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LND: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 지원 본문

IT & 비지니스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LND: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 지원

커피 트윗 2018. 3. 16. 15:45

코인텔레그래프의 한국 시간으로 3월 16일 트윗입니다 (*** 영국이나 미국의 트위터 계정들은 시차때문에, 영국에서 3월 15일에 트윗을 올려도, 여기 한국에서 보여지는 시간은 미래의 시간인 3월 16일으로 나옵니다) (*** 트윗에 연결된 본문을 모두 완역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라이트닝 연구소 (Lightning Labs)'가 최초의 "비트코인 메인넷 준비가 된 (Bitcoin mainnet-ready)" 라이트닝 네트워크 베타 (LND)를 3월 15일에 실행했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주요한 이정표 (important milestone)"라고 라이트닝 연구소측에서 말했습니다. 라이트닝 연구소 측에서 말하기를,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개발자들이 쉽게 연결될 수 있도록 돕는 '라이트닝 다에몬 (Lightning Daemon (LND))은 "필수적인 안전과 보안성, 그리고 실제 세계에서 실제의 돈의 사용에 필수적인 고장 방지 ("fault-tolerance") 기능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소식과 더불어 회사측은 또다른 좋은 소식이 있는데, 라이트닝 쪽은 이백 오십만 달러 ($2.5 mln)의 초기 자본금을 투자받았습니다: 이러한 투자를 한 사람들 가운데 스퀘어 및 트위터의 최고 경영자인 도시씨와 라이트코인을 만든 찰리 리 등도 포함 ("Square and Twitter founder Jack Dorsey and Litecoin creator Charlie Lee led the list")되어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LND는 찰리 리의 라이트코인도 지원합니다 ("LND also debuted with support for investor Lee's Litecoin"). 물론, 이런 기술을 충분히 시험하지도 않고 너무 일찍 출시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라이트닝 쪽에서는 신중하고도 실용적인 견해를 자사의 블로그에서 밝혔습니다: "이러한 출시는 앞으로 있을 '라이트닝 애플리케이션 (LIghtning applications (Lapps))'의 개발자들과 기술적인 사용자들, 그리고 장래의 예비적인 라우팅 노드 운영자들을 위한 것입니다. 현재와 같은 초기 단계에서, 저희는 네트워크를 부트스트랩하는데 필요한, 그리고 미래의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그리고 사업을 위한 필수적인 LND와 같은 소프트웨어 인프라 ("software infrastructure (such as lnd) necessary to bootstrap the network and serve as a platform for future applications, services, and business")를 제공하는 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LND (혹은 "라이트닝 베타" 혹은 "LND 베타"라고 지칭됩니다) 출시를 라이트닝 쪽의 사람들이 축하하지 않을 리가 없습니다. 라이트닝 연구소의 공동 창립자인 스타크 (E. Stark)씨 역시 '비트코인 메인넷 (bitcoin mainnet)'을 위한 라이트닝 [베타]를 출시했다고 자축했습니다.                       

                   

코인데스크 역시 한국 시간으로 3월 16일 다음과 같은 트윗을 올려 라이트닝 베타 출시와, 트위터의 최고 경영자 [잭 도시]가 라이트닝쪽의 초기 자본금에 투자했다는 소식을 알렸습니다.                      

                      

미래를 위한 상당히 중요한 소식이기 때문에, 암호화폐 분야의 인사 (티에리온의 최고 경영자)인 보언 (W. Vaughan)씨 역시 비트코인을 위한 이정표라며 축하했습니다. 사실,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현실화'가 앞당겨지는 것으로써, 암호화폐 분야로서는 의미가 큽니다.          

                      

그리고, 라이트코인 쪽으로서도 축하할 일입니다. 출시가 발표된 라이트닝 베타는 (LND 베타)는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라이트코인 메인넷도 지원하니까요.                 

             

라이트닝 연구소에 '초기 자본금 (seed-funding)'을 투자한 찰리 리도 대단히 축하할 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라이트닝에서 내놓은 LND 베타는 비트코인뿐만이 아니라, 라이트코인도 지원합니다 (3월 16일 트윗입니다).                  

