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ERC827 토큰 & N26 은행 본문

4차 산업 & 핀테크

ERC827 토큰 & N26 은행

커피 트윗 2018. 3. 22. 15:45

머클의 웹 사이트 (merkle [dot] com)에서 "What is ERC827?"를 옮겼습니다. 원문은 지난 2월 6일에 게재되었습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에는, 많은 '토큰 컨트랙트 (token contracts)'를 지원하기 위하여 몇몇의 다른 토큰 표준/스탠더드가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것으로 ERC20가 있는데, 안정적인 표준으로써 새롭고 또 사용할 수 있는 토큰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한편 합리적인 수준의 맞춤형도 허용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프로젝트가 ERC20를 그들의 토큰 표준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ERC20가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며, 따라서 이런 단점을 극복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있어왔는데, 이러한 시도 가운데 하나가 ERC827입니다. ERC827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목표로 다루는 것이 무엇인지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ERC827는 무엇인가? ("What is ERC817?"):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의 ERC20를 개선시키고 향상시키려는 가장 최근의 토큰 가운데 하나입니다. ERC827의 목표는 간단한데, ERC20 표준/스탠더드의 단점에 정교한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 특히, ERC20의 송금과 승인에 있어서 실행되는 과정의 단점을 해결하려 ("specifically in the execution of calls in transfers and approvals") 합니다. '기트허브 (Github)'에서의 요약본을 보면, 원래의 표준에 확장하여 실행할 코드는 100 라인도 안된다 ("less than 100 lines of code to implement these extensions to the original standard")고 자랑하고 있습니다. ERC827는, ERC20 표준이 지닌 사용하기 쉽고 교육적인 성격이라는 장점을 그대로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 마치 ERC223이 ERC20를 향상시키려는 것처럼 말입니다. "이유"라는 항목을 보면 말하기를, 현재의 ERC20 모델은 '가치 (value)'만 전송할 수 있게 되어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더리움 사용자들이 ERC827를 이용하면, '가치와 정보를 전송 (transfer value and data)' 할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ERC827 토큰은, 온-체인에서의 제 3자들에 의해서도 승인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ERC20의 새로운 수퍼셋은 매우 흥미로우며, 지금 우리가 바라보는 ERC20 토큰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될 것입니다. 기트허브에 나와있는 내용을 보면, ERC20의 괜찮은 기능들은 그대로 손대지 않은 채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고장나지도 않았는데 굳이 고칠 필요가 없지요): 그러면서, ERC827은 전송/트랜스퍼 (transfer), 트랜스퍼프람 (transferFrom), 그리고 승인 (approve)에 대하여 논의합니다. ERC827는, 현재 ERC20와 호환/양립할 수 있으면서도, ERC20 토큰의 표준의 단점을 고쳐서 보완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ERC827이 인기가 있을 것같고, 그리고 현재와 과거의 프로젝트를 업그레이드하는 데에도 인기를 끌 것 같습니다: 사용자들은 새로운 표준의 혜택을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익숙하게 사용하던 ERC20 토큰 표준도 그대로 가질 수 있습니다 - 서로 좋은 상황입니다. 새로운 표준이 보여주는 '유틸리티와 간략성 (utility and simplicity)'은 큰 장점입니다; 저도 이것이 어떻게 기능할지 궁금합니다. 만약, 당신이 코드를 만들 수 있다면, 기트허브를 확인해보세요: 개인들이 코드를 축소하고 이 문제점을 훌륭하게 해결/제시하는지를 보여주는 매우 괜찮은 내용입니다.               

***        

독일의 핀테크 스타트업 은행인 N26의 3월 21일 트윗입니다: 테크크런치 (techcrunch [dot] com)의 기사 본문에 연결됩니다. 일억 육천만 달러 ($160m USD)에 달하는 자금을 투자받았다고 알리고 있습니다.                   

                   

[테크크런치의 본문 내용입니다 - 역자] 테크크런치의 기사 제목은 "N26 raises $160 million from Tencent and Allianz"입니다.

독일의 스타트업 회사인 엔26 (N26)는, 텐센트 (Tencent)와 알리안즈 (Allianz)가 주도한 'C 단계 (Series C)'에서 일억 육천만 달러 ($160 million)를 투자받았습니다: 투자자 가운데에는 기존의 엔26 투자자들도 포함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엔26 회사는 팔십 오만 (850,000)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총 2억 천 오백만 달러 ($215 million in total)를 투자받았습니다. 엔26는 처음부터 아무 것도 없이 시작하여 만든 '리테일 은행 (retail bank)'입니다. 엔26 회사측은 모든 것을 두 배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더 확장하고, 다른 핀테크 제품과 파트너십도 더 맺고, 더 많은 기능과 그리고 더 많은 엔지니어를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알리안즈는 '알리안즈 X (Allianz X)'라는 투자 지국을 통하여 투자했다고 합니다. 엔26의 공동 창립자이자 최고 경영자인 스탤프 (V. Stalf)씨가 테크크런치 측에 말하기를 "텐센트와 알리안즈라는 좋은 투자자들의 결합"이라고 합니다: "지난 10년 동안, 텐센트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회사 5개에 들어가는 회사로 발전했으며, 모바일 결제와 핀테크 분야에서 앞서나가는 회사입니다". 텐센트는 위챗, 그리고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위챗 페이, 위뱅크, 그리고 텐페이와 다른 수많은 제품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Tencent is the company behind WeChat, mobile payment service WeChat Pay, WeBank, TenPay and countless of products"). 스탤프씨는 계속해서 말합니다: "그런데, 알리안즈는 세계에서 가장 전통적인 기존의 금융 회사 가운데 하나이며, 독일 기업입니다. 알리안즈는, 금융 분야에서의 변화를 존중하는 기존 브랜드입니다". 

