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유동성 (Liquidity) 네트워크 본문

IT & 비지니스

유동성 (Liquidity) 네트워크

커피 트윗 2018. 6. 4. 07:10

브레이브 코인의 사이트 (bravenewcoin [dot] com)에서   “Raiden, lightning and plasma aren’t the only contenders in crypto speed battle” 옮겼습니다. 원문은 5 4일에 게재되었습니다.        

                         

거래 완료 속도는 암호화폐 분야에서 가장 관심을 만한 주제 가운데 하나이며, 또한 그럴 만한 이유도 있습니다. 많은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은 여러가지 방식으로, 암호화폐가 법정 화폐를 앞설 있도록 주요 기술적 진전을 만들어 왔습니다만, 그럼에도 아직 풀어야 도전이 남아있습니다. 빠른 암호화폐 거래를 막는 몇몇 장애물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가까운 미래에 거래 속도를 개선시킬 있는 블록체인 솔루션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려 합니다.

현재 속도를 막는 장애물들 (“Current barriers to speed”): 이더리움과 다른 암호화폐들이 개인 지불/결제 (P2P payments)’ 있어서 실용적으로 쓰이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장애물이 있습니다. 먼저, 이더리움은 거래를 인증하고 처리하기 위하여 -체인 솔루션 (on-chain solution)’ 사용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성격상, 하나의 거래를 처리하는 데에도 모든 노드들이 요구됩니다 (“The nature of blockchain technology requires every node on a network to process every single transaction”). 솔루션은 블록체인을 안전하게 보호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해킹 시도로부터 100 퍼센트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게다가, 어떤 시점에서의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의 거래량도, 평균 거래 속도와 결제/지불의 비용에 영향을 미칩니다. 점점 많은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이 그들의 ERC20 토큰을 만들기 위하여 이더리움 플랫폼에 의존하고, 또한 점점 많은 사람들이 개인 (P2P) 거래와 분산 (Dapps)’ 위하여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이용하기를 원함에 따라, 이더리움은 – (비자와 마스터카드 등의) 법정 화폐 처리에 의하여 제공되는 경쟁 기술에 비하여 블록체인 솔루션으로써 실효성이 덜해지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1초당 평균 거래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네트워크를 샤딩하는 전진하고 있지만 (현재 1초당 거래는 10에서 20입니다), 이더리움을 사용하는 -체인 거래는 점점 증가하는 사용자의 요구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오프-체인 확장성 솔루션 (“Current off-chain scalability solutions”): 이더리움, 비트코인, 그리고 모든 주요 암호화폐 프로젝트 팀들은, 블록체인 기술에 내재된 거래 속도의 한계를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계속 기능을 통하여 증가시키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들과 또한 새로운 프로젝트들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주요 프로젝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 (“Lightning Network”): 비트코인과 지금 스텔라와 같은 주요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은 확장 솔루션으로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은 물론, 네트워크 트래픽이 높을 평균 50 달러 이상을 지불하면서 비트코인 거래를 하는 것보다는 개선 향상된 것임에는 분명하지만, 그래도 새로운 많은 잠재적인 문제들이 있습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컬래트럴은 각각의 사용자와 함께, 비싼 -체인 거래와 더불어 개인적으로 관리되어야만 합니다. 요구되는 컬래트럴의 총합은 모든 거래량과 일치해야 하므로, 네트워크가 그냥 작동하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액수의 돈이 필요합니다 (“Because the sum of the collateral required must equal total transaction volume, there is an astronomical amount of money needed just to keep the network operational”). 예를 들어, 백만명의 사용자들이 달에 만달러 ($10,000)라는 평균 거래량으로 거래한다면,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그냥 운영하며 작동되기 위해서 컬래트럴로 백억 달러 ($10 billion) 계속 필요합니다.

