙화된 선택 사항이 이상 필요하지 않다는 생태계의 추세를 보여줍니다 (“The availability of Dai on the AirSwap marketplace marks a broader trend in the ecosystem where fiat and centralized options for stability are no longer needed”). 다이 토큰이 없다면, 트레이더들은 암호화폐 시장의 가격 변동성에 영향을 받거나 혹은, 그들의 암호화폐를 법정 화폐로 바꾸는 비싸고도 비효율적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게다가, 다이 스테이블코인은 안정성을 이루기 위하여 완전히 탈중앙화된 선택사항을 제공하며, 이러한 점은, 에어스왑과 같은 탈중앙화된 판매 시장에 부합합니다. 메이커다오의 창립자인 크리스틴슨 (R. Christensen)씨는 저자에게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저희들은 탈중앙화된 미래라는 넓은 비전을 저희의 파트너들과 함께 공유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러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금융 거래가 이루어지고, 세계적인 환금성/유동성에 접근하기 위하여, 확장가능한 인프라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에어스왑에서의 사용자들은 스스로 자신의 자산을 통제하며, ‘개인 개인 네트워크 (peer-to-peer network)’에서 거래할 있습니다. 금융의 미래를 이루어 나가기 위하여 저희들이 협력하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         

파이낸스 마그네이츠의 사이트 (financemagnates [dot] com)에서 “Founder of TRON Cryptocurrency quietly acquires BitTorrent” 옮겼습니다. 원문은 6 12일에 게재되었습니다.      

                    

트론 (TRON) 블록체인 플랫폼의 개발자인 저스틴 (Juntin Sun) 보도에 의하면, 소프트웨어 회사인 비트토런트 회사 (BitTorrent Inc.) 인수했다고 합니다 비트토런트의 개인 개인 파일 트랜스퍼 프로토콜의 개발자들과 유지자들을 포함해서 말입니다. 6 11일에 버라이어티 (Variety) 보도하기를, 인수에 관한 내용은 지난 주에 조용히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비트토런트의 관리 부문에서 스태프들에게 이메일로 인수가 완료되었다고 알렸다고 합니다 (“with an email from BitTorrent’s management to staff confirming that the acquisition was complete”); 회사의 특정 주주들 역시, 인수를 명의개서 대리인 (transfer agent)’ 의하여 이러한 움직임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비트토런트의 직원들은 공식적으로 어떤 정보로 알리지 것을 조언받았다고 합니다. 트론이 비트토런트를 인수하는 것에 관심을 보였다는 소식은, 올해 5월에 토런트프릭 (TorrentFreak)’ 측이 선씨가 구매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알려졌습니다. 선씨와 비트토런트 사이의 논의는 2017 9월에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선씨는 2018 1월에 인수하려는 의향서 (letter of intent to acquire)” 서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무렵무터 선씨가 비트토런트측이 다른 입찰자들에 응하지 못하도록 잠정적 금지 명령 (temporary restraining order)’ 신청하는 어려운 시기도 있었습니다. 선씨는, 비트토런트가 다른 입찰 주문을 따르지 않도록 논의했습니다. 그리고 결국 금지 명령은 해제되었고, 선씨는 레인버리 인수 (Rainberry Acquisition LLC)’라는 법인을 설립했고, 이러한 레인버리 법인이라는 이름을 사용한 이유는, 비트토런트 측이 회사의 이름을 2017 초에 레인버리 (Rainberry LLC)”라고 운영 법인으로 바꾸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주에, 비트토런트의 레인버리와 선씨의 레인버리 인수 양쪽이, ‘캘리포니아 주의 국무장관 (California Secretary of State)’에게 같은 날에 합병 서류를 제출했습니다. 버라이어티 측은스태프들이 이러한 변화에 대하여 알게된 이후 공식적으로 인수에 대하여 보도했습니다. 인수의 상세한 금융적 내용은 공식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트론 재단 (TRON Foundation) 상당한 양을 재량껏 사용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글을 쓰는 동안, 트론의 암호화폐 (TRX) 대략 삼십 일억 삼천만 달러 ($3.13 billion) 시가 총액이며, 트론 재단 자체는 자금에서 육억 오천만 달러 ($1.65 billion) 정도를 관리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선씨가 거금을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IT & 비지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 (smart) 지갑  (0) 2018.07.20
비트코인 선물 (futures)에 대한 의심  (0) 2018.07.18
코모도 (Komodo) 플랫폼 소식  (0) 2018.07.06
암브로서스 (Ambrosus) 네트워크  (0) 2018.07.03
일본의 코인 소식  (0) 2018.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