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코인베이스와 증권 토큰 본문

스테이블코인 & 증권토큰

코인베이스와 증권 토큰

커피 트윗 2018. 7. 2. 09:20

코인텔레그래프의 사이트 (cointelegraph [dot] com)에서 “Coinbase Acquires Financial Services Firm to Become SEC-Regulated Broker Dealer” 옮겼습니다. 원문은 6월 7일에 게재되었습니다.       

                    

미국의 선도적인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인 코인베이스가, 증권 거래 위원회 (SEC) 의하여 완전히 규제받는 브로커 딜러 (broker dealer)’ 되기 위한 절차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6 6일에 발표된 바에 따르면, [코인베이스가] 증권 딜러인 키스톤 캐피털 (Keystone Capital Corp.), 베노베이트 마켓플레이스 (Venovate Marketplace, Inc.), 그리고 디지털 웰스 (Digital Wealth LLC) 등을 인수함으로써 가능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들 회사들은 인수함으로써, 코인베이스는 자사의 제공을 확대하며 또한 이후에 비암호화폐 금융 상품으로도 확장할 있는 가능성이 있게 됩니다. 발표에서, 회사측은 말하기를, “기존의 증권 유형을 토큰화하는 규제와 협력하고 있다 했으며, 이렇게 되면, 분야의 다른 회사들과 투자자들이 자본 시장에 대한 접근을 민주적으로 있게 이라고 했습니다. 코인베이스의 사장이자 최고 운영자인 히르지 (A. Hirji)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만약 코인베이스가 승인을 받게 되면, 저희 회사는 증권 거래 위원회 (SEC) 금융 감독부 (FINRA) 감독 아래, 블록체인 기반의 증권을 제공할 있게 됩니다. 이러한 진전은 브로커-딜러 라이선스 (broker-dealer license)” 받음으로 가능해집니다”. 보도에 의하면 이천만 (20 mln)명의 고객들에게 오백억 달러 ($150 bln) 어치의 자산을 거래한 코인베이스는, 미국의 증권 거래 위원회의 규제를 받는 암호화폐 증권 (SEC-regulated crypto securities)’ 거래 목록에 올리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시도를 함으로써, 코인베이스는 증권 거래 위원회의 규제적인 범위안에서 블록체인 기반의 증권을 거래하려는 다른 플랫폼과 합류하게 됩니다

펜실베니아에 소재한 서스케하나 (Susquehanna) 최근, 암호화폐와 비트코인 선물 (Bitcoin futures) 거래하려 자사의 브로커 딜러 라이선스를 수정했습니다: 회사는 소규모 그룹의 고객들에게 디지털 화폐를 제공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으며, 그리고 앞으로 이러한 서비스를 확장하려 합니다. 개인 개인의 지불 결제 플랫폼인 서클 인터넷 파이내셜 (Circle Internet Financial Ltd.) 뱅킹 라이선스 (banking license) 또한 증권 거래 위원회에게 브로커와 거래 장소 (brokerage and trading venue)’ 등록하려고 합니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서클] 플랫폼은 증권으로 분류되는 토큰을 있게 됩니다. 업무 집행 최고 책인자 (COO) 벤치 (R. Bench)씨는 말하기를, 뱅킹 라이선스를 갖게 되면, 플랫폼이 협력하기 위한 규제의 수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하나의 대화를 하는 것은 쉽습니다. 50개의 대화를 하는 것은 힘들지요”. 이번 초에, 코인베이스는 일본의 암호화폐 시장으로 진출한다는 계획을 밝혔고, 일본의 금융 당국인 금융청 (Financial Services Agency)’ 라이선스를 신청할 의도가 있음을 밝혔습니다. 코인베이스는, 일본으로 사업을 확장함에 있어 미츠비시 UFJ 금융 그룹 (MUFJ) 협력한다고 말하여지고 있습니다. MUFJ, 미츠비시 UFJ 은행 (Mitsubishi UFJ Bank) 미츠비시 UFJ캐피털 (Mitsubishi UFJ Capital) 통하여 2014 이래 코인베이스에 십억엔 (1 bln yen) 이상을 투자해왔습니다. 일본은 삼백 오십만명 (3.5 mln) 암호화폐 트레이더들이 있는 세계 최대의 암호화폐 시장이지만, 코인베이스는 힘든 경쟁에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일본에는 16개의 등록된 암호화폐 거래소가 있으며, 가장 거래소였던 코인체크 (Coincheck) 소문에 따르면 분기의 수익이 일억 오천만 달러 ($150 mln)였습니다.    

