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세그위트2x 취소되다 (Cancelled) 본문

IT & 비지니스

세그위트2x 취소되다 (Cancelled)

커피 트윗 2017. 11. 9. 16:46

코인데스크의 11월 9일 한국 시간으로 새벽 2시 15분 (GMT+9)의 트윗입니다: 세그위트2x가 취소되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그위트2x 취소에 관한 트윗이 연이어 올라왔습니다.                                    

                             

중요한 이유 가운데 하나가 "충분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not (built) sufficient consensus)"는 것입니다. 찰리 리를 비롯하여 상당수의 개발자들이 (세그위트2x 반대를 의미하는) "NO2X" 표시를 트위터 계정의 아이디 옆에 올리고 트윗을 했었었지요.                                    

                                    

충분한 합의없이 계속 세그위트2x를 실행하는 것은, [암호화 화폐]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비트코인의 성장을 저해하는 것이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 세그위트2x를 주장했던 측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성장을 저해하려고 세그위트2x 하드 포크를 실시하려고 했던 것은 아니었다고 합니다.                                

                                    

코인데스크 트윗이 계속 설명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수수료는 올라가고, 따라서 '온-체인 능력 (on-chain capacity)'을 증가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세그위트2x 그룹에서는 생각했다는 것입니다.                                        

                                       

가직 (Garzik)씨에 따르면, "btc1 프로젝트는 '대안/교체 실행 (alternate implementation)'으로써 계속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대안적 실행은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비트코인 캐시, 라이트코인, 그리고 다른 비트코인 패밀리 체인을 지원할 것 ("as an alternate implementation, that supports Bitcoin, as well as other chains such as Bitcoin Cash, Litecoin and other Bitcoin-family chains")이라고 합니다.                                       

                                       

다가오는 세그위트2x를 취소한다고 말한 사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벨셰 (M. Belshe)씨, 케사르 (W. Casares)씨, 지한 유 (Jihan Wu, (한국에서는 '우지한'으로 유명합니다)), 가직 (J. Garzik)씨, 스미스 (P. Smith)씨, 그리고 보르히스 (E. Voorhees)씨 등입니다.                              

                                

트윗이 너무 많아서 여기에 다 올리지 못했는데, 마지막으로 "Cancelled" 도장이 상징적으로 찍힌 이 트윗은 올립니다. 그럼에도, 세그위트2x 그룹은 "앞으로 (미래에) 합의가 이루어져서 블록의 크기가 증가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                             

코인텔레그래프에서도 마찬가지로 이 소식을 보도했습니다. "충분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세그위트2x는 일어나지 않는다"고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졌던 시각 직후, 비트코인의 가격은 엄청나게 순간 상승했습니다. 그리고, 이 시점 이후로는, 다시 가격이 내려갔습니다. 특히 GDAX 거래소의 경우 7,898.00 미국 달러 (US$7,898.00)를 기록했습니다: 11월 9일 한국 시간 새벽 2시 31분 (GMT+9)의 가격이었습니다. 아마, 지금까지 비트코인의 가격 중 최고가가 아닌가 싶습니다.                                                             

                                       

***                              

11월 8일 하루의 가격 지수에 따라 코인텔레그래프가 알려주는 코인의 시세입니다: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비트코인은 7,403.58 달러 ($7,403.58), 이더리움은 297.80 달러 ($297.80), 그리고 비트코인 캐시는 631.02 달러 ($631.02)였습니다.                                  

                                     

11월 8일 크라켄 거래소의 데일리 마켓 리포트입니다. 라이트코인만 제외하고, 거의 모든 코인이 상승했습니다. EOS 코인은 17.7 퍼센트 상승, 그노시스 (GNO) 코인은 14.6 퍼센트 상승, 대시 (DASH) 코인 역시 11.2 퍼센트 상승, 그리고 스텔라 루멘스 (XLM) 역시 10.3 퍼센트 상승했습니다.                                         

                                     

11월 9일 한국 시간 오후 4시 (GMT+9), 코인스탯에 따른 비트코인의 가격은 7,385.72 미국 달러 (US$7,385.72)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