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MUFG의 결제 처리 네트워크 본문

4차 산업 & 핀테크

MUFG의 결제 처리 네트워크

커피 트윗 2018. 5. 23. 08:20

불과 이틀 전에 미츠비시 금융의 'MUFG 코인 (MUFG coin)' 계획에 대한 소식을 올렸는데 다시 MUFG 소식입니다. 아무래도 MUFG가 여러가지 시도를 하고 있는 듯 합니다. 뉴스비티씨 (NewsBTC) 트위터 계정의 5월 22일 트윗에 따르면, 일본의 가장 큰 은행인 '미츠비시 UFJ 금융 그룹 (Mitsubishi UFJ Financial Group (MUFG))'이 미국에 기반을 둔 아카메이 (Akamai) 회사와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초당 백만개의 거래를 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내놓으려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 은행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실험하여 실제로 사용될 수 있도록 시장에 내놓으려 노력하고 있는데, 미국의 아카메이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은 일본의 MUFG는 이러한 블록체인 지불/결제의 상업화를 앞두고 있다고 합니다. 이 새로운 블록체인 기술은 '높은 처리량 (high throughput)'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초당 (혹은 '1초당') 백만개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Up to 1 million transactions per second will be supported") 있습니다. 게다가, 플랫폼은 이러한 송금/거래를 2초 이내에 확인해 줄 수 있다 ("the platform will confirm such transfers within 2 seconds or less")고 합니다. 그런데, MUFG 측은, 비트코인과 같은 공적/퍼블릭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허락된 (permissioned)" 인프라를 사용하며, 따라서 인증된 회원들만 이 지불 결제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탈중앙화적인 접근은 아니라고 합니다. MUFG의 사장이자 그룹의 최고 경영자인 노부유키 히라노 (N. Hirano)씨는 "이러한 새로운 기술은, 사기의 위험에 빠지지 않을 정도로 보안을 강화하면서도 높은 지불/결제 거래 처리량을 지원할 것입니다 (This new technology will "support significantly greater volumes of high-speed payment transactions without compromising the level of security required to combat fraudulent transaction")"라고 말했습니다.     

***            

코인텔레그래프의 (한국 시간으로) 5월 23일 트윗입니다: 태국 은행 크룽스리 (Krungsri, 뱅크 오브 아유다 (Bank of Ayudhya))의 블록체인 인터레저 (Interledger)를 이용한 실험적 시행/파일럿 (pilot) 국제 지불/결제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이 실험은 태국 은행 (Bank of Thailand (BOT))의 규제 샌드복스에서 시행되었는데, 일본 미츠비시 그룹의 MUFG 은행 부문과 싱가폴 소재의 스탠더드 차타드 (Standard Chartered Singapore bank) 사이에서 실행되었습니다: 크룽스리의 인터레저 기술을 이용하여, 태국에 소재하고 있는 미츠비시 그룹의 자회사로부터 싱가폴의 스탠더드 차타드 계좌로 몇 초 안에 돈이 소비되는 테스트였습니다. 크룽스리 컨슈머 그룹 (Krungsri Consumer Group)의 의장인 피야판 (T. Piyapan)씨는 "기술 기반의 거래는, 그들의 자회사의 금융적인 유동성/환금성을 더 유연하고 효율적이 되도록 돕습니다 (technology-based transaction helps enhance their subsidiaries' financial liquidity toward greater flexibility and efficiency)"라고 말했습니다. 크룽스리는 총 자산 규모로 태국에서 다섯번째로 큰 은행이라고 합니다.                   

                            

***         

스마트캐시 (SMART) 팀이 지난 5월 18일에 키예프 (Kyiv)에서 열렸던 "넥스트 블록 컨퍼런스 (Next Block Conference)"에 참가했나 봅니다. 다음 트윗에서 오른쪽 아래에 스마트캐시를 홍보하는 부스도 보이는데요.            

             

위의 트윗에서 오른쪽의 윗쪽 사진을 확대했습니다. "상인들의 편의를 도모하는 (merchant-oriented), 그리고 사용자 친화적인 탈중앙화 거버넌스 시스템의 암호화폐"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 3자 프로젝트 (third party projects)도 지원하고, 시장에서의 지불/결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4월 14일 게시글인 "스마트캐시 (SMART) 사용사례"에 나와있는 것처럼, 자국에서나 혹은 다른 나라에서나 편리하게 소규모 상인들도 암호화폐를 이용하여 지불 결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애틀란타 비트코인 커뮤니티 (Atlanta Bitcoin Embassy)"라는 암호화폐 공동체가 설립되었습니다. 다음은 애틀란타 비트코인 커뮤니티의 트위터 계정입니다. 그리고 최고 경영자는 경제학자인 터커 (J. Tucker)씨입니다 (*** 제가 빨간색 사각형과 화살표로 표시한 것이 터커씨의 트위터 계정입니다).        

                 

바로 위에서 언급된, 암호화폐를 지지하는 경제학자 가운데 한 사람인 터커씨의 트위터 계정입니다. 위의 애틀란타 비트코인 커뮤니티의 최고 경영자이기도 합니다.                               

               

애틀란타 비트코인 커뮤니티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알려주는 하나의 예로써 다음의 트윗을 올립니다 (5월 16일의 트윗입니다): 비트코인 월렛을 분실한 사람을 도와줄 전문가가 있다고 트윗을 올렸네요. 암호화폐 월렛/지갑을 되찾아주는 전문가인 벡슬러 (D. Veksler)씨와 파트너십을 맺고, 다음과 같은 광고를 올렸습니다. 이 분은 암호화폐 자산에서 잃어버린 수천 달러를 되찾아 준 전문가라고 합니다.               

                

***       

조셉 영의 5월 23일 트윗입니다: '마셜 제도 (Republic of the Marshall Islands)'에서 이 국가만의 암호화폐를 '리걸 텐더'로 채택할 계획인데요, 조셉 영이 친절하게 법정 화폐 (legal currency)와 '리걸 텐더 (legal tender)'와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리걸 텐더는 합법적으로 간주되므로, "'지불/결제의 수단으로 받아들이지 않겠다', 라고 할 수 없다"라고 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흥미로운 마셜 제도의 계획입니다.             

              

앱 코인 (Appcoins) 프로젝트가 중국의 시안 (Xi'an)에서 열리는 "국제 혁신 및 기업 경쟁 대회 (International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Contest 2018)"에 참가하여 발표를 할 것이라고 사진을 트윗에 올렸습니다. 발표 연습을 열심히 하고 있는데, 뒤에 보이는 앱 코인의 로고가 눈에 들어옵니다 (*** 한국 시간으로 5월 23일의 트윗입니다).                 

               

***           

5월 22일의 가격 지수에 따라 코인텔레그래프가 알리는 주요 코인의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비트코인은 8,302 달러 ($8,302), 이더리움은 691 달러 ($691), 라이트코인은 135 달러 ($135), 리플 (XRP)은 67 센트 ($0.67), 그리고 이오스 (EOS)는 12 달러 ($12)입니다.                   

               

5월 23일 한국 시간 아침 8시 (GMT+9), 여러 거래소의 비트코인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GDAX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7,975.03 달러 ($7,975.03), 비트스탬프 거래소는 7,965.52 달러 ($7,965.52), 제미니 거래소는 7,968.00 달러 ($7,968.00), 그리고 크라켄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7,972.20 달러 ($7,972.20)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