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현재 암호화폐 분야의 11명의 인물 본문

IT & 비지니스

현재 암호화폐 분야의 11명의 인물

커피 트윗 2017. 12. 5. 18:45

야후의 웹 사이트 (yahoo [dot] com)에서 "The 11 biggest names in crytocurrency right now"를 요약 정리했습니다 (*** 완역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원문은 11월 30일에 게재되었습니다.                        

                               

(1) 브라이언 암스트롱, 코인베이스 (Brian Armstrong, Coinbase): 비트코인을 구매하는 가장 큰 메인스트림 웹 사이트의 최고 경영자입니다. 암스트롱씨가 경영하는 코인베이스는 소비자들이 가장 쉽게 비트코인을 살 수 있는 곳이며, 또한 투자자들이 찾아보는 웹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코인베이스는 현재 천 삼백만 (13 million)명의 등록한 사용자가 있으며,  이억 천 칠백만 ($217 million) 달러 창업 투자 자금을 모금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비트코인 분야에서는 첫 "유니콘 (unicorn)" 회사입니다: 그리고 십육억 달러 ($1.6 billion)의 자산 가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Vitalik Buterin, Ethereum): 부테린은 청소년기에 루빈 (J. Lubin)과 함게 이더리움을 공동 창립했습니다. 이더리움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저장하고 작동되게 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보다 이러한 이더리움의 장점을 내세우게 되었습니다. 개발자들은 이더리움의 초기 단계에서 앱을 만들어 네트워크를 만들었고, 그리고 이더리움은 '초기 코인 제공 (ICOs)'의 활발한 활동을 이끌어냈습니다. 2014년 놀라운 토큰 판매 이후, 현재 초기 코인 제공의 대부분이 이더리움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3) 쥬시카 추, 레저엑스 (Juthica Chou, LedgerX): '레저엑스 (LedgerX)'는, 비트코인 옵션을 구매하기 위한 플랫폼으로써, '최초로 연방에서 규제된 플랫폼 (first federally regulated platform)'입니다: 기관의 투자자로 하여금 비트코인을 '헤지 (hedge)'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코인을 공매하는 것에 현재 가장 가까운 옵션이기도 합니다 - 사용자는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베팅을 할 수 있습니다 ("place a bet that the price will drop"). 레저엑스의 고객들은 은행, 헤지 펀드, 그리고 메인스트림의 비트코인 회사들로써, 주로 비트코인을 다루거나 비트코인을 헤지하기를 원합니다. 레저엑스 회사는 삼년 동안의 노력끝에 지난 7월에 [미국의] '상품선물 거래 위원회 (CFTC)'의 승인을 받았으며, 11월 중순에 - 2018년의 끝까지 가치가 있는 - 1만 달러 가격의 비트코인을 위한 옵션 ("option for bitcoin at $10,000 that is good through the end of 2018")을 매치시켰습니다. 이 옵션은 2,250 달러 ($2,250)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이것은 '최초의 비트코인 일년 옵션 거래 (first bitcoin one-year option trade)'로써, 언론의 관심을 집중시켰습니다. 이러한 비트코인 일년 옵션 거래의 구매자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2만 달러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1만 달러의 가격으로 비트코인을 사는 것으로써 확실히 이익이 남습니다. 만약, 비트코인의 가격이 1만 달러로 이하로 떨어져서 2018년에 (1만 달러 이상으로 다시) 상승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옵션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즉 [가격이 하락한 비트코인을] 구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 그들이 잃는 것은 다만 2,250 달러의 수수료뿐입니다 (선물 스왑 (futures swap)과는 달리, 반드시 사야 할 의무는 없다고 합니다). '블룸버그 뷰 (Bloomberg View)'는 말하기를, 레저엑스는 메인스트림의 투자자들을 끌어들임으로써 "암호화 화폐 분야를 완전히 변화시킬 것 (transform cryptocurrencies)"이라고 했습니다. 코인데스크 또한 다음과 같은 견해를 밝혔습니다: 비트코인 옵션은 "필요했던 성숙과 성장의 증표로써, 더 많은 기관의 자금을 이 분야로 끌어들이는 데에 부분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레저엑스의 공동 창립자인 폴과 쥬시카 추 부부 (Paul and Juthica Chou, the husband-and-wife co-founders of LedgerX)'는 두 사람 모두 골드만 삭스에서 일하던 트레이더였습니다.      