                 

그런데, 찰리 리로서는 좋은 소식이 또 있습니다: 아브라글로벌 (Abraglobal)이라는 '일체형 (all-in-one)' 암호화폐 거래/투자 앱이 라이트코인 네트워크를 선택했습니다. 아브라글로벌쪽에서도 비트코인이 더 안전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아브라글로벌은 라이트코인의 낮은 채굴 비용 등을 장점을 꼽았고, 게다가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이 쉽게 서로 움직일 수 있는 점 등도 고려했고, 라이트코인이 '온체인 (on-chain)'에서나 '오프체인 (off-chain)'에서나 확장 가능한 점을 장점으로 보고 선택했다고 합니다. 찰리 리로서는 겹경사입니다.                      

                  
***             

어제의 게시글에서도 나왔었던 크립토20 (C20) 토큰의 지난 2월 24일 트윗입니다: 거래량이 1억 달러 ($100 million)를 초과했다고 합니다. 코인베이스의 인덱스 펀드와 다르게, 크립토20 토큰은 분산형/탈중앙화 인덱스 펀드입니다.                 

                  

크립토20의 3월 16일 트윗입니다: 3월 15일이 들어있는 주간의 포트폴리오라고 하는데요, 크립토20 인덱스 펀드는 최초의 "토큰화된 (tokenized)" 인덱스 펀드로써,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하여 자동적/자율적으로 최상위 20개의 암호화폐가 포트폴리오에 포함되게 됩니다 (그러니까,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 이더리움 등 정해진 암호화폐만 들어있는 코인베이스 인덱스 펀드와 다른 점이기도 합니다 - 물론, 수익이라는 측면에서, 코인베이스 인덱스 펀드가 수익은 훨씬 높을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3월 15일 시점의 포트폴리오에 나와있는 최상위 스무 개의 코인/토큰을 나열해보겠습니다: 비트코인 (BTC), 이더리움 (ETH), 비트코인 캐시 (BCH), 리플 (XRP), 라이트코인 (LTC), 네오 (NEO), 에이다 (ADA), 스텔라 (XLM), 모네로 (XMR), 이오스 (EOS), 대시 (DASH), 아이오타 (MIOTA), 넴 (XEM), 트론 (TRX), 이클 (ETC), 비체인 (VEN), 나노 (NANO), 리스트 (LSK), 오미세고 (OMG), 그리고 비트코인 골드 (BTG)입니다.                  

                   

샌 프란시스코에서 지금 3월 15일과 16일에 열리는 토큰 페스트입니다 (트윗을 올린 날짜는 13일입니다). 여러가지로 결과가 기대되는 토큰 컨퍼런스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리고 다가오는 3월 26일, 중국의 항주 (Hangzhou)에서 '세계 블록체인 서밋 (Global Blockchain Summit)'이 열린다고 합니다. 에이언 네트워크과 카이버 네트워크도 참여하는 등, 이 컨퍼런스도 기대가 큽니다.                    

                   

***         

3월 15일의 가격 지수에 따라 코인텔레그래프가 알려주는 주요 코인의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비트코인은 7,826 달러 ($7,826), 이더리움은 583 달러 ($583), 라이트코인은 153 달러 ($153), 리플/XRP은 64 센트 ($0.64), 그리고 모네로는 207 달러 ($207)입니다.                      

                    

시카고 상품/선물 거래소 (CME 그룹)이 알리는 비트코인 기준 가격입니다: 3월 14일의 BRR은 8,706.28 달러 ($8,706.28), 그리고 3월 15일의 BRR은 8,053.44 달러 ($8,053.44)입니다.                       

                    

3월 16일 한국 시간 오후 3시 30분 (GMT+9), 여러 거래소들의 비트코인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GDAX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8,213.24 달러 ($8,213.24), 비트스탬프 거래소는 8,221.67 달러 ($8,221.67), 제미니 거래소는 8,215.04 달러 ($8,215.04), 그리고 크라켄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8,198.10 달러 ($8,198.10)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