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이드렌드 (ETHLend) 소식 본문

4차 산업 & 핀테크

이드렌드 (ETHLend) 소식

커피 트윗 2017. 12. 26. 12:55

파이낸스 마그네이츠의 사이트 (financemagnates [dot] com)에서 “ETHLend: A Three-Fold Perspective Review” 옮겼습니다. 원문은 10 12일에 게재되었습니다.

                             

2008년에 세계적인 금융 위기가 세계 경제에 피해를 끼친 , 자본을 찾는 것도 그리고 금융 대출을 안전하게 하는 것도 힘들어졌습니다.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개인 대출 (Peer-to-Peer (P2P) lending)’ 등장했습니다. 개인 대출/빌리기는 가장 단순한 형태에 있어 은행을 이용하는 대신 당신의 돈을 다른 개인이 빌려가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암호화 화폐가 개인 대출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키다 (“Cryptocurrencies revolutionizing P2P lending”): '모건 스탠리 (Morgan Stanley)' 따르면, 2020년까지 개인 대출 시장은 세계적으로 사천 구백억 달러 ($490 billion)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기술을 보시기 바랍니다. 블록체인의 기술적 혁명이 발흥함에 따라, 개인 대출은 암호화 화폐 열성가들 사이에서 새롭게 터전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개인 대출을 실행하기 위하여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가격을 낮출 있고, 따라서 사용이 증가되며, 개인 대출 플랫폼에서 사용자들끼리 '무신뢰적 (trustless)' 방법으로 상호작용하게 됩니다. 암호화 화폐에 기반을 개인 대출 분야에서 새로운 이름이 등장했는데, 이는 이드렌드 (Ethlend [dot] io)’입니다. 이드렌드는, 개인 대출의 과정을 급진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하여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이용합니다. 기존의 대출은 단순히, 사용자가 빌려간 돈을 갚을 것이라고 당신에게 신뢰하게 만듭니다; 반면, 이드렌드는 담보에 기반을 대출 요구조건을 통하여 사용자가 보호받는 것을 알도록 허용합니다. 이것은 가지 문제를 해결합니다. 첫번째는, 돈을 빌려가는 대출자는 그들의 코인을 시장에서 반드시 매도할 필요없이 그들의 암호화 화폐 담보로 대출을 얻을 있습니다. 한편 다른 쪽에서는, 명목 화폐를 가지고 있어서 돈을 빌려주는 쪽은, 혹시 채무 불이행의 경우가 생길지라도 그들의 대출금은 암호화 화폐 담보로 보호받고 있다는 것을 알고 안심하게 됩니다. 이러한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플랫폼이 어떻게 각각 적용하는지 가지의 구체적인 사용 사례를 알아봅시다. 글에서 논하는 가지 사용 사례는, 빌려주는 사람 (lender), 빌리는 사람 (debtor), 그리고 프로그래머 (programmer)입니다.

빌려주는 사람 (“The lender”): 이드렌드 플랫폼을 사용하여, 개인 대출을 통하여 투자하려는 사람들은 아주 다양한 대출 옵션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드렌드 플랫폼을 사용함으로써, 빌려주는 사람은 아주 많은, 그리고 아주 다른 기회들로 가득 시장을 샅샅이 살펴볼 있게 됩니다. 대출 시장의 내부에서, 사용자는 어떤 대출이 현재 가능한지 있습니다; 금액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어떻게 (그리고 어떤) 암호화 화폐로 그들이 보장받는지; 그리고 그들의 공공의 신용 등급프로파일이 어떤지 등등을 있습니다. 모든 기능들이 함께, 투자자로 하여금 가능한 대출이 어떤 것인지 상세한 정보를 알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만약 어떤 사용자가 이더리움으로 지원되는 대출에만 투자하고 싶어한다면, 그렇게 있습니다; 혹은, 만약 사용자가 ERC20 토큰 (ERC20 token)으로만 지원되는 대출에만 투자하고 싶어한다면, 그렇게 있습니다. 사용자가 대출에 투자한 이후, 그들은 담보에 의해 안심할 있고 계약은 보호됩니다: 왜냐면, 블록체인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무신뢰적/트러스트레스 시스템 (trustless system)’ 도입하는 것이며, 사용자는 이러한 시스템에서 담보를 가짐으로써 채무 불이행에 대하여 보호받을 있습니다.

