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제미니 (Gemini) 거래소 본문

4차 산업 & 핀테크

제미니 (Gemini) 거래소

커피 트윗 2018. 6. 23. 13:40

파이낸스 마그네이츠의 사이트 (financemagnates [dot] com)에서 “Revolut CEO says Firm will apply for US banking license” 옮겼습니다. 원문은 6 5일에 게재되었습니다.        

                   

영국의 초기 챌린저 뱅크 부문은 레볼룻 (Revolut) 더불어 걸음으로 성큼 성큼 전진하고 있습니다: 레볼룻은디지털 방식으로만 운영되는 은행 (digital-only bank)’인데, 월요일에 말하기를, 미국의 은행 라이선스 (US banking license) 신청할 것이라고 확인해주었습니다. 레볼룻의 최고 경영자인 스토론스키 (N. Storonsky)씨는, 그가 공동 창립한 은행을 위한 자금 투자를 성공적으로 실행한 이후 뒤에 이같이 발표했습니다. 스토론스키씨는 이전에 크레딧 스위스 (Credit Suisse)’에서 트레이더로서 일했었으며, 2015년에 레볼룻을 설립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하기로 결정한 이유에 대하여 이전에 설명하기를, 국제 거래의 수수료가 당혹스러웠으며, 그리고 외국에 나갔을 경우 좋지 않은 환율때문이라고 합니다. 이후, 레볼룻은 금융 당국 (Financial Conduct Authority)으로부터 영국에서의 규제적 승인 (regulatory approval)’ 얻었습니다. 그리고, 유럽 연합에서의 뱅킹 라이선스 (banking license) 신청했으며, 거의 이백만명 가까운 고객을 얻는데 성공했습니다.  

승승장구 (“From strength to strength”): 2015년에 처음 시작할 당시, 레볼룻은 선불 직불 카드 (pre-paid debit card)’ 제공했으며, 카드를 사용하여 외국에서 거래 수수료나 나쁜 환율을 겪지 않아도 되게끔 되었습니다. 현재, 은행은 암호화폐 거래소, ‘개인 개인 (peer-to-peer)’ 지불 결제, 그리고 현재 계좌 등에 접근할 있도록 해줍니다. 이러한 상황은 바뀔 것인데, 스토론스키씨는 어제 확인하기를, 회사는 다른 금융 상품들도 내놓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상품들은 로보-조언 서비스 (robo-advice) -커미션드 (non-commissioned) 주식 거래 등을 포함합니다. 그리고 미국으로 사업을 확장한다는 결정은, 최근의 자금 투자에 힘입은 바가 큽니다. 4월에, 은행은 이억 오천만 달러 ($250 million) 자금 투자를 받았고, 따라서 가치가 십칠억 달러 ($1.7 billion) 증가했으며, 영국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스타트업 회사 하나로 자리매김을 했습니다. 레볼룻에 투자한 주요 회사들은 DST 글로벌 (DST Global), 인덱스 벤처 (Index Ventures), 그리고 리빗 캐피털 (Ribbit Capital) 등은 모두 캘리포니아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런 이유때문에 미국의 서부에 있는 주에 미국 은행 라이선스를 신청할 결정을 하지 않았나 짐작되고 있습니다. 레볼룻만 미국으로 사업을 확장하려 하는 것이 아닙니다: 영국의 다른 챌린저 은행인 몬조 (Monzo) 그리고 독일의 디지털 은행 (digital bank) 26 (N26) 역시 미국의 은행 라이선스를 신청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          

파이낸스 마그네이츠의 사이트 (financemagnates [dot] com)에서 “Exchange Review: Gemini” 옮겼습니다. 원문은 6 1일에 게재되었습니다.     

                  

제미니 거래소는 윙클보스 (Winklevoss) 형제의 의하여 2015년에 창립되었습니다. 쌍둥이 형제는 초기 페이스북과의 관련으로 유명하며, 이후 저커버그 (M. Zuckerberg)씨가 그들의 생각을 실현하기 위한 플랫폼을 출시하자 저커버그씨를 고소했습니다. 카메론과 타일러 윙클보스 (Cameron and Tyler Winklevoss) 2008 베이징 올림픽에서 시합에 나가 경쟁한 조정 경기 선수들이기도 합니다. 이들의 초기 사업에서의 노력은 커넥트유 (ConnectU) 관련된 것이었는데, 이것은 저커버그씨가 페이스북 플랫폼을 만들기 위하여 이용한 사업이었습니다. 이후, 저커버그씨는 고소에서 윙클보스 형제에게 육천 오백만 달러 ($65 million) 지불해야 했습니다. 회사는 뉴욕에 기반을 두었고, 그리고 미국의 26 주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미국 시민에게만 허용됩니다. 윙클보스 형제의 거래소는 비트라이선스 (Bitlicense) 대신 뉴욕주의 유한책임으로서의 지위 (status as a New York State limited liability)’ 위한 규제적 위치를 신청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거래소는 기관 고객들과 개인 고객 모두를 위하여 일할 있게 되었습니다. 형제는 말하기를, 그들이 원할 때에, 다른 대안적인 암호화폐 시장 (alternative crypto markets)’에의 접근을 허용할 의도가 있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거래소는 주요 금융 시장과 현재의 생태계를 잇는 역할에 중점을 거래소라고 있으며, 따라서 복잡한 비트코인 분야을 개발하기 위하여 스트릿의 수준과 보안/안전성을 섞은 상태입니다. 

