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발전하는 크립토 인덱스 (Index) 펀드 본문

IT & 비지니스

발전하는 크립토 인덱스 (Index) 펀드

커피 트윗 2018. 3. 15. 16:10

앱 코인 (Appcoins)의 지난 2월 19일 트윗입니다: 전 세계에서 앱 스토어를 위한 모바일 수익화를 위한 기회를 확대해나간다고 합니다. 모바일 앱 스토어는 2020년까지 칠백 십억 달러 ($71 Billion)의 수익이 기대되는 분야라고 합니다. 암호화폐는 일반적으로 말해지기를 가격의 변동성이 있다고 하지만, 이렇게 게임에서 관련 아이템을 사는 데에 이용될 경우, 변동성을 조금 약화시킬 수 있는 측면이기도 합니다.                         

                    

앱 코인의 지난 2월 22일 트윗입니다: 카이버 네트워크 (Kyber Network)에서 앱코인 (AppCoins (APPC))을 거래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다만 아직은 실험적 시행 (pilot) 단계이며, 따라서 모든 이에게 거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바이낸스 (Binance) 거래소에 대한 블룸버그의 크립토 계정의 3월 13일 트윗입니다: 바이낸스 측에서는, 해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에게 이십 오만 달러 ($250,000)의 사례를 제공하겠다고 하는데요, 물론 암호화폐로 지불한다고 합니다.                     

              

다음은 코인텔레그래프의 (한국 시간으로) 3월 14일 트윗인데요, 바이낸스 거래소에 대하여 알리고 있습니다 (트윗이 너무 길어서 날짜 부분이 잘렸습니다). 3월 11일에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바로 위의 크립토 계정에서도 보도되었지만) 발표하기를, 3월 7일 관련 해커에 대해서 알려주는 사람에게 250,000 달러를 사례로 지불하겠다고 했구요, 그리고 이것은 '바이낸스 코인 (Binance Coin (BNB))'으로 지급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바이낸스 측이 13일에 또 발표하기를, 새로운 탈중앙화/분산 거래소 (new decentralized exchange)를 만들기 위하여 자체적으로 블록체인을 개발한다고 합니다 - 그리고 바이낸스 코인 (BNB)이 자체의 블록체인의 네이티브 코인 (native coin)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발표 후 코인마켓캡에 의하면, 바이낸스 코인의 가격이 19.87 퍼센트 상승했습니다. 

(*** 일반적으로, 탈중앙화/분산 거래소를 세우는 것이 현재의 추세이긴 합니다 - 그리고, 중앙화와 탈중앙화를 결합한 형태의 거래소도 설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코르다노 (ADA) 코인을 만든 호스킨슨 (C. Hoskinson)씨가 한국에 왔었습니다 - 그리고 다시 샌 프란시스코의 코인페스트에 참석하기 위하여 떠났는데요. 다음의 사진은 호스킨슨씨가 직접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올린 것으로, 한국의 '퓨처 플레이 (Future Play)'와 함께 찍은 사진을 3월 11일에 올렸습니다.               

                       

호스킨슨씨의 3월 13일 트윗입니다: 역시 한국에서 찍은 사진을 올렸는데요, 카카오에서 발표를 하고, 기념으로 카카오 회사에서 찍은 사진을 올렸습니다.                    

                   

***             

토큰 데이터 (TokenData)의 3월 14일 트윗입니다. 최근 하나씩 둘씩 늘어가는 '암호화폐 인덱스 펀드 (Crypto Index Funds)'에 대해서 글을 올렸네요. 연결된 본문의 내용을 완역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 직접 읽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트위터에서 "TokenData" 아이디를 찾으셔서, 다음의 트윗의 링크를 누르시면 본문이 나옵니다).                

                 

암호화폐 분야에 투자하고 싶은 기관 투자자를 위하여 여러가지 서비스가 현재 조금씩 나오고 있는데요, '커스터디 서비스 (custodial services)', 좀 더 확실한 규제적인 성격, 그리고 활발한 암호화폐 인덱스 펀드 등이 그것입니다. 다음의 차트에서 코인베이스 인덱스 펀드도 보이고, 크립토20, 그리고 그레이스케일의 라지 캡 펀드도 보입니다 (*** 혹시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이 블로그의 2월 21일 게시글인 "크립토20 (C20) 토큰", 그리고 3월 8일 게시글인 "코인베이스 인덱스 (Index) 펀드", 그리고 3월 12일의 "그레이스케일 (Grayscale)의 새로운 트러스트 상품"을 보시면 약간의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 위의 트윗의 링크에 연결된 본문에 실린 차트입니다)     

토큰 데이터에서 다음과 같이 인덱스 펀드와 "토큰화된 (Tokenized) 펀드"로 나누어 여러가지 측면을 비교하고 있는데요, 암호화폐 분야에서 비트코인 선물이 나온 것이 불과 몇 달전인 지난 해 12월임을 고려한다면, 꽤 여러 회사에서 암호화폐 펀드 상품을 내놓은 것 같습니다.                

