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카르다노 (ADA) 코인과 IOHK 본문

IT & 비지니스

카르다노 (ADA) 코인과 IOHK

커피 트윗 2017. 12. 22. 17:20

카르다노 (Cardano (ADA)) 코인의 개발에 있어 주요 인물인 호스킨슨 (C. Hoskinson)씨의 트위터 계정입니다. 수학자이고, 비트코인, 이더리움에 이어 제 3 세대 암호 화폐로 주목받고 있는 카르다노 코인을 개발했습니다. 참고로 호스킨슨씨의 트위터 아이디에 포함되어 있는 "IOHK"는 "Input Output HK" 테크 회사의 약자로써, IOHK 회사는 호스킨슨씨와 그의 친구인 우드 (J. Wood)씨가 2015년에 설립한 회사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자신이 주력 인물로 개발한 카르다노 (ADA) 코인에 대해서 관심이 많겠지요? 호스킨슨씨가 트위터에 월 스트릿 저널에 실린 카르다노 코인에 대하여 자랑하고 있습니다. 12월 20일 월 스트릿 저널에 최상위 10개의 코인들이 기사로 실렸는데요, 사진으로 얼핏 보아도, 1위인 비트코인을 따라 최상위 10위권 (Top 10 digital currencies by market value)을 구성하고 있는 알트 코인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2위인) 이더리움 (Ethereum), 비트코인 캐시 (Bitcoin Cash), 리플 (Ripple), 라이트코인 (Litecoin), 카르다노 (Cardano), 아이오타 (IOTA), 대시 (Dash), 넴 (NEM), 그리고 이오스 (EOS) 코인.                                

                                  

다음은 호스킨슨씨의 12월 20일 (*** 트위터의 시차때문에 미국 시간대의 사용자들에게는 12월 19일 트윗일수도 있습니다) 트윗입니다. 카르다노 플랫폼과 에이다 (ADA) 코인에 관한 사항들은, 어떤 거래소나 제품 혹은 월렛 (지갑)도 믿지 말고, 호스킨슨 측 (카르다노 코인 개발자들)에 먼저 물어보라고, 조심하라는 메시지를 사람들에게 보내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카르다노 (ADA) 코인용 월렛이 새로 나왔다"는 광고를 본다면, 앱 스토어에서 내려받아 사용하기 전에, 먼저 호스킨슨 측에 "이러 이러한 월렛을 내놓았습니까"라고 물어 본 뒤 내려받는 것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라이트코인을 만든 찰리 리와 카르다노 코인을 만든 호스킨슨씨 사이의 트위터 대화입니다. 찰리 리가 12월 17일에 다음과 같은 트윗을 올렸습니다: "3개월밖에 되지 않은 카르다노 (ADA) 코인이 벌써 시가 총액이 백억 달러 ($10B)인데다 코인마켓캡에서 6위를 차지할 수 있느냐? 게다가 카르다노 코인을 취급하는 거래소는 비트렉스 (Bittrex)와 바이낸스 (Binance)밖에 없고, 아직 명목 화폐와 교환되지도 않는 코인인데?"라는 대략의 뜻입니다. (그랬더니, 제레미 부시라는 트위터 사용자가 (누군지 모릅니다) 호스킨슨씨에게 "(위의 찰리 리의 트윗에 대하여) 뭐라고 답변을 좀 하시지요?"라고 트위터 멘션을 건넵니다. 그랬더니 호스킨슨씨가 트윗으로 시를 올립니다...).                           

                               

호스킨슨씨의 시를 보고, 찰리 리가 다시 트윗을 올립니다: "(찰리 리) 자신은 호스킨슨씨에 대해서 그리고 카르다노 코인에 대하여 반대할 뜻은 전혀 없으며, 카르다노 프로젝트는 놀라운 프로젝트로써 엄청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단지 현재 시장에서의 시가 총액이 너무 커서 좀 놀랐을 뿐이다"라고 자신의 뜻을 대략 전합니다. 그랬더니, 호스킨슨씨가 이번에는 (시를 트윗으로 올리지 않고...) "자신도 찰리 리의 연구와 원칙에 대해서 항상 존경해왔다. 찰리 리 당신도 그렇겠지만, 우리도 상황이 좋건 나쁘건 여전히 일할 뿐이다"라고 답했습니다. 그랬더니, 찰리 리가 다음과 같이 조언을 합니다: "시장에서 [코르다노 코인의] 가격이 오르건 말건 너무 신경쓰지 말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호스킨슨씨가 찰리 리에게 제안하기를, "관심이 있는 엔지니어에게 다음의 페이퍼 [이 페이퍼는 웹 페이지로 링크가 포함되어 트윗안에 포함됨]를 읽고 스펙과 구현에 대해서 무료로 도와달라고 (나는) 몇몇의 엔지니어들에게 말해왔다"고 하니, 찰리 리가 "그렇다면, 한 번 페이퍼를 보겠다", 고 답하고 두 사람의 트위터 멘션 대화가 끝납니다. 앞으로의 상황은, 그냥 앞으로 어떻게 되는지 기다려 봐야 알 것 같습니다.                                 

                           

***                  

12월 21일 하루의 가격 지수에 따라 코인텔레그래프가 알려주는 코인의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비트코인은 17,235.18 달러 ($17,235.18), 이더리움은 838.26 달러 ($838.26), 그리고 비트코인 캐시는 3,421.84 달러 ($3,421.84)였습니다.                                

                         

크라켄 거래소의 12월 21일 데일리 마켓 리포트입니다. 어제는 전반적으로 하락세였네요. 비트코인 캐시가 15.8 퍼센트 하락, 그리고 비트코인도 13.7 퍼센트 하락, 모네로 (XMR) 코인도 12.9 퍼센트 하락했습니다. 반면, 리플 (XRP)은 39.1 퍼센트 상승, 그리고 도지 (DOGE) 코인 역시 11.2 퍼센트 상승했습니다.                             

                         

코인베이스 거래소의 12월 22일 (한국 시간으로 새벽 5시 45분경의) 트윗입니다: '비트코인 캐시 (BCH)'의 매수와 매도가 다시 가능해졌다고 소식을 전했습니다.                                  

                      

12월 22일 한국 시간 오후 5시 (GMT+9), 코인스탯에 따른 '비트코인 캐시 (BCH)'의 가격은 2,330.47 미국 달러 (US$2,330.47)였습니다.                                    

                             

12월 22일 한국 시간 오후 5시 (GMT+9), 코인스탯에 따른 '비트코인 골드 (BTG)'의 가격은 319.76 미국 달러 (US$319.76)였습니다.                            

                          

12월 22일 한국 시간 오후 5시 (GMT+9), 여러 거래소의 비트코인 시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GDAX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13,619.99 달러 ($13,619.99), 비트스탬프 거래소는 13,400.00 달러 ($13,400.00), 제미니 거래소는 13,537.92 달러 ($13,537.92), 그리고 크라켄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12,843.30 달러 ($12,843.30)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