다른 암호화폐 거래소와 비교하면, 제미니 플랫폼에서는 상대적으로 선택하여 거래할 코인의 수가 적습니다. 거래소는 비록 지캐시 (Zcash) 거래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거래에 특화된 입니다. 거래량으로 봤을 가장 인기있는 거래 페어 (trading pair) 비트코인/미국 달러 (BTC/USD)입니다: 거래소에서 55 퍼센트의 거래량을 차지하며, 24 시간동안 26,977,300 달러 ($26,977,300) 거래되고 있습니다. 현재 거래소에서 사용가능한 법정 화폐는 미국 달러뿐이며, 미국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지금으로서는 문제가 없습니다. 제미니 거래소는 가장 흔한 질문을 다룬 자주 묻는 질문 (FAQ)” 란을 제공하며, 또한 비트코인을 어떻게 구매하고 거래할 것인가에 대한 설명이 담긴 블로그를 고객들에게 제공합니다. 사용자의 구체적인 질문은 이메일로 진행되며, 제미니 거래소는 대략 2 시간안에 고객의 질문에 대답한다고 합니다. 이들의 지원 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본문의 지원 페이지 사진은 올리지 않습니다 - 옮긴이)제미니 거래소에 대한 일반적인 반응은 긍정적이지만, 인증 시간이 너무 길다는 불평을 하는 고객들도 조금 있었고, 또한 거래소에서 선택할 있는 코인의 수가 너무 적다는 불평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거래소의 보안 절차 역시 몇몇 고객들로부터 비판받았습니다.

보안 (“Security”): 제미니 거래소는 분야에서 보안이 좋은 회사라는 평판을 받고 있으며 기존의 금융 기관들보다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하기 위하여 몇몇 방법들을 사용합니다. 사용자 인증은 ‘2 인증 (two-factor authentication)’ 실시하는데, 계정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기기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보안에 있어 층이 추가된 셈입니다. 제미니 거래소는 자사의 미국 달러 계좌들을 연방 예금 보험 공사에 보험을 들어놓았고, 그리고 그들의 자금은 뉴욕 차터드 뱅크에 있습니다 (“Gemini also has their US Dollar Accounts be insured by the FDIC, and their funds held in a New York-chartered bank”). 제미니 회사의 디지털 자산과 연관되는 모든 것은 골드 스토리지 (cold storage) 있으며 온라인 자산은 아마존의 서비스 (Amazon Web Services) 사용합니다. 아마존의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제미니 거래소는 보안이 한층 강화됩니다: 이유는 아마존 서비스는, 티어드-액세스 컨트롤 (tiered-access controls), 멀티 팩터 인증 (multi-factor authentication), 그리고 바로 이런 목적을 위하여 만들어진 하드웨어 보안 모듈 (hardware security modules)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제미니 거래소가 가능한 최고 수준의 보안을 유지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는 것은, 기관 투자자들과 많은 순자산 (net worth) 가진 사람들 그리고 일반 투자자들에게 매우 이상적인 조건입니다. 얼마를 투자하든, 모든 투자자들에게 높은 신뢰감을 것입니다.

계정를 만드는 (“Creating an Account”): 제미니 거래소는, 잠재적인 고객들도 거래가 어떤 것인지 경험할 있도록 사이트에서 샌드복스 (sandbox) 버전을 제공합니다: 그럼에도 절차 역시 ‘2 단계 인증 (two-factor verification)’ 요구하며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위에서 말한대로, 사용자들은 인증을 받는 데에 시간이 약간 걸리는데, 어떤 사용자들은 이상 걸렸다고도 합니다. 물론 이러한 점은 이상적이지는 않지만, 사이트가 보안을 무척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있습니다. 따라서 플랫폼은 기관 투자자들의 사용에 적합한데, 액수의 금액을 거래하며 또한 금액의 투자를 합니다: 이들은 낮은 수수료를 제공하는데, 거래에 따라 다르긴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거래 비용은 대략 0.001 비트코인 (0.001 BTC)이며, 이러한 액수는 낮고 상당히 경쟁력이 있다고 여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