***           

아이엔씨 컴의 사이트 (inc [dot] com)에서 “Coinbase just made an interesting acquisition – and its implications for entrepreneurs are incredible” 옮겼습니다. 원문은 5 30일에 게재되었습니다 (*** 본문의 내용을 완역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미국에서 가장 비트코인 거래소인 코인베이스 (Coinbase) 어제, 완전히 규제받는 브로커-딜러 (broker-dealer)’ 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키스톤 캐피털 (Keystone Capital)’ 인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코인베이스의 사장이자 최고 운영 책임자인 히르지 (A. Hirji)씨는 말하기를, “코인베이스는 미국의 금융 산업 규제 기구 (FINRA) 증권 거래 위원회 (SEC) 감독 아래 블록체인 기반의 증권 (blockchain-based securities)’ 제공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날마다 새로운 소식을 전하지만, 발표는 아마 올해의 가장 중요한 소식 가운데 하나일 것입니다. 지금까지 코인베이스는 개의 암호화폐만을 거래해 왔습니다: 비트코인, 비트코인 캐시, 이더 그리고 라이트코인. 이제 코인베이스 측은, 규제가 승인되면, 블록체인 기반의 증권 (증권 토큰 (security tokens)’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을 추가할 있게 됩니다; 코인베이스 측은 앞으로 사이에 승인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기업가들을 위해 무엇을 의미할까요? 

증권 토큰은, 사업에서의 에쿼티와 마찬가지로, 미국에서 그리고 국제적으로도 판매될 있습니다 따라서 자본을 조달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법이 열리는 것입니다 (“Security tokens, like equity in a business, can be sold to U.S. and international investors, opening up entirely new avenue to capital raising”). 코인베이스가 움직이면, 상황이 놀랍게 진전됩니다. 이천만 (twenty million) 이상의 고객과 오백억 달러 ($150 billion) 거래되는 자산과 더불어, 프란시스코에 소재한 회사는 지금까지 2 2 5백만 달러 ($225 million) 자금을 투자받았으며, 최근 ' (earn [dot] com)' 인수하여 회사의 가치를 팔십억 달러 ($8 billion)으로 인정받았습니다.

그런데, 증권 토큰이란 무엇인가요?

증권 토큰이란, 블록체인에서 규제되는 디지털 증권 (“digital, regulated securities on the blockchain”)입니다. 증권 토큰을 프로그램할 있는 소유권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당신의 테이블 (capitalization table)’, 배당금 (dividend) 지불, 투표권, 혹은 환금 선호 (liquidation preferences) 직접적으로 당신의 토큰에 프로그램할 있다고 생각해보십시오 이러한 것을 있는 기술이 이제 존재한다고 상상해 보세요. 실제로 그렇습니다. 폴리매스 (Polymath), 시큐러타이즈 (Securitize), 그리고 하버 (Harbor) 같은 많은 발행 플랫폼은 발행자로 하여금 이런 자격과 많은 것들을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하여 증권 토큰에 프로그램할 있도록 (“allow issuers to program these rights and more into security tokens using smart contracts”) 합니다. 그리고 토큰화된 자산의 혜택은 대단합니다. 장점 가운데 하나는, 환금성/유동성 (liquidity)입니다: , 코인베이스와 같은 규제되는 세컨더리 (secondary) 거래소에서 토큰을 거래할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은, 결과를 얻어 나가기 위해서는, 역사적으로 스타트업에 5년에서 10 정도를 투자해야 했습니다그런데, 증권 토큰은 세계적으로 투자자들을 끌어모을 뿐만 아니라, 토큰을 24시간 일주일 내내 거래하는 거래소에서 단기에 환금성을 약속합니다.

증권 토큰 제공 (“Security Token Offerings (STOs)”): 혁신적인 스타트업 회사들과 기존의 사업체들이라는 새로운 혼합이, 자금을 모으기 위한 전략으로 증권 토큰 제공 (security token offerings (STOs))’ 고려하고 있습니다. 증권 토큰 제공 발행자들은 다양한 증권 관련 면제 – D 206(c) 규제, A+ 규제, 크라우드 펀딩 규제, 그리고 S 규제 등을 포함하여 규제에 부합하는 제공을 있습니다. 미국의 증권 규제법은 불완전하며 암호화폐 분야의 사람들에게 경멸을 받거나 혹은 공개적으로 놀림거리이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현재의 틀은 증권 토큰 제공 발행자들을 위하여 자금을 모으는 것에 대하여 지침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