엔26 회사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번 자금 투자 시리즈에서 과감하고도 적극적인 목표를 정했습니다. 엔26는 2020년까지 오백만 (5 million)명의 고객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그리고, 올해 한 해의 목표가 백 육십억 달러 ($16 billion, 백 삼십억 유로 (€13 billion))의 거래량을 처리한다는 계획입니다. 경쟁회사인 영국의 레볼룻 (Revolut)은 한 달에 십오억 달러 ($1.5 billion)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지금으로선, 두 회사 모두 성장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보통 많은 회사들이 자금 투자를 받는 단계에서 그들의 앞으로의 계획에 대하여 알립니다; 엔26는 몇 몇 계획을 이미 알렸습니다. 엔26는 영국에 자사의 제품을 출시할 생각이며, 그리고 올해 후반기/말에 미국에도 진출할 계획입니다 ("N26 plans to roll out its product in the U.K. and the U.S. later this year"). 은행의 다른 상품들 - 저축 (savings), 투자 (invest), 그리고 초과인출 (overdraft), 보험 (insurance) 등은 독일 그리고/혹은 오스트리아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시장에 이러한 상품/기능을 출시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엔26는 현재 스마트 은행 경험을 만들기 위하여 인공 지능을 활용하는 것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당신이 로봇이 당신의 자금을 관리하는 것에 대하여 괜찮다고 생각한다면, 다가올 미래에 어느 정도의 자동화/자율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텐센트의 투자를 고려하여, 스탤프씨에게 유럽과 미국 이외의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 있느냐고 질문하자, 그는 지금 현재로서는 계획에 없다고 했습니다: "아시아로 갈 계획이 지금 반드시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엔26에는 380명의 직원이 있다고 합니다. 회사는 사람들을 더 고용할 계획이며, 따라서 상품/제품이 업데이트가 더 빠르게 진행될 것입니다. 그리고 올해에 당신이 기대할만한 두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엔26는 공동 계좌 (shared accounts)를 포함시키려 합니다: 따라서 당신은 당신에게 중요한 배우자 등과 함께 엔26 계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영국에 출시한 이후, 당신은 상당수의 복수 화폐/통화 (multi-currency) 기능을 기대하셔도 됩니다. 스탤프씨는 "가능한 한 독립적으로 될 좋은 단계"였다고 말합니다: "이번의 투자 자금 단계로 인하여, 이제 엔26는 '신규상장의 전 단계 (pre-IPO stage)'에 이르렀습니다. 이번의 C 시리즈 단계에서 우리는 유지가능한 회사로 분명히 나아가고 있으며, 다가오는 5년 이내에 신규 상장/기업 공개 (IPO)가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엔26의 가치가 인수되기에는 너무 높다라는 뜻을 돌려서 말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만. 어쨌든, 잠재력이 있는 유럽의 테크 거인이 빠르게 성장하고, 독립적인 회사로 남겠다는 것을 보는 것은 기분좋은 일입니다.                    

다음은, 엔26 (N26)의 트위터 계정입니다: 계정의 아이디도 n26입니다.                   

                  

그리고, 테크크런치에서 말했듯이, 미국으로 진출할 계획이 있는 것은 분명한 듯 합니다. 엔26 은행은 이미 '엔26 미국 (N26USA)' 아이디까지 만들어서, 트위터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3월 21일 하루의 가격 지수에 따라 코인텔레그래프가 알리는 주요 코인의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비트코인은 9,090 달러 ($9,090), 이더리움은 584 달러 ($584), 라이트코인은 173 달러 ($173), 리플/XRP 은 70 센트 ($0.70), 그리고 모네로는 234 달러 ($234)입니다.                     

                 

시카고 상품/선물 거래소 (CME 그룹)가 알리는 비트코인 기준 가격 (Bitcoin Reference Rate (BRR))입니다: 3월 20일의 BRR은 8,539.32 달러 ($8,539.32), 그리고 3월 21일의 BRR은 9,118.52 달러 ($9,118.52)였습니다.                  

             

3월 22일 한국 시간 오후 3시 30분 (GMT+9), 여러 거래소들의 비트코인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GDAX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9,018.45 달러 ($9,018.45), 비트스탬프 거래소는 9,019.99 달러 ($9,019.99), 제미니 거래소는 9,032.43 달러 ($9,032.43), 그리고 크라켄 거래소의 비트코인 시세는 9,006.90 달러 ($9,006.90)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