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코인베이스 인덱스 (Index) 펀드 본문

IT & 비지니스

코인베이스 인덱스 (Index) 펀드

커피 트윗 2018. 3. 8. 11:55

모네로 개발자인 스파니 (R. Spagni)씨의 3월 6일 트윗입니다: 25개의 주목할만한 암호화폐가 "nickwb"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알기 쉽게 제시되어 있는 것을 트윗으로 올렸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 (Smart Contracts), 토큰 (Tokens), 개인신원보호 (Privacy) 등의 분야로 나누어서 나타내어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파니씨는 최근 찰리 리와 (또 다른 두 명의 인사와) 함께 "매지컬 크립토 프렌즈 (Magical Crypto Friends)"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Nickwb의 그래프에 나온 25개의 코인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캐시 (ZEC), 지코인 (XZC), 대시 (DASH), 모네로 (XMR), 비트코인 골드 (BCG), 비트코인 캐시 (BCH), 넴 (XEM) 코인, 아이오타 (IOTA), 도지 (DOGE) 코인, 라이트코인 (LTC), 비트코인 (BTC), 이오스 (EOS), 트론 (TRX), 스테이터스 (SNT), 네오 (NEO), 이더리움 (ETH), 이클 (ETC), 카르다노 (ADA), 옴니 (OMNI), 큐텀 (QTUM), 네임코인 (NMC), 시아코인 (SC), 유에스디티 (USDT), 스텔라 (XLM), 리플 (XRP) 입니다.                               

                  

코인베이스 거래소의 3월 6일 트윗입니다: 올해 1월 4일에 발표한 내용의 따라 아직 어떤 자산 (코인)도 GDAX 거래소나 코인베이스에 추가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 6일 당시 리플이 코인베이스에 추가된다는 소문을 듣고, 아마 이에 대하여 분명한 입장을 밝힌 게 아닌가 합니다. 거래소에 추가되는 코인은 없다고 합니다.                         

                

그레이스케일 (Grayscale)의 (한국 시간으로) 3월 7일 트윗입니다: 미국 시간으로는 3월 6일에 올려진 듯 합니다. 3월 6일 업데이트에 따르면, 그레이스케일의 순자산 (net assets), 보유 주식 등을 알리고 있는데요, 그레이스케일의 암호화폐 상품이 많이 늘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 인베스트먼트 트러스트 (Bitcoin Investment Trust), 비트코인 캐시 인베스트먼트 트러스트 (Bitcoin Cash Investment Trust), 이더리움 인베스트먼트 트러스트 (Ethereum Investment Trust), 이더리움 클래식 (Ethereum Classic) 인베스트먼트 트러스트, 라이트코인 (Litecoin) 인베스트먼트 트러스트, 리플 (XRP) 인베스트먼트 트러스트, 지캐시 (ZCash) 인베스트먼트 트러스트 등 일곱 개의 암호화폐 트러스트 상품이 있습니다.                          

               

***           

코인베이스 거래소의 3월 7일 트윗입니다: "코인베이스 인덱스 펀드 (Coinbase Index Fund)"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최근 인덱스 펀드가 하나 둘 늘어나고 있습니다 - 이 블로그의 2월 21일 게시글인 "크립토20 (Crypto20) 토큰"에서도 토큰화된 암호화폐 지수/인덱스 펀드에 대하여 소개했습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투자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크립토20"는 스무 개의 다른 암호화폐/코인을 지원하는 토큰화된 암호화페 인덱스 펀드 (tokenized cryptocurrency index fund)입니다. 크립토20와 똑같지는 않지만, 비슷한 개념이 코인베이스 인덱스 펀드로써, 코인베이스 거래소와 GDAX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모든 코인 (비트코인/BTC, 비트코인 캐시/BCH, 라이트코인/LTC, 그리고 이더리움/ETH)이 포함됩니다.                                  

                 

위의 코인베이스의 인덱스 펀드 설명 부분을 약간 옮겼는데, 지금 현재로서는, 미국 거주자 그리고 공인투자자 (accredited investors)만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펀드를 출시하고, 모든 투자자에게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범위를 넓힐 계획이라고 합니다.                         