(4) 잭 도시, 스퀘어 (Jack Dorsey, Square): 모바일 결제 회사인 스퀘어 (Square)는 2014년 이래로 비트코인을 받아들이도록 벤더 (venders)들에게 허용했습니다만, 2017년 올해에는 더 크게 한 발을 내디뎠습니다: 그것은 스퀘어 캐시 앱에 기능을 추가하여, 이제 고객들로 하여금 비트코인을 사고 보유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it added a feature to its Square Cash mobile app that allows customers to buy and hold bitcoin"). 이러한 결정 이후, 2017년에는 스퀘어의 주식이 183 퍼센트 상승했습니다. 지금 현 시점에서 이것은 시험 가동중일 뿐이며, 적은 수의 스퀘어 캐시 사용자에게만 허용된 기능입니다. 그러나, 스퀘어 회사에 앞으로 기대하는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퀘어 회사가 앞으로 '비트코인으로 개인 간 결제 (peer-to-peer payments in bitcoin)'를 할 수 있도록 고객들에게 제공하며, 이러한 거래에는 소액의 수수료를 지불한다는 것입니다 - 이것은, 스퀘어의 수익성과 비트코인의 인기 모두에 영향력이 있는 큰 결정이 될 것입니다. 스퀘어의 최고 경영자인 잭 도시는 10월에 야후 금융 측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디지털 화폐와 암호 화폐 분야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 그리고 이러한 일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 저희 사업에는 매우 영향력이 크며 중요합니다. 따라서, 저희 회사는 관심을 가지고 주시하고 있으며 가능한 한 빠른 속도로 배우고 있습니다". 도시씨는 테크 분야의 영향력있는 인물이며, 현재 스퀘어와 트위터 두 회사 모두의 최고 경영자이기도 합니다 - 그리고, 그는 이 두 회사안에서 암호화 화폐 분야에 대한 그의 관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 테리 더피, CME 그룹 (Terry Duffy, CME Group): CME 그룹 (Chicago Mercantile Exchange)이 지난 10월 말에 발표하기를, 비트코인 선물 컨트랙트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했습니다 - 그리고, 이후 비트코인 시장은 놀라운 반응에 휩싸였습니다. 상당 수의 사람들은, 지난 달의 비트코인 가격 상승 요인을, 다른 어떤 이유보다도 바로 CME 그룹의 터뜨린 발표에 기인한다고 생각합니다. CME 그룹의 의장이자 최고 경영자인 테리 더피씨는 비트코인 선물 또한 감독하고 있는데요, 그는 씨엔비씨 (CNBC) 측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러한 상품에 관심을 갖는 메인스트림의 회사들이 많아져서 더 이상 회피할 수 없는 사안이었습니다. 저희는 고객들로부터의 엄청난 요구에 직면했는데, 이러한 요구는 단순히 생각하는 정도가 아닌, 상업적인 측면이 있는 요구였습니다. 사람들은 상업 활동에 있어 좀 더 효과적인 방법을 원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괜찮은 방법인지 아닌지 저는 잘 모르겠지만, 그러나 저희 회사는 회사 내부의 방식에 따라 이 상품을 목록에 올리기로 했습니다. 만약, 이것이 잘 되지 않는다면, 저희는 이 상품을 목록에서 뺄 것입니다 (if it doesn't work, we have the ability to eliminate it)". CME 측은 다음과 같은 네 비트코인 거래소로부터 계산된 가격 지수에 따라 비트코인 선물가를 정할 것입니다: 비트스탬프, 잇비트, 그리고 GDAX (GDAX 거래소는 코인베이스 기관의 산하에 있습니다), 크라켄 거래소. 그리고, [지난 7월에 이미 CFTC의 승인을 받은] 레저엑스의 쥬시카 추는 - CME 그룹의 계획에 대하여 질문을 받자 -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견해로는, 비트코인 시장은 현금으로 결제되는 선물에 적합할 만큼 아직 발전되지 않았다 ("bitcoin markets are not quite developed enough" for cash-settled futures)"고 의견을 밝혔습니다.                                        