레이든 네트워크 (“Raiden Network”):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솔루션과 비교하면, 레이든은 비슷합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비슷하게, 레이든 역시 필요한 금액이 유지되어야 하며 그리고 복잡한 루팅 솔루션 (routing solution)’ 이용합니다. 레이든은 궁극적인 솔루션이 아니므로, 그리고 확장성을 조금 증가시킬 뿐이므로,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아주 요긴한, 전부가 있는 것을 만들어내기 위하여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플라즈마 (“Plasma”): 플라즈마는 이더리움의 가장 최근의 레이어 2 오프-체인 확장 솔루션입 (“layer 2 off-chain scaling solution”)니다. 지지자들은 플라즈마를 블록체인이 막히며 혼잡해지는 것에 대한 새로운 대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개발자들로 하여금 하위블록체인 (“child” blockchains) 만드는 것을 허용합니다. 솔루션은 필수적으로, 응용/애플리케이션이 메인 체인과 주고 받는 상호작용을 줄이려고 합니다. 오미세고는 플라즈마의 성공에 미래가 달려있는 프로젝트입니다. 오미세고 프로젝트가 지닌 문제점이 많지만, 가운데 가장 문제는 플라즈마의 하위 체인은 51 퍼센트의 공격을 견뎌내지 못한다 (“Plasma’s child chains don’t survive 51% attacks on the main chain”)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문제점으로는, 시스템과 사기 증거 (fraud proofs)’ 만들기가 상대적으로 쉽다는 점입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시스템을 속이고 난데없이 암호화폐를 날조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it’s possible to cheat the system and create cryptocurrency out of thin air”). 지금으로서는, 플라즈마는 아직 매우 이론적이며, 따라서 앞으로 실제적이고, 빠르고 그리고 안전한 오프-체인 솔루션으로 인정받기 위해 해야 일이 많이 있습니다.

확장 솔루션의 대안: 유동성/환금성. 네트워크 (“An alternative scalability solution: Liquidity .Network”): 이렇게 위에서 언급한 솔루션들은, 그냥 -체인 거래에 의존하는 것보다는 비교적 낫습니다. 이렇게 말했으니, 이제 그들이 지닌 한계에 대해서 말할 있습니다 이들 솔루션이 사람들이 믿고 찾아가는 확장 솔루션이 되기 위해선, 이러한 구체적인 한계를 극복해야 합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유동성. 네트워크 (“Liquidity. Network”) 몇몇 근거로, 향상된 오프-체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솔루션은 속도에 있어 우위에 있고, 쉬운 루팅 (easier routing), 그리고 안정된 보안, 그리고 많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여는 사람/오프너 (openers) 위하여, 유동성 네트워크는 자금을 가두는 (컬래트럴)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점은, 레이든과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대중적으로 채택되는 것에 걸림돌이 되는 주요 원인입니다. 이들 프로젝트에 비교하면, 유동성 네트워크는 탈중앙화된 간소한 루팅 솔루션 (routing solution) 제공합니다. 유동성 네트워크의 속도는 이미 법정 화폐의 지불 결제 처리 (예를 들면 비자 (Visa) 1초당 56,000 거래합니다) 비교될 있으며, 그리고 향상될 잠재력도 있습니다. 위에 나온 솔루션 가운데 플라즈마는 초당 대략 백만 (“highest transactions per second at around one million”)으로 가장 많은 거래를 있으나, 아직 기술이 현실적으로 적용 실행되려면 보안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다른 한편, 유동성 네트워크는 훨씬 안전하며, 대중적으로 채택되는 것에 필요한 확장성을 쉽게 갖출 능력이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확장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What’seded to make blockchain more scalable?”): 블록체인 기술은 확실히 거래를 처리하는 속도를 빨리 해야합니다. ‘-체인 솔루션 (on-chain solutions)’ 수년 동안 너무 느렸고, 처리 비용이 너무 비쌌습니다. 오프-체인 솔루션으로 괜찮은 제안들이 나왔지만, 이들 솔루션들 역시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할만큼의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유동성 네트워크는 괜찮은 제안으로써, 거래의 속도도 빠를 뿐만 아니라, 보안이나 거래 처리 비용과 같은 필수적인 요소들을 희생시키지 않고도 운영될 있습니다. 그리고 완전한 탈중앙화에 대한 필요성도 만족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