                  

테크크런치 (techcrunch [dot] com)의 "Coinbase is launching its own cryptocurrency index fund"에 의하면, 코인베이스 인덱스 펀드에 투자할 수 있는 최소 금액은 만 달러 ($10,000 minimum)이며, 그리고 매 해 관리비로 2 퍼센트를 지불해야 한다 ("charge a 2 percent annual management fee")고 합니다.                     

                     

다음은 암호화폐 분야의 관련 인물인 맥코맥 (P. McCormack)씨가 코인베이스 인덱스 펀드의 소식을 듣고, 여러 개의 트윗을 올린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라고 참조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트윗을 올린 본인도 "이러 이러한 점이 나의 생각인데,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으면, 트윗의 멘션으로 알려달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맥코맥씨의 생각으로는, 최근 발표된 코인베이스 인덱스 펀드에 대해서 사람들의 생각이 찬반으로 나뉘어져 있는 듯 하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그냥 자기 자신이 암호화폐를 거래하는 등 직접 투자하면 되지, 굳이 2%의 수수료를 내면서 인덱스 펀드에 투자할 필요가 있느냐"고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 트윗을 읽다가 알게 된 것인데 맥코맥씨는 이런 인덱스 펀드를 "괜찮다"고 보는데요), 맥코맥씨의 설명은 "만약 나의 아버지가 2만 5천 파운드 정도의 금액을 암호화폐에 투자한다고 가정하면, 내 아버지는 나노 S와 같은 하드 월렛도 사야하고, 시드 (seed)도 잘 복사해서 안전하게 보관해야 하고, 핀 (PIN)도 잊지 말아야 하고, 게다가 코인베이스에 등록도 해야 하는 등" 관련된 할 일이 많다는 것입니다.                       

                  

맥코맥씨의 가정이 계속됩니다 (트윗이 길어서 잘라서 올렸습니다). 만약 이러한 인덱스 펀드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개개의 코인에 투자를 해야 한다면, 코인베이스에서 거래되는 코인 중 어느 코인에 투자할 것인지도 결정해야 하고, 코인의 월렛 관리도 조심스럽게 해야 하는 등 (맥코맥씨의 아버지가 직접 투자를 한다는 가정아래 보면), 할 일이 번거롭게 많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현금화를 원할 때에는, 다시 코인베이스로 코인을 보내어 팔아야 합니다. 하지만, 2%의 수수료를 내고, 코인베이스의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면, 모든 관리는 코인베이스가 합니다 - 맥코맥씨는 생각하기를, 이런 상황이라면, 자신의 아버지는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는 방법을 선택할 것으로 강력하게 예상하고 있습니다. 맥코맥씨에 따르면, 자신의 아버지는 검색 엔진과 브라우저도 구분을 못한다고 합니다.                      

                      

계속되는 트윗입니다: 따라서 맥코맥씨의 견해로는, 기술적인 측면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 혹은 시간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암호화폐를 접할 수 있으면서 투자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본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다른 혹은 반대 의견이 있으면 알려달라고 트윗을 올렸습니다...                    

                    

***         

3월 7일의 가격 지수에 따라 코인텔레그래프에서 알려주는 주요 코인의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비트코인은 10,814 달러 ($10,814), 이더리움은 816 달러 ($816), 라이트코인은 191 달러 ($191), 리플은 89 센트 ($0,89), 그리고 모네로는 340 달러 ($340)였습니다.                          

                 

시카고 상품 거래소 (CME 그룹)에서 알리는 '비트코인 기준 가격 (BRR)'입니다. 3월 6일의 BRR은 10,991.80 달러 ($10,991.80), 그리고 3월 7일의 BRR은 10,648.91 달러 ($10,648.91)입니다.                         

                  

3월 8일 한국 시간 낮 12시 (GMT+9), 코인스탯에 따른 비트코인의 시세는 9,776.77 달러 (US$9,776.77)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