(6) 찰리 리, 라이트코인 (Charlie Lee, Litecoin):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의 대안 화폐로써, 찰리 리에 의하여 2011년에 만들어졌습니다. 코인 가운데 세번째로 오래된 코인이며 아직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오래된 네임코인 (namecoin)은 더 이상 적합하게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라이트코인은 시가 총액으로 다섯번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라이트코인을 비트코인의 아류로 분류할 뿐이지만, 그러나 라이트코인은 자체의 기술적인 차이때문에 상당 수의 사람들에게 매력이 있습니다. 라이트코인의 네트워크는 비트코인 블록체인보다 훨씬 (대략 4배) 빠르며, 또한 거래 수수료 역시 매우 낮습니다. 라이트코인은 총 '팔천 사백만개의 코인 (84 million coins)'이 공급되는 반면, 비트코인은 총 '이천 백만개의 코인 (21 million)'이 공급됩니다. 그리고 라이트코인은 좀 더 복잡한 '작업 증명 알고리듬 (proof-of-work algorithm (Scrypt))'을 사용하며, 따라서 라이트코인을 채굴하는 기기들은 더 복잡하고 비쌉니다 -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비트코인을 위한 채굴 기기에 비하여 기기가 쓸모없어지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지난 5월에 '라이트닝 프로토콜 (Lightning protocol)'을 사용한 최초의 라이트코인 결제가 1초 이내에 취리히에서 샌 프란시스코로 이루어졌습니다. 풀 (M. Fool)씨는 말하기를, 비트코인의 가장 큰 경쟁자는 이더리움이 아니라 라이트코인이라고 했습니다. 누가 만들었는지 모를 비트코인에 비하여, 라이트코인은 창시자가 이처럼 잘 알려져 있어, 사람들로 하여금 안심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찰리 리는 공적으로도 널리 알려져있고 또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찰리 리는 구글에서 일하다 라이트코인을 만들려고 구글을 퇴사했고, 그 후 코인베이스에서 엔지니어 부문의 디렉터였습니다 - 또한 사람들이 "사토시 라이트 (Satoshi Lite)"라는 애칭으로 부르기도 했다고 합니다.            

(7) 네발 라비컨트, 메타스테이블, 코인리스트 (Naval Ravikant, MetaStable, CoinList): '에인절리스트 (AngelList)'의 억만장자 창립자가 암호 화폐 분야로 그의 관심을 돌리자 암호 화폐 공동체는 기뻐했습니다. '패스트 컴퍼니 (Fast Company)'는 라비컨트씨를 "스타트업 킹메이커"라고 부릅니다 - 라비컨트씨는 메인스트림의 테크 유니콘 회사의 상당 수에 투자를 했습니다. 예를 들면, 트위터, 우버, 체인지.org (Change [dot] org), 코드아카데미 (Codeacademy), 디스커스 (Disqus), 그리고 포스퀘어 등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21 아이엔씨, 블록스택 (Blockstack), 그리고 크라켄 (Kraken)에 투자하기도 했습니다. 라비컨트씨는 올해에 암호 화폐에 단지 투자하는 단계를 지나, 그가 직접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포춘 (Fortune)' 잡지에 의하면, '메타스테이블 캐피털 (MetaStable Capital)'이라는 회사가 있는데 약간 비밀스러운 모드의 헤지 펀드 회사로써, 암호 화폐에 투자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회사를 지원하는 사람들은 라비컨트씨, 안드레센 호로윗츠 (A. Horowitz), 세코이아 캐피털 (Sequoia Capital), 유니온 스퀘어 벤처스 (Union Square Ventures), 그리고 파운더스 펀드 (Founders Fund) 등이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이것은 비밀스러운 암호 화폐 헤지 펀드 회사인데, 실리콘 밸리의 거물들이 모두 관여하고 있으며, 라비컨트씨가 대외적인 얼굴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라비컨트씨는 '코인리스트 (CoinList)'를 창립했습니다: 이 회사는 (파일코인과 블록스택의 목록에 오른) 초기 코인 제공을 위한 서비스 제공 회사이며, '초기 코인 제공 (ICOs)'에 더 안전하게 투자하려는 목적으로 세워졌다고 합니다.       

