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라이트닝 네트워크 (LN)에서의 크로스 (오프) 체인 아토믹 스왑 본문

IT & 비지니스

라이트닝 네트워크 (LN)에서의 크로스 (오프) 체인 아토믹 스왑

커피 트윗 2017. 11. 19. 13:16

라이트닝의 트위터 계정이 11월 17일 다음과 같이 비트코인에서 라이트코인으로 "크로스-체인 스왑 (cross-chain swap)"에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성공의 기쁨을 함께 나누는 것은 라이트코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11월 17일의 트윗을 통하여,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이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 크로스-체인 (오프-체인) 아토믹 스왑을 한 것을 자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표에 대하여 찰리 리 역시 다음의 트윗으로 지대한 관심을 나타냈습니다 (*** 트윗이 잘려서 날짜가 나오지 않았는데, 트윗이 올려진 날짜는 11월 17일입니다). 라이트닝 크로스-체인 아토믹 스왑 ("lightning cross-chain [off-chain] atomic swap")이 암호 화폐 분야에서 자신이 앞으로 연구할 다음 단계의 목표라고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찰리 리의 견해에 따르면, 이러한 라이트닝 아토믹 스왑은 "온-체인 (on-chain)" 스왑보다 훨씬 나은 것이라고 합니다: 라이트닝 아토믹 [오프-체인] 스왑은 즉시 실행되며, 수수료가 낮고, 개인적인 정보에 대한 보호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세그위트와 합해져서 실행가능한 성격으로 바뀌기 때문에, 세그위트를 활성화한 사람들/팀들에 대해서도 찰리 리가 감사를 표했습니다. 

(*** 혹시, 이 게시글의 주제와 다른 "온-체인 아토믹 스왑"에 관하여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이 블로그의 9월 20일 게시글인 "디크리드와 라이트코인의 아토믹 스왑 (atomic swap)"과 그 다음날 9월 21일 게시글인 "찰리 리의 트윗과 버트코인 (VTC)"를 참조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이 당시 (9월)의 트윗에서도 찰리 리가 온-체인 아토믹 스왑을 하면서, 앞으로 전개될 더 발전된 형태인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대해서 기대하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다음의 IB 타임즈 (IBTimes [dot] com)에서도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 일어난 최초의 비트코인/라이트코인 사이의 크로스-체인 스왑 ("the first cross-chain swap between bitcoin and litecoin")에 대하여 보도하고 있습니다 (역시 날짜는 17일입니다). (*** 다음의 보도 내용을 모두 완역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이러한 크로스-체인 스왑을 최초로 실행한 사람들은 라이트닝 연구실 (Lightning Labs)과 라이트코인 팀이라고 합니다. 이 보도에서도 찰리 리가 IB 타임즈 측에 " 이제 사용자는 블록체인 사이에서 즉시 가치 [여기서는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를 보낼 수 있습니다 (You can now transfer value instantanesouly across blockchains)"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찰리 리는 또한 "이 사건은 이제, 탈중앙화된 거래소를 포함하여 많은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놓았습니다 (This opens up tons of new possibilites including decentralized exchanges)"라고도 말했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거래소를 통하지 않고도, 개인 사이에서 코인을 바꿀 수 있으니 말입니다. 크로스-체인 스왑을 성공적으로 실시한 라이트닝 연구실의 최고 경영자인 스타크 (E. Stark)씨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이제 사용자가 어떤 기관에 자금을 맡기고 그러한 기관을 통하여 암호 화폐를 송금할 (혹은 보내는) 필요없이, 앞으로 암호 화폐를 교환할 수 있는 미래를 향한 중요한 근간이 될 것입니다".                                     

                                

코인텔레그래프 측에서도 17일 "최초의 비트코인-라이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스왑 성공, 거대한 잠재력을 약속하다 (First BTC-LTC Lightning Network Swap Completed, Huge Potential)"라는 보도를 했습니다 (*** 원문을 모두 완역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 사이의 최초의 오프-체인 아토믹 스왑이 성공했다 (The first ever off-chain atomic swap between Bitcoin and Litecoin has been successfully completed)"고 축하하고 있습니다. 코인텔레그래프에서 계속 보도하기를, "이번의 스왑은, 코인이 교환되었으나, 그럼에도 어느 쪽의 블록체인에도 거래가 기록되지 않는다 (there was no transaction recorded on either Blockcahin)"며 개인의 정보 보호 (privacy)가 가능한 점을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 익명성 (anonymous)이 보장된다고 합니다. 코인텔레그래프에서도 찰리 리의 말을 다음과 같이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내가 실시한 것은 온체인 (on-chain) 아토믹 스왑이었습니다. 따라서, 온-체인이 지니는 한계때문에 거래의 속도도 느렸고, 거래 수수료는 높았습니다. 그러나, 오프-체인 아토믹 스왑 (off-chain atomic swaps)은 훨씬 [온-체인 아토믹 스왑보다] 나은데, 거래가 즉시 이루어지고 수수료도 낮으며, 그리고 각자의 정보 보호도 훨씬 잘 이루어집니다".                                              

                                 

***                         

11월 18일 하루의 가격 지수에 따라 코인텔레그래프가 알려주는 코인의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로 표시됩니다. 비트코인은 7,773.90 달러 ($7,773.90), 이더리움은 331.56 달러 ($331.56), 그리고 비트코인 캐시는 1,256.41 달러 ($1,256.41)입니다.                               

                                  

크라켄 거래소의 11월 18일 데일리 마켓 리포트입니다. EOS 코인이 14.8 퍼센트 상승, 이코노미 (ICN) 코인이 12.4 퍼센트 상승하는 등 대부분의 코인이 상승세였습니다. 그리고 대시 (DASH) 코인 역시 8.02 퍼센트 상승하여 459.60 미국 달러 (US$459.60)를 기록했습니다.                             

                               

11월 19일 한국 시간 오후 1시 (GMT+9), 코인스탯에 따른 비트코인의 가격은 7,802.11 미국 달러 (US$7,802.11)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