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라이트닝 네트워크 솔루션을 이용하는 알트코인들 본문

코인 및 토큰

라이트닝 네트워크 솔루션을 이용하는 알트코인들

커피 트윗 2018. 4. 2. 05:40

머클의 사이트 (themerkle [dot] com)에서 “3 Cryptocurrencies Utilizing Lightning Network Solutions” 옮겼습니다. 원문은 3 11일에 게재되었습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점점 완성됨에 따라, 암호화폐의 열성적인 지지자들은 현재의 상태보다 빠르고 현실적으로 사용될 있는 결제 네트워크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로서는 비트코인이 이러한 상태에 이르게 되려면, 해야 작업이 많이 남아있긴 합니다. 그런데, 비트코인뿐만이 아니라, 다른 프로젝트도 비슷한 작업을 하고 있거나 혹은 이미 실행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예로써, 개의 예를 들고 있습니다.     

첫번째, 리플 (1. Ripple (XRP)): 거의 일년 동안, 리플은 (리플의) 네트워크에서 1초당 수천개의 거래를 처리하는 지불/결제 채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제 채널은, 라이트닝 네트워크처럼, 오프-체인 청산/결제 기능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Payment channels utilize the same off-chain settlement function as the Lightning Network”). 따라서 거래는, ‘글로벌 레저 (global ledger)’ 통하여 일어나기보다, 글로벌 레저에 가까이 접근해서 처리됩니다. 거래에 있어서 청산/결제되는 부분만 -체인에서 일어납니다 (“Only the settlement portion of the transaction takes place on-chain”). 이러한 결제 채널을 이용하여, 리플은 1초당 1,500개의 거래 (“1,500 transactions per second”) 처리하고 있다고 말하는데, 이것은 다른 어떤 암호화폐보다 많은 숫자의 거래입니다. 추가적으로, 2017 스트레스 테스트에 의하여 제기된 바에 따르면, 리플의 네트워크는 경쟁 회사인 비자 (Visa)’보다 많은 양인 – 50,000개의 거래량을 처리할 있다고 주장합니다. 속도 이외에도, 리플의 청산/결제 채널의 실행은 레저를 통하여 엄청난 양을 확장하도록 허용합니다.

두번째, 레이든 네트워크 (2. Raiden Network (RDN)): 리플처럼, 레이든 역시 (레이든의) 네트워크로 지불/결제 채널 프로토콜을 실행합니다: 다만, 토큰의 다른 점은, 레이든 (RDN) 경우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에서 직접적으로 이루어지는 결제 채널 기술이라는 점입니다. 리플과 달리, 레이든 프로젝트는 완전히 출시되지 않았으며, 아직 실험과 개발의 후기 단계에 있습니다. 레이든은 함의하는 바가 많습니다. 만약 성공하면, 이미 널리 쓰이고 있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업그레이드될 것입니다. 이더리움 기반의 크립토키티 같은 경우 [만약 레이든/RDN 널리 쓰이고 성공하면] 전체 네트워크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도, 엄청나게 확장될 있습니다. 따라서, 이더리움 기반의 게임과, 또 다른 -체인 이더리움 프로토콜 (on-chain ETH protocols)’ 효율적으로 접근성이 좋은 참여가 가능해집니다. 만약 레이든이 출시되면, 이더리움에 기반한 기존의 생태계는 어마어마한 참여자를 갖게 것입니다.

세번째, 키메라 (3. Chimaera (CHI)): 위의 개의 프로젝트와는 달리 키메라는, “게임 채널 (game channels)”이라고 불리는 실행으로 창조적으로 라이트닝 네트워크 청산/결제에 접근합니다. 게임 채널은, ‘맞춤형의 키메라 블록체인 (custom Chimaera blockchain)’에서 직접적으로 시행되는 온라인 게임에 대한 게임화된 라이트닝 네트워크을 대표합니다. XRP RNT 마찬가지로, 이러한 시스템은 모두를 위한 거대한 양을 확장시킬 있고 쉽게 접근할 있는 네트워크를 만듭니다. 그러나, 둘과 다른 점은, 키메라의 실행은 사용자로 하여금 직접적으로 게임 채널안에서 개인 , 그리고 정당한 자동화된-에스크로 온라인 게임을 있도록 허용합니다 (“Chimaera’ implementation will enable users to participate in peer-to-peer, provably fair, automatically-escrowed online gaming directly within the game channel”). 게임 채널은 서버 유지나 중재 비용이 들지 않고 속임수 (cheating)’ 방지되므로, (게임 채널은) 게임이 연결되는 방식을 혁명적으로 바꿀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게임 채널은 개발 지도자인 크래프트 (Dr. D. Kraft) 박사에 의하여 2016 레저 엔트리 (2016 Ledger entry)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키메라는 최초의 사적인/프라이빗 프리세일을 최근에 조용히 시행했고, 공적인/퍼블릭 판매 역시 것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2분기에서의 판매가 완료되면, 이후 새로운 유형의 게임을 만들고 상호작용할 있도록 기술은 공개될 것입니다.   

***        

코인데스크 (CoinDesk)가 5월 14일에서 16일까지 열리는 '컨센서스 2018 (Consensus2018)'을 알리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개최되며, 올해에는 작년보다 더 많은 4천 여명의 사람들이 전 세계에서 참가한다고 합니다. 암호화폐 분야의 주요 인사들을 만나서 직접 발표를 듣고 질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3월 29일 게시글인 '에어드랍 (Airdrop)의 기본적 사항'에 제가 Token2049의 20일 행사표를 올렸는데, 다음은 21일의 행사 스케줄입니다 (트윗이 너무 길어서 잘렸습니다. 아래에 다시 사진만 확대해서 올립니다).       

             

이튿날의 스케줄인 3월 21일 행사표입니다 (*** 토큰2049 컨퍼런스는 이미 지났습니다).    

            

***  

4월 1일 하루의 가격 지수에 따라 코인텔레그래프에서 알리는 주요 코인의 시세입니다: 비트코인은 6,730 달러 ($6,730), 이더리움은 378 달러 ($378), 라이트코인은 113 달러 ($113), 리플 (XRP)은 48 센트 ($0.48), 그리고 모네로 (XMR)는 174 달러 ($174)입니다.            

          

시카고 상품/선물 거래소 (CME 그룹)에서 알리는 비트코인 기준 가격 (Bitcoin Reference Rate)입니다. 3월 30일의 BRR은 6,874.72 달러 ($6,874.72), 그리고 3월 31일의 BRR은 7,025.94 달러 ($7,025.94)입니다.             

         

4월 2일 한국 시간 아침 5시 30분 (GMT+9), 거래소들의 비트코인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GDAX 거래소의 비트코인 시세는 6,950.14 달러 ($6,950.14), 비트스탬프 거래소는 6,950.00 달러 ($6,950.00), 제미니 거래소는 6,952.33 달러 ($6,952.33), 그리고 크라켄 거래소의 비트코인 시세는 6,945.00 달러 ($6,945.00)입니다.           

            

4월 2일 한국 시간 아침 6시 (GMT+9), 코인스탯에 따른 이오스의 시세는 5.70 달러 ($5.70)입니다. 같은 시각, 코인스탯에 따른 최상위 10개의 코인/토큰은 다음과 같습니다: 1위 비트코인 (BTC), 2위 이더리움 (ETH), 3위 리플 (XRP), 4위 비트코인캐시 (BCH), 5위 라이트코인 (LTC), 6위 이오스 (EOS), 7위 카르다노 (ADA), 8위 스텔라 (XLM), 9위 네오 (NEO), 그리고 10위는 모네로 (XMR)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