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웨이브 스마트 컨트랙트 소식 본문

IT & 비지니스

웨이브 스마트 컨트랙트 소식

커피 트윗 2018. 6. 15. 06:45

널티엑스의 사이트 (nulltx [dot] com)에서 “What is XRouter?” 옮겼습니다. 원문은 5 18일에 게재되었습니다.     

                     

탈중앙화된/분산 인터넷을 개발하는 것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인프라를 결합하는 성과로 나오는 결과물 가운데 하나일 것입니다. “블록체인 라우터 (Blockchain Router)”라고 불리는 것때문에 아마 이러한 비전은 생각보다 빨리 현실화될 수도 있습니다. 블록넷 (Blocknet) 의하여 설계되었는데, 이것은 블록체인 정보처리 상호운용 (blockchain interoperability)’ 개선시키는 주요한 발전입니다.

엑스라우터의 개념 (“The XRouter concept”):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개발을 관심있게 지켜본 사람이라면 약간 이상한 흐름/트렌드를 눈치챘을 것입니다. 분야에서 벤처의 수가 점점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정보처리 상호운용 가능성 (interoperability)’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블록체인 분야에서 점점 경쟁이 심해지고 있지만, 그러나 솔루션 어떤 것도 함께 협력하지 않으며, 개발할 이유가 없는 합니다. 이러한 성격을 지닌 것으로써, 다른 체인 ( 생태계들) 사이를 연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잃어버린 연결 고리가 필요합니다. ‘엑스라우터 (XRouter)’ 아마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조각의 퍼즐일수도 있습니다.  

작동 원리 (“How does it work?”): 블록넷은 최근 블록체인 라우터 (blockchain router)’ 혹은 엑스라우터를 발표했는데, 이것은 블록체인 사이에서 ‘SPV 클라이언트 백엔드 (SPV client backend)’ 작동합니다. 도구는 이론상으로는 어떤 블록체인으로부터든 기록의 인증을 허용합니다 (“This tool allows for the verification of records from any blockchain”). 중요한 점은, 사용자가 각각의 블록체인을 따로 따로 내려받지 않아도 됩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이 빠르게 크기가 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반드시 내려받지 않아도 되는 점은 어떤 측면으로든 상당한 장점입니다. 기술은 시행되고 있는 중이지만, 그럼에도 괜찮게 사용하려면 인프라를 수용해야 합니다. 개발자들은, 어떤 블록체인에서든 지금 혹은 앞으로라도 사용가능한 어떤 프로토콜, 기능 혹은 컨트랙트/계약이라도 이용할 있는 가벼운 ‘ 댑/분산 (DApps)’ 개발하도록 환영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솔루션이 서로 작동된다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마침내 이상 무시할 없는 것이 것입니다. 탈중앙화된/분산 파일 저장 (file storage)’, 지불 결제, 서비스 그리고 컨트랙트 등이 현실화되면, 이론적으로 탈중앙화된 인터넷을 이루는 것이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만약 필요성이 인정된다면, 엑스라우터는 사용자가 그들에게 제공된 데이터/정보가 진짜인지 인증할 있도록 해줍니다. 비록 분산 레저 (distributed ledgers)’ 변하지 않는 성격이지만, 이러한 레저에 기록된 원래의 정보가 반드시 옳지는 아닙니다 (“the original information recorded on them may not necessarily be correct”). 동시에, 모든 사람과 안전하고 쉽게 사업을 있게 됨에 따라, 개념은 암호화폐의 무신뢰개념을 보존합니다. 중립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많은 사용 사례와 사업 기회, 그리고 협력적인 노력을 가능하게 것입니다.  