(8) 엘리자베스 로시엘로, 비트페사 (Elizabeth Rossiello, BitPesa): '비트페사 (BitPesa)'는 2013년 아프리카에서 좀 더 빠르고 저렴한 비트코인 결제를 위하여 만들어진 앱 (app)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비트페사의 고객은 자사의 직원들 또는 다른 사업체에게 지불하고자 하는 회사들과, 모바일 머니 월렛으로 자금을 보내려고 하는 개인 고객들이었습니다. 물론, 다른 국가에도 비트페사와 같은 회사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회사들과 달리, 비트페사는 패트리코프 (A. Patricof)씨로부터 이백만 달러 ($2 million)의 투자를 받았습니다: 패트리코프씨는 그레이코프트 벤처스 (Greycroft Ventures)의 창립자이자 관리 파트너이며,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벤처 캐피털리스트 가운데 한 사람입니다. 비트페사는 올해 여름에 삼백만 달러 ($3 million)의 자금을 투자받았고, 그레이코프트의 투자를 합하면, 총 천만 달러 ($10 million)의 투자 자금을 모았습니다. 금융 관련 직업을 가졌었고 '크레딧 스위스 (Credit Suisse)'에서도 일했던 로시엘로씨는 아프리카에서 사람들이 은행 업무를 위하여 전화에 의존하는 것을 보고 비트페사를 창안했다고 합니다. 비트페사는 금융적으로 사람들을 포용하기 위하여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찬사를 받았습니다. 지난 2년동안 지속적으로 비트페사는 평균적으로 매달 20 퍼센트 이상의 거래량의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 달의 거래 금액은 대략 천 이백만 달러 ($12 million)에 이른다고 합니다. 로시엘로씨는 이렇게 말합니다: "비트페사가 이렇게 널리 채택되어 쓰이는 것은 비트코인의 가격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회사들이 스타트업과 협력하는 과정에서 - 떠오르는 시장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려 - 혁신적인 해결 방법을 찾으려 하다보니, 이렇게 널리 채택되게 되었습니다".     

(9) 배리 실버트, 디지털 커런시 그룹 (Barry Silbert, Digital Currency Group): 실버트씨의 투자 회사인 '디지털 커런시 그룹 (Digital Currency Group)'은 디지털 화폐 회사들을 지원하는 가장 큰 회사입니다: 대략 이름만 열거해보아도, 비트고 (BitGo), 비트페이 (BitPay), 비트페사 (BitPesa), 블록체인 (Blockchain), 블록스택 (Blockstack), 블록스트림 (Blockstream), 체인 (Chain), 코인베이스 (Coinbase), 잇비트 (itBit), 크라켄 (Kraken), 리플 (Ripple), 셰이프쉬프트 (Shapeshift), 그리고 재포 (Xapo) 등의 쟁쟁한 회사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해에 뉴스 사이트인 코인데스크 (CoinDesk)를 인수했습니다. 

(10) 밸러지 스린바산, 언 닷 컴 (Balaji Srinvasan, Earn [dot] com): (두 달 전인) 지난 10월에, 스린바산씨는 그의 회사인 '21 아이엔씨 (21 Inc)'의 이름을 "언 닷 컴 (Earn [dot] com)"으로 바꾸고, 메인스트림의 사용자들에게 비트코인 등의 개념을 더 널리 퍼뜨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언닷컴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증된, 공적인 프로필만 있으면 됩니다: 그러면, 어떤 보내는 사람이 메시지를 보내고, 이 메시지에 대하여 '답변을 함으로써 (replying)' 비트코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은행 계좌도 필요없고, 비트코인 지갑도 필요없다고 합니다. 그는 이러한 서비스를 "최초의 상업적 소셜 네트워크 (the first commercial social network)"라고 부릅니다. 

