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증권 토큰 (Security Token) 서밋 본문

스테이블코인 & 증권토큰

증권 토큰 (Security Token) 서밋

커피 트윗 2018. 6. 11. 08:10

미국 클리포드 챈스 (Clifford Chance US)의 트위터 계정의 6월 8일 트윗입니다: 시큐리티 토큰 (트위터 아이디: security_token)이 주최하는 "시큐리티 토큰 서밋 (The Security Token Summit)"이 6월 11일에 진행되는데, 여기에 클리포드 챈스가 후원 회사라고 합니다. 서밋은 뉴욕에서 열립니다. 최근 '증권 토큰 (security token)'에 관한 소식이 늘어난 느낌입니다.            

                  

위의 트윗에 연결된 링크를 눌러서, 본문의 일부를 가져왔습니다. 내용에 따르면, "시큐리티 토큰 서밋"은 미국에서 열리는 최초의 증권 토큰 컨퍼런스라고 합니다. 미국 현지 시간으로 6월 11일에 열리고, 서밋의 내용은 증권 토큰 - (자산으로 지원되는 토큰 (asset-backed tokens)을 포함하여) 자산의 유동성/환금성에 대하여 집중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자산들은 부동산도 포함하며, 빚 그리고 에퀴티 증권 (debt and equity securities) 역시 포함하여 토론된다고 합니다. 서밋에서 다룰 내용은, 증권 토큰 거래의 기본적인 성격과 거래 조직들, 증권 토큰을 위한 탈중앙화 대 중앙화된 거래소 포맷 (formats) 등 다양합니다. 기존의 금융 서비스의 대표격인 월 스트릿 (Wall Street)에 미칠 영향도 매우 궁금한 주제 가운데 하나입니다.                  

                

넥소 파이낸스 (Nexo Finance)의 5월 30일 트윗입니다. 넥소 회사는 자산으로 지원되는 증권 토큰을 다루는 대출 회사인데 (이 블로그의 6월 9일 게시글인 "배당금 토큰 (Dividend Tokens)"에서도 간단히 언급되었습니다), 2018년 런던에서 열린 핀테크 월드 포럼 (FinTech World Forum 2018)에서 다음과 같이 발표를 하고 있습니다. 사진에 나와있는 발표 내용을 그대로 옮겨보면 "시가 총액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증권 토큰의 발행사", "대출 포르폴리오의 증권화 (Securitization of the loan portfolio)" 그리고 "기관적인 그리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등이 주제로 나와있습니다.              

                 

레이다 릴레이의 6월 9일 트윗입니다: 하이드로젠 (HYDRO), 매드 네트워크 (MAD), 올림푸스 랩스 (MOT) 그리고 사일런트 노터리 (SNTR) 등의 토큰이 추가되었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의 6월 8일 트윗입니다: 스트림알 데이터코인 (DATA)이 거래 목록에 포함되었습니다.            

                

***         

널스의 사이트 (nulltx [dot] com)에서 “Coinbase announces Support for Block Trades and Expansion to Chicago” 옮겼습니다. 원문은 5 3일에 게재되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세계적인 암호화폐 거래소가 되기 위한 다음 단계로 진입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소비자 기반의 거래에 대한 지원을 계속하면서 동시에, 기관 투자자들을 위한 시장을 잠식하려 합니다: ‘블록 거래 (block trades)’ 제공하는 것은, 이러한 가지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오더 (order book)’ 방해하지 않으면서, 사용자가 대규모의 거래를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은 실행 가능한 접근입니다.

코인베이스가 중요한 걸음을 내딛다 (“Coinbase takes an important step”): 기관 투자자들과 주요 거래자/트레이더들은 암호화폐에 점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거래자, 투자자들을 포함시키려면, 거래 플랫폼 (trading platforms) 거래소들은 이들을 맞이할 있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코인베이스는 블록 트레이딩 출시함으로써 바로 이것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Coinbase is doing exactly that by launching a new feature known as block trading”). 게다가, 코인베이스 측은 시카고에 사무실을 열기를 원하며, 이것은 가까운 미래에 비트코인 거래를 위한 주요 허브 (a major hub)’ 것입니다. 블록 트레이드는, 거래소의 오더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지 않으면서 오더북을 사용할 있습니다. ‘다크 (dark pools)’ 개념적으로 약간 비슷한데, 똑같지는 않고 약간 다릅니다. 코인베이스의 목표는, 대규모 투자자들, ‘거래 회사들 (trading firms)’, 그리고 심지어 헤지 펀드 (hedge funds)’까지 이들 회사가 암호화폐 거래를 위하여 코인베이스를 이용하도록 끌어들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러한 계획이 성공적으로 될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만. 아직 많은 사람들이 코인베이스를 스타트업 회사로 여기고 있지만, 코인베이스는 가까운 미래에 이러한 수준을 뛰어넘어 확장하려 합니다. 코인베이스는, 기관 투자자들을 지향하는 거래소들인 제미니 거래소 (Gemini) 다른 장외 거래소 (OTC firms) 경쟁하려 합니다. 물론 이들과 경쟁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그러나 이렇게 블록 트레이드를 도입한다면 도움이 수도 있습니다. 코인베이스가 오랫동안 스트릿의 거래자들에게 집중하고 있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최근의 이러한 계획은 이러한 측면에서 크게 노력을 기울인 것입니다. GDAX 거래소를 시작한 것도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그리고 블록 트레이딩 역시 코인베이스와 GDAX 거래소 모두에 적용될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it seems block trading will apply to both Coinbase and GDAX”). 그리고 시카고에 사무실을 여는 역시 코인베이스의 목표를 이루는데 도움이 됩니다. 거의 대부분의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시카고를 진지하게 고려하지 않지만, 도시는 태어난 암호화폐 분야를 위한 중요한 도시가 것입니다. 시카고 상품 거래소 (CME Group), 시카고 옵션 거래소 세계 시장 (Cboe Global Markets), 그리고 시카고 스톡 익스체인지 (Chicago Stock Exchanges) 모두 시카고에 소재해있고, 따라서 코인베이스를 위한 적합한 장소가 것입니다. 물론 이런 모든 노력이 긍정적으로 보여지지만, 그러나 실제로 코인베이스가 기관 투자자들 분야에 얼마나 영향을 행사할지는 기다려 보아야 있습니다. 대규모의 투자자들을 끌어 모으는 것은, 가격 투기가 일어날 수도 있으며 더구나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들을 약세로 이끌 수도 있습니다. 코인베이스의 계획이 아직 초기이므로,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기다려 보아야 있습니다. 스트릿은 앞으로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에 관심을 보일 것입니다 정도는 거의 예측할 있습니다.    

***         

6월 10일의 가격 지수에 따라 코인텔레그래프가 알리는 주요 코인의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비트코인은 7,250 달러 ($7,250), 이더리움은 564 달러 ($564), 라이트코인은 113 달러 ($113), 그리고 리플 (XRP)은 62 센트 ($0.62), 그리고 이오스 (EOS)는 13 달러 ($13)입니다.               

                   

6월 11일 한국 시간 아침 8시 (GMT+9), 여러 거래소의 비트코인 시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GDAX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6,693.71 달러 ($6,693.71), 비트스탬프 거래소는 6,694.93 달러 ($6,694.93), 제미니 거래소는 6,679.50 달러 ($6,679.50), 그리고 크라켄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6,685.70 달러 ($6,685.70)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