이후의 전망 (“What comes next?”):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미래를 위하여, 엑스라우터 인프라가 많은 것을 약속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기술을 이용할 있게끔 해주는 적절한 도구가 없이는, 현실성이 그다지 없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들은 그들이 어떻게 정보처리 상호운용 가능성이라는 생태계에 기여할 있는지 엑스라우터를 연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를 전체적으로 완전히 새롭게 변화시킬 개발이 수도 있습니다 물론 기술이 얼마나 탄탄하며 예상한 대로 작동될지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것입니다.        

***         

널티엑스의 사이트 (nulltx [dot] com)에서 “Waves Smart Contracts Arrive on the Testnet” 옮겼습니다. 원문은 5 11일에 게재되었습니다.     

                   

암호화폐 분야에서 혁신은 여러 형태로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흔히 비트코인에 주목하지만, 혁신적인 기능을 갖고 있는 암호화폐가 비트코인뿐인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웨이브 역시 최근에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Waves, for example, recently introduced its smart contract functionality”).

많은 스마트 컨트랙트 솔루션은 좋은 현상입니다 (“More Smart Contract Solutions is a good thing”):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 분야에서 경쟁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기능을 이더리움에 의존하고 있지만, 비슷한 기능을 설치/실행하는 다른 암호화폐 블록체인 플랫폼도 있습니다. 루트스톡 (Rootstock) 같 프로젝트 등을 고려한다면, 심지어 비트코인도 스마트 컨트랙트 분야에 진입할 있습니다. 많은 솔루션은 많은 선택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개발자와 열성적인 지지자들을 위해선 매우 좋은 소식입니다. 최근 스마트 컨트랙트가 가능해진 것은 바로 웨이브입니다. 대안적인 암호화폐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많은 사람들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왔습니다. 이제 [웨이브의] 생태계에 스마트 컨트랙트가 포함되었으니, 다가오는 사이에 많은 개발이 것입니다. 이러한 소식을 적절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현재 웨이브 스마트 컨트랙트는 테스트넷에서만 가능합니다 (“The Waves smart contracts are currently available on the testnet only”) – 가까운 미래에 공식적인 메인넷이 출시될 것입니다만. 보통, 일반적인 대중이 코드로 실험하기 전에, 기술이 공적으로 시험/테스트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단계에서는 문제점과 버그를 피하고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니 말입니다. 웨이브 스마트 컨트랙트의 실행은 단계에 걸쳐 일어나는 것으로 시간표가 짜여져 있습니다. 먼저, 비-튜링 컴플릿 컨트랙트가 기초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보게 것입니다 (“First, we will see non-Turing complete contracts offering basic functionality and features”). 일단 이러한 것들이 완전히 검사되어 안전하다고 판단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것입니다. 단계는 완전한 튜링 컴플릿 컨트랙트 (fully Turing complete contracts)’입니다. 항상 그렇듯,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기능이 어떤 기여를 할지에 관심이 있습니다. 웨이브의 경우, 새로운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2단계 인증에 기반한 멀티시그 지갑/월렛 (“two-factor authentication-based multisignature wallets”), 아토믹 스왑 (“atomic swaps”), 프리즈 토큰이라는 선택 사항 (“an option to freeze tokens”), 그리고 분산화/탈중앙화된 응용 (“decentralization applications”). 그리고 후자에 대한 관심이 집중될 것인데, 이는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가 논리적으로 발전할 다음 단계가 아마도 탈중앙화된 응용 (“decentralized applications”)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현재의 상황에서, 공동체는 어떤 기능이 테스트넷 실행으로 통하여 제공될지 지켜보아야 것입니다. 분산/탈중앙화된 응용을 지원하는 블록체인 생태계가 많아지는 것은, 분야 전체를 위해서도 긍정적인 현상입니다. 비록 다른 프로젝트들 사이에서 경쟁이 같지는 않지만, 같은 기술의 다른 많은 버전들은 생태계 전체가 활발하게 발전/개발되는 데에 필수적입니다.   

***       

웨이브 코인 (WAVES)이 OK 거래소의 거래 목록에 올랐습니다 (6월 14일의 트윗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