(*** 다음은 본문에 나온 사진은 아닙니다. 제가 궁금해서 언닷컴의 홈 페이지를 찾아보았습니다. 웹의 홈 페이지 사진입니다).    

                         

(*** 다음의 사진 역시 본문의 내용은 아닙니다. 암호 화폐 분야에서 잘 알려진 인물인 데메스터씨도 언닷컴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데메스터씨의 올해 10월 1일 트윗인데, 답장을 받고 싶은 사람은, 언닷컴의 자신의 프로필로 이메일을 보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11) 엘리자베스 스타크, 라이트닝 연구소 (Elizabeth Stark, Lightning Labs): 비트코인의 가장 큰 문제점 가운데 하나는,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의 제한된 블록 스페이스였습니다 - 따라서 이를 확장하라는 요구가 있어왔습니다. 블록의 크기를 확장시키라는 주제는 공동체 가운데에서도 열심히 논의된 주제였습니다. 그런데, 라이트닝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라이트닝은, 비트코인 프로토콜 위에 세워진 제 2의 결제 레이어로써 개인 간 결제를 더 빠르게 일어나도록 해줍니다 - 그 이유는, 결제가 블록체인에서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Lightning is a second payment layer on top of the bitcoin protocol that can facilitate faster peer-to-peer payments, because the payments happen off the blockchain"). 이것을 비트코인보다 더 "탈중앙화된 (decentralized)" 것이라고 생각해보세요 - 거래는 본래의 비트코인 블록체인이 아니라, 더 작은 채널들로 이루어진 네트워크에서 일어납니다 ("transactions are settled over a network of smaller channels, rather than one main bitcoin blockchain"). 라이트닝에서 이루어지는 결제는 블록체인에서 일어나는 결제보다, 더 빠르고, 저렴하며, 더 개인정보를 보호합니다. 라이트닝은 라이트코인과 같은 코인에도 적용됩니다. 이러한 송금에서 가장 장점으로 부각되는 것은 바로 송금의 속도입니다 - 라이트닝 결제는 몇 초안에 이루어집니다. 2015년에 조셉 푼 (J. Poon)과 테디어스 드리자 (T. Dryja)가 "라이트닝 네트워크 백서 (Lightning Network white paper)"를 내놓으면서, 이 프로젝트를 "확장할 수 있는 오프-체인에서의 즉각적 결제 (scalable off-chain instant payments)"라고 표현했습니다. 스타크씨는 현재 '라이트닝 연구소 (Lightning Labs)'의 최고 경영자로서, '라이트닝 프로토콜 (Lightning protocol)'의 개발을 진전시키고 있습니다. 스타크씨는 다음의 연구 목표를 "레이어 2 (Layer 2)"라고 부릅니다: 스타크씨에 따르면 레이어 2는 "블록체인과 새로운 탈중앙화된 인터넷을 위한 응용 레이어입니다. 이것은 블록체인을 위한 HTTP입니다 (Layer 2 can be the application layer for blockchain and for the new decentralized internet. It can be the HTTP for blockchains)". 

***                    

12월 4일 하루의 가격 지수에 따라 코인텔레그래프가 알려주는 코인의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비트코인은 11,413.17 달러 ($11,413.17), 이더리움은 463.74 달러 ($463.74), 그리고 비트코인 캐시 (BCH)는 1,528.20 달러 ($1,528.20)였습니다.                                

                          

12월 5일 한국 시간 오후 6시 (GMT+9), 월드코인 인덱스에 따른 이더리움의 가격은 467.44 미국 달러 (US$467.44), 그리고 라이트코인은 102.46 미국 달러 (US$102.46)였습니다.                            

                            

12월 5일 한국 시간 오후 6시 (GMT+9), 코인스탯에 따른 비트코인의 가격은 11,931.90 미국 달러 (US$11,931.90)였습니다.                      

                       

12월 5일 한국 시간 오후 6시 (GMT+9), 코인스탯에 따른 비트코인 골드 (BTG)의 가격은 323.74 미국 달러 (US$323.74)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