         

기존의 방식인 - 피델리티 (Fidelity)와 뱅가드 (Vanguard) 등에서도 실행하고 있는 - (에쿼티, equity) 인덱스 펀드에 가까운 것이 코인베이스, 그레이스케일, 그리고 비트와이즈 (Bitwise)의 인덱스 펀드라고 합니다. 투자자들을 위한 법적인 규정이 포함되는 중앙화된 방식입니다. 한편, 탈중앙화된/분산화된 (decentralized) 방식의 인덱스 펀드가 "토큰화된 (Tokenized) 펀드"인데, 스마트 컨트랙트가 펀드의 입출금을 통제하고 기반이 되는 [암호화폐/토큰] 자산의 거래와 재조정/리밸런스를 관리한다고 합니다 ("smart contracts control the deposits/withdrawals of funds and trading/rebalancing of underlying assets"). 이 분산형 펀드의 주식/셰어 (shares)는 토큰화되어 있으며,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거래될 수 있습니다. 기존 방식을 운용하는 방식의 펀드보다, 탈중앙화/분산형 펀드는 영향력도 적고, '운용 자산 (Assets Under Management)' 부문에서 상대적으로 작은 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인베이스와 그레이스케일 회사는, 투자자들이 암호화폐에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최상위 암호화폐 4개 혹은 5개 정도를 포함하는 펀드를 내놓았습니다 - 이러한 최상위 4개 혹은 5개의 암호화폐는 암호화폐 시장의 75 퍼센트 이상을 차지하고 있긴 합니다. 한편, 토큰화된 인덱스 펀드들은, 이러한 '대기업 주 (large cap)' 코인들에 대한 경쟁력을 가지려 더 많은 코인/암호화폐를 포함시켰습니다 (*** 예를 들어, 분산형 인덱스 펀드인 크립토20는 "스무 개 (20개)의 코인을 포함하는 포트폴리오"이기 때문에, 크립토20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 역자 주). 그리고, 위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이코노미 블록체인 (ICONOMI Blockchain)' 펀드는 암호화폐 자산이 무려 33개입니다.  

그리고, 수수료는 대체로 기존의 방식과 비슷한 펀드들이 비싼데, 코인베이스는 2 퍼센트, 그레이스케일 디지털 라지 캡 펀드는 3 퍼센트, 그리고 비트와이즈 회사의 10개의 암호화폐가 포함되는 인덱스 펀드는 수수료가 2.5 퍼센트입니다. 그리고 포크 (forks)는 (에쿼티 펀드의 접근과 비슷하게) '새로운 배당 (new Dividends)'으로 이해되어, 어떤 코인이 포크를 실행하면, 해당 펀드는 포크로 결과되어 나온 코인/토큰을 포함하든지 혹은 포함하지 않는 정책을 위에서 보여주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포크 (Fork)"에서 코인베이스 측은 포크를 포함하지 않으며 ("excluded"), 크립토20 펀드는 한편 "재조정/리밸런스 될 때까지 포함시키는 ("Included until rebalancing")" 등, 각 회사의 정책이 다릅니다. 그리고 코인의 양도 중요한데, 거래 수수료와 관련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현재로서는, 자산 운용이나 위험 수익 기반 (risk-return basis)으로 설명하기는 아직 이르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직은 생각하는 단계일 뿐이지만, "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덱스 스마트 컨트랙트'가 탈중앙화/분산형 거래소와 서로 맞물려 사용될 수 있다면, 어떤 사람이든 스마트 컨트랙트를 간단히 이용하여 자신만의 인덱스를 만들 수도 있는 (A publicly available 'index smart contract' paired with (de)centralized exchanges could mean that anyone can own an index by simply invoking a smart contract)" 가능성도 미래에는 있을 수 있습니다.   

***            

3월 14일의 가격 지수에 따라 코인텔레그래프가 알리는 주요 코인의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비트코인은 9,136 달러 ($9,136), 이더리움은 698 달러 ($698), 라이트코인은 174 달러 ($174), 리플 (XRP)은 78 센트 ($0.78), 그리고 모네로는 248 달러 ($248)입니다.                     

                       

시카고 상품/선물 거래소(CME 그룹)가 알리는 '비트코인 기준 가격 (Bitcoin Reference Rate)'은 다음과 같습니다: 3월 12일의 BRR은 9,259.61 달러 ($9,259.61), 그리고 3월 13일의 BRR은 9,051.47 달러 ($9,051.47)입니다.                     

                   

3월 15일 한국 시간 오후 4시 (GMT+9), 거래소들의 비트코인 시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GDAX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7,852.70 달러 ($7,852.70), 비트스탬프 거래소는 7,849.99 달러 ($7,849.99), 제미니 거래소는 7,847.13 달러 ($7,847.13), 그리고 크라켄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7,819.50 달러 ($7,819.50)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