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코인텍스트, 전화 문자 (SMS)로 BCH를 송금하다 본문

4차 산업 & 핀테크

코인텍스트, 전화 문자 (SMS)로 BCH를 송금하다

커피 트윗 2018. 2. 17. 08:20

파이낸스 마그네이츠의 웹 사이트 (financemagnates [dot] com)의 2월 12일 보도 기사인 "CoinText Now Allows Users to Transact Bitcoin Cash via SMS"입니다: 휴대폰의 '문자 메시지 (SMS)'를 통하여 '비트코인 캐시 (BCH)'를 송금한다는 소식입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더 많은 사용 사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비트코인 캐시를 송금하는 데에 있어 반드시 스마트폰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구형의 피처폰 사용자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다음의 원문을 모두 완역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파이낸스 마그네이츠의 보도 내용에 따르면, 블록체인 결제 솔루션 회사인 '코인텍스트 (CoinText)'가 문자 메시지/SMS를 주고 받는 것처럼 비트코인 캐시 거래를 쉽게 할 수 있는 새로운 월렛/지갑을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코인텍스트의 SMS는 아직은 '베타-테스트 기능 (beta-testing feature)'이라고 합니다: 아직 미국, 캐나다, 영국 그리고 호주에서만 베타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큐알 코드 (QR codes)도 필요없고, 모바일 앱 (apps)을 내려받을 필요도 없으며, 거래소에 등록하여 가입할 필요도 없습니다 - 프라이빗 키 (private keys)도 보관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휴대폰에서 상대방의 전화번호를 선택하여, 보내고 싶은 만큼의 비트코인 캐시 (BCH)를 보내면 됩니다.             

            

이러한 코인텍스트의 월렛은 시스템에서의 거래를 기록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서버는, 직접 온-체인에서 거래를 하는 알고리즘을 통한 운영만을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The wallet doesn't store any data about transactions in the system as the server only processes operations through an algorithm which settles transactions directly on-chain"). 코인텍스트의 개발팀의 지도자인 아르마니 (V. Armani)씨는 이렇게 말합니다: 비트코인 캐시와 같은 국제적인 통화/화폐를 - 세계의 어떤 폰이라도 그 문자 메시지를 통하여 - 거래할 수 있다는 것은 은행/금융에 접근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어마어마한 경제적인 잠재력을 열어줄 것입니다. 게다가, 온-체인에서 직접 거래를 지불/청산한다는 점은, 저희 회사로 하여금 많은 간단하고도 유용한 도구를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전화 문자 메시지 지갑/월렛 (SMS wallet)'은 단지 시작에 불과합니다" (*** 주황색과 파란색의 밑줄은 제가 그었습니다).         

             

다음이 바로 코인텍스트 (CoinText)의 트위터 계정입니다: 2월 15일 트윗인데, 5 달러에 달하는 비트코인 캐시를 간단하게 전화 문자로 출금하여, (다음에 보이는 긴) 비트코인 캐시의 주소로 보내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 주황색의 밑줄을 제가 그었는데), 현재는 베타-테스트 중이지만, 다음 달인 "3월에 한정적인 공개/퍼블릭 출시 (Limited public release in March)"를 한다고 합니다.               

            

코인텍스트 회사의 다른 트윗입니다: 2월 14일 트윗인데 (위의 파이낸스 마그네이츠가 다루었던 내용과 비슷합니다), 이러한 SMS 월렛으로 인하여 가장 혜택을 많이 보는 사람들은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 피처폰 사용자 (Feature-phone users without an Internet connection)"라고 합니다. 물론, 개발된 세계의 스마트폰 사용자들 역시 많은 사용 사례들을 이용할 수 있긴 합니다.         

            

다음은 코인텍스트가 현재 베타-테스트를 하고 있는 나라의 사용자가 트위터에 올린 2월 10일 트윗입니다: 이 사용자는, 오프라인에서 전화 문자 메시지 (SMS)로 1 센트 ($0.01)에 해당하는 비트코인 캐시를 송금받았다고 합니다 (현재 베타-테스트중인 나라는 위에 나온 것처럼 호주, 영국, 캐나다, 그리고 미국입니다).            

