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윙클보스 형제, 비트코인을 금에 비유하다 본문

IT & 비지니스

윙클보스 형제, 비트코인을 금에 비유하다

커피 트윗 2017. 12. 14. 16:30

블룸버그 텔레비전에 나온 제미니 거래소의 윙클보스 형제입니다 (*** 시카고 옵션 거래소 (CBOE)에 비트코인의 가격을 제공하는 제미니 거래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금에 비유하며 앞으로 금의 역할을 할 것이며, 장기적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대략 20배 정도 더 오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블룸버그 트윗의 날짜는 12월 12일입니다).                                

                             

위의 트윗을 보고 트위터의 한 사용자가 자신의 견해를 덧붙였습니다. "윙클보스 형제가 비트코인을 금에 비유하는데, 자신의 생각에는 앞으로의 세대는 열 살이 되기 전에 코딩 교육을 받을 것이고, 아마 비트코인의 역할이나 기능을 (이전 세대보다) 훨씬 잘 이해할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의 어린이 세대가 성인이 될 무렵이면, 비트코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까요? 이런 (윙클보스 형제의 견해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 밝힌) 견해는 흥미롭습니다.                                   

                          

코인데스크의 12월 13일 트윗입니다: 비트코인 선물의 코드를 읽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 본문 내용 전체를 옮긴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선물에서는, 일년의 열 두 달은 "F, G. H, J, K, M, N, Q, U, V, X, Z"로 표시된다고 합니다. 영어로 1월은 "January"이니까, 1월을 표시하는 대문자를 "J"로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아니라고 합니다. 1월은 F, 2월은 G, 3월은 H, 그리고 4월은 J이며, 이런식으로 12월까지 표시된다고 합니다.                              

                               

다음은 위의 트윗에 연결된 본문에서 일부를 가져온 것입니다 (*** 빨간 색의 밑줄은 제가 그은 것입니다). 코인데스크에서 선물에 대하여 친절하게 이런 저런 점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유 (crude oil)'라는 상품의 코드는 "CL"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다가오는 18일에 출시될 CME 그룹의 비트코인 선물의 코드는 BTC, 그리고 지난 10일에 출시된 '시카고 옵션 거래소 (CBOE)'의 비트코인 선물의 상품 코드는 XBT라고 합니다. 그리고 2018년을 나타내는 숫자는 "8"이라고 합니다. 이것을 모두 종합해서 읽어보면: 만약, 어떤 고객이 2018년 1월에 비트코인 컨트랙트를 거래하고 싶어한다면, "BTCF8"라는 코드로 나타납니다. 여기서 BTC는 비트코인 선물, F는 1월, 그리고 숫자 8은 2018년을 나타냅니다. 혹은 2018년 2월에 비트코인 컨트랙트를 거래하고 싶어한다면, "BTCG8"이라는 코드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BTC는 비트코인 선물, G는 2월, 그리고 "8"은 2018년을 표시한다고 합니다.                          

                             

코인데스크에 우리나라의 농협에 대한 보도가 나왔습니다 (*** 본문의 내용을 모두 완역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12월 11일 트윗인데, 한국의 농협 은행 (HongHyup Bank (NH Bank))이 'R3 분산 레저 컨소시엄 (R3 distributed ledger consortium)'에 참가하게 되어 블록체인 기술의 개발에 기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농협 은행은 "핀테크 회사와의 협력을 통하여 블록체인 기술을 상업화하는 시범적/파일럿 프로젝트에도 관심이 있음 (The bank will further propose a pilot project that will look to commercializing blockchain technology in collaboration with fintech firms)"을 밝혔습니다. R3 컨소시엄은 전 세계적으로 금융 기관, 테크 회사 등 다양한 분야의 160개 이상의 국제적 회원 기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12월 13일 하루의 가격 지수에 따라 코인텔레그래프에서 알려주는 코인의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비트코인은 16,965.31 달러 ($16,965.31), 이더리움은 625.37 달러 ($625.37), 그리고 '비트코인 캐시 (BCH)'는 1,530.14 달러 ($1,530.14)였습니다.                              

                                

이더 델타의 목록에 새롭게 오른 코인들입니다: 오늘 14일 시점을 기준으로, 코인마켓캡에 약어/티커가 올려져있는 코인들만 나열해 보겠습니다 (*** 혹시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이 블로그의 11월 25일 게시글인 "탈중앙화된 (decentralized) 암호화폐 거래소"를 보시면, 이더 델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나오니, 이를 참조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BTCS" 코인은 코인마켓캡에 티커가 두 개가 나옵니다: 일단 둘 다 올려봅니다: 비트코인 스크립트 (Bitcoin Scrypt (BTCS)), 비트코인 실버 (Bitcoin Silver (BTCS)). 다음은 텐엠 토큰 (10M Token (10MT)), 이리얼 (eREAL (EREAL)), 체인지 (Change (CAG)), 널스 (Nuls (NULS)), 비트시디 (Bitcedi (BXC)), 블록메이슨 크레딧 프로토콜 (BlockMason Credit Protocol (BCPT))입니다.                                     

                            

계속되는 지난 10월의 이더 델타의 새 코인 목록입니다: 블루 (BLUE (BLUE)), 돔레이더 (DomRaider (DRT)), 클리어폴 (ClearPoll (POLL)), 하왈라 투데이 (Hawala. Today (HAT)), 헤지 (Hedge (HDG)).                              

                         

계속되는 지난 10월의 이더 델타의 새 코인 목록입니다: 비트잡 (bitJob (STU)), 패러곤 (Paragon (PRG)), 큐볼터 (Qvolta (QVT)), 아이이더리움 (iEthereum (IETH)), 이더리움 다크 (Ethereum Dark (ETHD)).                                   

                        

*** 

이더리움의 가격이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어제 이더리움이 처음으로 600 달러를 돌파했다고 게시글을 올렸는데, 오늘은 칠백 달러를 넘었습니다: 12월 14일 한국 시간 오후 4시 (GMT+9), 코인스탯에 따른 이더리움의 가격은 731.71 미국 달러 (US$731.71)였습니다.                                

12월 14일 한국 시간 오후 4시 (GMT+9), 여러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입니다 - 모두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GDAX 거래소는 16,687.79 달러 ($16,687.79), 비트스탬프 거래소는 16,144.99 달러 ($16,144.99), 제미니 거래소는 16,470.65 달러 ($16,470.65), 그리고 크라켄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16,089.00 달러 ($16,089.00)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