빌리는 사람 (“The debtor”): 만약, 어떤 암호화 화폐 사용자가 투자하고 싶은 새로운 초기 코인 제공 (ICO)’ 기회가 생겼다든지 혹은 생활하면서 명목 화폐를 필요로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면, 이들은 보통 그들이 가지고 있는 토큰을 시장에서 매도합니다. 그런데, 이제 이드렌드의 기술이 발전하여, 이들은 ( 토큰을 파는 것만이 아닌) 다른 방식도 갖게 되었습니다. 시장에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것을 파는 대신, 자금이 필요한 사람은 그것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있습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담보로 대출을 얻음으로써, 그들은 필요로 하는 자금을 얻게 되고, 한편 그들이 /대출금을 갚으면, 다시 그들의 암호화 화폐를 돌려받을 있습니다 (“By obtaining a loan against their holdings, they are able to obtain the funding they need, while also being able to receive their crypto currencies back after they have repaid the loan”). 계약이 만료되면, 그들의 코인을 되돌려 받을 있다는 것에 안심하게 됩니다; 혹은, 만약 그들이 /대출금을 상환할 없을 경우, 그들의 빚의 담보가 코인이 대출금을 상환하도록 환금되어집니다. 앞에서 토론한 것과 같이, 블록체인이 개인 대출 사업에 도입됨으로써, ‘무신뢰 시스템 (trustless system)’ 만들어졌습니다. 대출을 얻는 사람은, 그들이 동의한 결제/지불을 하는 데에만 집중하면 되며, 대출금을 모두 갚았을 경우 그들이 코인을 돌려받을 있다는 점에 안심할 있습니다.

프로그래머 (“The programmer”): 이드렌드 플랫폼은, 대출 과정을 자동화할 있는 봇을 사용자가 코드로 만들 (“to code bots to automate lending processes”) 있도록 하기 위하여, APIs 사용가능하도록 제공할 것입니다. 많은 사용자들에게 이러한 소식은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을 있습니다; 왜냐면 많은 사용자들이 자동화된 대출 (“to create automated lending bots”) 만들 기술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테크 기술에 능숙한 사람들로서는, APIs 키를 제공받음으로써 그들은 이드렌드 시장에서 그들을 위하여 일을 봇과 프로그램 (“to create bots and programs to do work for them”) 만들 있습니다. 사이트는 사용자로 하여금 대출을 결정할 특정 기준을 가질 있도록 해주지만, 그러나 APIs 코드안에서의 범위/기준에 기반하여 봇으로 하여금 특정 대출을 자동적으로 차단할 있도록 해줍니다. 이러한 점은 사용자로 하여금 시장을 관찰할 있는 기회를 증대시킵니다. 이런 봇을 설치함으로써, 사용자들은 특정 기준에 부합하는 대출을 쉽게 검토할 있고, 기준에 맞는 모든 대출에 자동적으로 특정 금액을 투자할 있습니다. 혹은, 시장에 매우 좋은 대출이 있을 경우, 봇은 이를 발견하고 사용가능한 경우라면 즉시 시도할 것입니다 심지어 사용자가 잠들어 있을 때에라도 말입니다 (“Or if an extremely favorable loan is found on the market, the bot can initiate a loan as soon as it is available, even if the user is asleep”). 샘플 사용 사례에서 분명히 드러나듯이, 이드렌드 플랫폼은 매우 넓은 범위의 사용자들을 끌어들입니다. 자금이 필요한 사람들은 그들의 코인을 담보로 삼을 것이며, 그들이 빚을 상환하면 그들의 코인을 되돌려 받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기존의 암호화 화폐 분야의 바깥에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는 사람들이라면, 블록체인에서 이렇게 담보로 지원되는 ‘무신뢰 대출 (trustless loans)’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기회가 것입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머들은, 투자의 모든 면에 상응하여 자동적으로 투자할 있도록 시장에 그들의 봇을 보낼 있습니다. 개인 대출 시장은 블록체인 기술덕분에 지금까지 번도 겪은 적이 없는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드렌드는 이러한 성장을 이용하여, 암호화 화폐 열성가들을 위한 훌륭한 개인 대출 플랫폼이 되도록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                 

옥타녹스 (Octanox) 플랫폼에서 "레스펙스 (Lesfex) 거래소"를 12월 27일에 출시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라이트코인도 거래가능하도록 곧 추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더델타 (EtherDelta)'의 트위터 계정에서 조심하라는 트윗을 사용자들에게 올리고 있습니다. 이더델타 거래소는 "라이트코인 캐시"와 같은 코인은 다루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더델타 거래소는 "이더리움에 기반을 둔 (ethereum based)" 거래소로써, ERC-20 토큰 (ERC-20 token)만 다룹니다.                               

                              

***                    

12월 26일 한국 시간 낮 12시 (GMT+9), 코인스탯에 따른 비트코인 캐시 (BCH)의 가격은 2,932.17 미국 달러 (US$2,932.17)였습니다.                              

                       

12월 26일 한국 시간 낮 12시 (GMT+9), 코인스탯에 따른 이더리움의 가격은 773.98 미국 달러 (US$773.98)였습니다.                                

                            

12월 26일 한국 시간 낮 12시 30분 (GMT+0), 여러 거래소에 따른 비트코인의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GDAX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14,309.98 달러 ($14,309.98), 비트스탬프 거래소는 14,037.97 달러 ($14,037.97), 제미니 거래소는 14,110.66 달러 ($14,110.66), 그리고 크라켄 거래소의 비트코인 시세는 14,012.20 달러 ($14,012.20)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