              

파이낸스 마그네이츠만 코인텍스트를 보도한 게 아닙니다. 다음의 코인보어의 웹 사이트 (coinivore [dot] com)에서도 "CoinText Announces SMS Bitcoin Cash Wallet To Transact BCH Without Internet"라는 제목으로 게시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원문은 2월 8일 게재되었습니다. 지금은 코인텍스트가 베타-테스트에서 "미국 달러/비트코인 캐시"만 다루고 있지만, 앞으로 더 많은 통화/화폐를 도입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지역도 더 확장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코인보어의 게시글에 따르면, 전화 문자로 비트코인 캐시를 이용하는 간단한 명령어/지시어가 있는데, 이들은 "BALANCE, DEPOSIT, SEND, WITHDRAW"라고 합니다 (*** 코인보어의 게시글을 모두 완역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코인텍스트를 이용하여, 다른 모바일 폰으로 비트코인 캐시를 보내려 할 때의 지시어가 "보내라 (Send)"라고 합니다: 사용자는 먼저 "Send"를 문자 메시지에 적고 (그리고 한 칸을 빈 칸으로 - 키보드의 '스페이스' 기능 - 띄어야 한다고 합니다), "금액"을 적고 (또 한 칸을 빈 칸으로), 그리고 이 비트코인 캐시를 받는 사람의 전화 번호를 적습니다. 다음의 예에서 보내는 사람이 "Send"를 적은 뒤 (한 칸 띄우고) 1 달러 ($1)라고 금액을 적고 (또 한 칸 띄우고) 808로 시작하는 전화번호를 적었습니다. 그랬더니, 그 전화번호의 주인이 1 달러에 해당하는 비트코인 캐시 (여기서는 0.0005988 BCH)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사진으로 제가 올리지는 않았지만, "잔액을 알려달라"는 뜻으로 "Balance"라고 문자를 적으면, 잔액을 알려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월렛/지갑에 자금을 넣어두려 한다면, "입금 (deposit)"이라고 문자/텍스트 메시지를 보내면 된다고 합니다. 다음의 예에서 보듯, 사용자가 "Deposit"이라고 문자를 보내니, 사용자의 비트코인 캐시를 그 주소로 입금시켜 잔액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코인텍스트의 SMS 월렛/지갑에서 다른 곳으로 비트코인 캐시를 보내고 싶다면, "출금/인출 (Withdraw)"이라는 지시어를 쓰면 된다고 합니다. 먼저 "출금 (Withdraw)"이라고 적고 (한 칸 띄우고) "보내고 싶은 금액"을 적고 (또 한 칸 띄우고) 그리고 "보내고 싶은 비트코인 캐시의 주소"를 적으면 됩니다. 사용자는 다음의 예에서 5 달러어치에 해당하는 비트코인 캐시 (BCH)를 "1BeN"으로 시작하는 긴 주소로 보냈습니다. 코인텍스트는 사용자가 명령한 주소로 비트코인 캐시를 송금한 뒤, 남아있는 잔액을 알려줍니다.                 

          

***      

시카고 상품/선물 거래소 (CME 그룹)의 '비트코인 기준 가격 (Bitcoin Reference Rate (BRR))'입니다. 미 중부 표준시 (CT)로 2월 13일의 BRR은 8,533.68 달러 ($8,533.68), 그리고 2월 14일의 BRR은 9,251.01 달러 ($9,251.01)였습니다.             

                   

2월 17일 한국 시간 아침 8시 (GMT+9), 여러 거래소들의 비트코인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GDAX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10,187.00 달러 ($10,187.00), 비트스탬프 거래소는 10,197.99 달러 ($10,197.99), 제미니 거래소는 10,204.00 달러 ($10,204.00), 그리고 크라켄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10,204.00 달러 ($10,204.00)입니다.                

             

2월 17일 한국 시간 아침 8시 (GMT+9), 코인스탯에 따른 라이트코인의 시세는 232.23 달러 (US$232.23)입니다. 같은 시각, 코인스탯에 따른 최상위 10개의 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위 비트코인 (BTC), 2위 이더리움 (ETH), 3위 리플 (XRP), 4위 비트코인 캐시 (BCH), 5위 라이트코인 (LTC), 6위 카르다노 (ADA), 7위 스텔라 (XLM), 8위 네오 (NEO), 9위 이오스 (EOS), 그리고 10위는 아이오타 (MIOTA)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