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이더리움 클래식 (ETC)에 관한 견해 본문

IT & 비지니스

이더리움 클래식 (ETC)에 관한 견해

커피 트윗 2018. 1. 16. 09:30

어제 게시글에서 "그레이스케일 (Grayscale)" 회사가 '이더리움 클래식 인베스트먼트 트러스트'를 준비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그레이스케일 회사에서 이러한 "이클 트러스트"를 위한 트위터 계정까지 마련한 것을 보고, 이클에 대해서 좀 찾아보다가, 2017년 11월 23일 실버트 (B. Silbert)씨의 트윗을 올립니다. 실버트씨는 '디지털 커런시 그룹 (Digital Currency Group)'의 창립자이자 최고 경영자인데, 디지털 커런시 그룹이 그레이스케일 회사의 모회사입니다. 실버트씨는 작년 11월의 트윗에서 호스킨슨씨가 이더리움 (ETH)과 이더리움 클래식 (ETC)의 차이점을 잘 설명하고 있다며 호스킨슨씨의 인터뷰를 권하며 트윗에 올렸습니다.                                            

                             

다음이 실버트씨의 트위터 홈 페이지입니다. 그레이스케일 (GrayscaleInvest) 회사,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GrayscaleBTC),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 클래식 (GrayscaleETC), 그리고 그레이스케일 지캐시 (GrayscaleZEC)까지 프로필에 등장하고, 실버트씨의 디지털 커런시 그룹이 코인데스크 (Coindesk)까지 인수했으므로, 당연히 프로필에 코인데스크의 이름도 올려져 있습니다 (*** 어제의 게시글에 "이더리움 클래식 트러스트" 트위터 계정의 사진이 올려져 있으니, 혹시 참조하실 분께서는 어제의 게시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실버트씨가 이렇게 권한 인터뷰의 당사자인 호스킨슨씨는 요즘 카르다노 (ADA) 코인으로 유명합니다. 호스킨슨씨가 1월 15일 (시차때문에 세계의 다른 지역에 있는 분들께는 1월 14일 트윗일 수도 있습니다...)에 다음과 같은 이클에 대한 감상적인 트윗을 올렸습니다. 실제로, 부테린과 호스킨슨씨는 이더리움의 개발에 참여한 개발자들인데요, 다오 (DAO) 사태 이후 부테린이 이더리움 (ETH)을 이끌고 나간 후, 호스킨슨씨는 이클 (ETC)에 잔류하여 개발에 지속적인 노력을 했습니다. "코드는 법이다 (Code is Law)"라는 불변성을 옹호하는 측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의 그레이스케일 회사에서 준비하는 "이클 인베스트먼트 트러스트"가 비트코인의 경우처럼 (비트코인은 GBTC로 이미 상품화되었습니다 - 어제의 게시글 참조), 앞으로 상품화에 성공할지 기다려 보아야 알 것 같습니다만.                                         

                                      

그리고, 다음의 글은 "머클 (themerkle [dot] com)"의 웹 사이트에서 2018년 1월 4일 게시글인 "Here is what each of the top 10 cryptocurrencies does"에서 일부분만 가져왔습니다: 카르다노 (ADA) 코인에 대한 설명 중 다음과 같은 설명이 눈에 띕니다: " 카르다노는 이더리움 포크인 이더리움 클래식과 연계되어 만들어졌습니다 (Cardano was built in conjunction with the Ethereum fork, Ethereum Classic)". (*** 빨간 색의 밑줄은 제가 그었습니다).                                                    

                                    

***                            

한편, 씨엔비씨의 "패스트머니 (CNBCFastMoney)" 프로그램은 1월 13일 트윗을 통하여, 최근 인기가 오르는 이더리움 (ETH)의 장점을 내세웠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대로, 먼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장점이고, 또한 [부테린이 작업 증명 방식 (PoW)에서 지분 증명 방식 (PoS)으로 방향을 선회함에 따라 채굴의 중요성이 덜해졌고, 따라서] 에너지 소모가 훨씬 덜하다는 점, 그리고 앞으로 있을지 모르는 잠재적인 채굴 금지 정책에도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점 등입니다. 이제 이더리움 (ETH)은 이더리움 클래식 (ETC)과 확실히 구분되는 장점을 지닙니다.                                                                       

                             

아이오타 (IOTA)가 세계 곳곳에 사무실을 내고 있습니다. 아이오타 코인에 대한 소식을 전하는 '아이오타 뉴스 (IOTA News)' 계정의 1월 13일 트윗에 따르면, 아이오타는 이미 베를린, 오슬로, 시카고에 사무실을 냈고, 게다가 싱가폴에까지 사무실을 내려고 한다는 소식입니다. 곧, 싱가폴 사무식 소식을 들을 것 같습니다. 사물 인터넷 관련 코인이라 그런지, 실생활에 가깝게 다가오는 느낌입니다.                                                  

                                        

브레이브 뉴 코인의 1월 16일 트윗입니다: 비트코인을 대체할 대안 코인이 있을까요?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비트코인은 결제 수단으로 사용되는 데에 점점 어려움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비트코인으로 지불하는 것에 문제가 없었던 게, 수수료도 매우 저렴했고, 결제/지불/지급도 빨리 처리되었습니다만, 이제 사용자가 많아져서 이런 장점들이 더 이상 부각되지 않고 있습니다 (***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 라이트닝 네트워크도 대안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만...). 브레이브 뉴 코인은 비트코인의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코인 4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참고 사항으로 읽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내용의 일부분만 옮겨왔습니다).                                                                                  

                                    

위의 브레이브 뉴 코인의 트윗은 다음과 같이 네 개의 코인을 제시하면서, 이들이 비트코인을 대체할 수 있을지 묻고 있습니다: 네 개의 코인은 비트코인 캐시 (BCH), 라이트코인 (LTC), 대시 (DASH), 그리고 모네로 (XMR)입니다. 프라이버시를 중요시하는 모네로 등도 인기가 있을 수는 있겠습니다만. 그리고 비트코인 캐시는 포크 당시부터 비트코인을 대신한다고 주장하며 등장했지요. 라이트코인 같은 경우도 처음부터 비트코인보다 실생활에서 소액 결제에는 더 유리할 것이라고 창시자가 주장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                 

1월 15일 가격 지수에 따라 코인텔레그래프가 알려주는 코인의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비트코인은 13,735.72 달러 ($13,735.72), 이더리움은 1,343.64 달러 ($1,343.64), 그리고 비트코인 캐시는 2,536.11 달러 ($2,536.11)였습니다.                                            

                                     

1월 16일 한국 시간 아침 9시 (GMT+9), 거래소들의 비트코인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GDAX 거래소는 13,642.29 달러 ($13,642.29), 비트스탬프 거래소는 13,607.03 달러 ($13,607.03), 제미니 거래소는 13,582.07 달러 ($13,582.07), 그리고 크라켄 거래소는 13,611.20 달러 ($13,611.20)였습니다.                                                  

                                 

1월 16일 한국 시간 아침 9시 (GMT+9), 코인 스탯에 따른 아이오타 (MIOTA)의 시세는 3.48 미국 달러 (US$3.48)였습니다. 같은 시각, 코인 스탯이 한 시간 마다 알려주는 최상위 10개의 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위 비트코인 (BTC), 2위 이더리움 (ETH), 3위 리플 (XRP), 4위 비트코인 캐시 (BCH), 5위 카르다노 (ADA), 6위 라이트코인 (LTC), 7위 넴 (XEM), 8위 네오 (NEO), 9위 스텔라 (XLM), 그리고 10위는 아이오타 (MIOTA)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