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찰리 리의 트윗과 버트코인 (VTC) 본문

IT & 비지니스

찰리 리의 트윗과 버트코인 (VTC)

커피 트윗 2017. 9. 21. 16:18

찰리 리의 (한국 시간으로) 오늘 21일 트윗입니다 - 미국과 시차가 있어서, 종종 미국에 계신 분들이 저녁에 (이 경우 어제 20일 저녁에) 트윗을 하면, 한국의 21일 아침 시간 트윗으로 보이긴 합니다. 찰리 리 (Charlie Lee)가 어제는 디크리드 (DCR) 코인과 라이트코인 (LTC) 사이에 '온 체인 (on-chain) 아토믹 스왑 (atomic swap)'을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버트코인 (Vertcoin, VTC)과 라이트코인 사이에 "온 체인 아토믹 스왑"을 한다고 트윗을 올렸습니다.                                                    

                                             

바로 위의 트윗을 올린 대략 한 시간 뒤, 찰리 리가 라이트코인과 버트코인 사이의 온 체인 아토믹 스왑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트윗을 올렸습니다.                                              

                                           

다음은 버트코인의 트위터 계정인데, 공식 웹 사이트가 계정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vertcoin [dot] org"라고 웹 주소가 나와있습니다. 트위터 계정에 소개된 바로는, 2014년에 시작된 버트코인은 "탈중앙화된/분산 마이닝 네트워크 (decentralized mining network)"에 집중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트위터의 어떤 분이 (다음의 찰리 리의 트윗 중간에 이름이 나옵니다만...) 찰리 리에게 질문을 했습니다. 그런데, 찰리 리와 트윗으로 대화를 주고 받다가 찰리 리의 설명을 듣고, 자신의 첫번째 트윗을 지웠다 ("removed my original tweet")고 합니다. 어쨌든, 이 분의 질문 덕분에, 찰리 리가 이것 저것 설명을 해줍니다 (질문하신 모르는 분께 감사합니다!). 

찰리 리의 트윗에 따르면, "온 체인 아토믹 스왑 (on-chain atomic swap)"은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아닙니다 (이 부분은 어제의 트윗에도 나오는데, 혹시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이 블로그의 어제 게시글인 "디크리드와 라이트코인의 아토믹 스왑 (atomic swap)"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인스턴트 아토믹 크로스-체인 (instant atomic cross-chain)" 거래 (transaction)라고 합니다. 온 체인 아토믹 스왑은 "아토믹"이긴 하지만, "인스턴트"가 아니며 따라서 라이트닝 네트워크와는 다르다고 합니다. 또한 온 체인 아토믹 스왑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트윗이 서로 복잡하게 제시되어 있어서, 이렇게 또 올렸는데 (사실, 저도 트위터에서 이런 트윗의 대화/멘션을 찾기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찰리 리가 말하기를, 그가 실시한 '온 체인 아토믹 스왑'은 세그위트나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이용한 것이 아니다, 라고 다시 상세한 설명을 합니다. (트위터에서 찰리 리에게 질문하는 사람이 한 명이 아니라서, 이 사람에게 대답을 하고, 또 저 사람에게 대답을 해주고 있습니다). "온 체인 (on-chain)"이라고 또 설명하고 있습니다.                                


                                                             

찰리 리가 실시한 버트코인과 라이트코인 사이의 '온 체인 아토믹 스왑'이 세그위트를 사용하지도 않았고, 또한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사용한 것도 아니라고 하니, 트위터에서 또 다른 사람이 찰리 리에게 질문을 합니다: "왜 세그위트를 사용하지 않았습니까?"라고 물었더니, 찰리 리가 대답하기를, "세그위트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반드시 사용해야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합니다.                                        

                                                  

***                           

오늘 21일 한국 시간 오후 3시 (GMT+9)의 비트코인의 가격입니다 - 모든 가격은 미국 달러 (USD)로 표시됩니다. 비트스탬프 거래소는 3869.89 달러 ($3,869.89), GDAX 거래소는 3,871.90 달러 ($3,871.90), 제미니 거래소는 3,869.22 달러 ($3,869.22), 그리고 크라켄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3,870.00 달러 ($3,870.00)입니다.                                                      

                                   

9월 20일 크라켄 거래소의 데일리 마켓 리포트입니다. 가격이 내려간 코인도 있고, 변동이 없는 코인도 있고, 그리고 올라간 코인도 있습니다. 20일의 승자는 대시 (DASH)로써, 6.73 퍼센트 상승해서 343.20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어제 많이 상승했던 비트코인 캐시 (BCH)는 오늘은 하락했습니다 (*** 혹시 궁금하신 분들께서, 이 블로그의 어제 게시글 ("디크리드와 라이트코인의 아토믹 스왑 (atomic swap)")을 보시면, 크라켄 거래소의 9월 19일 데일리 마켓 리포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