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유니온페이, 비트코인 소식 본문

4차 산업 & 핀테크

유니온페이, 비트코인 소식

커피 트윗 2017. 7. 22. 13:17

결제 관련 사이트 (pymnts [dot] com)에서 “UnionPay Leading The Pack In The Global Card Market” 옮겼습니다. 원문은 7 17일에 게재되었습니다.                                                                  

                                                   

세계의 시장을 놓고보면, 마스터카드 (Mastercard) 비자 (Visa) 유니온페이 (UnionPay)’에게 시장을 잃고 있습니다. RBR에서 새로 나온 소식에 의하면 지난 말에 언론에 보도되었는데 세계적으로 카드 시장 (card market)’ 사십억개의 카드 (14 billion cards) 증가했으며, 유니온페이가 가장 많은 결제 제도가 되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RBR 따르면, 세계의 결제 카드의 수는 2016년에 8 퍼센트 증가하여 사십억개가 되었습니다.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은 아시아-퍼시픽 (Asia Pacific)’ 지역으로, 금융권에 포함시키려는 노력에 힘입어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카드의 수가 증가한 데에 가장 역할을 것은 중국입니다. RBR 2022년까지 세계적으로 카드의 수가 칠십억개가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대부분 아시아 퍼시픽, 중동, 그리고 아프리카에서 이런 성장이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역에서는 아직 결제 카드가 없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RBR 말하기를, 유니온페이는 지난 해에 시장 점유율이 43 퍼센트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비자와 마스터카드보다 앞서서 선도하고 있습니다. 유니온페이는 2010 이후 세계적으로 가장 제도가 되었으며, 지난 말까지 육십억개 이상의 유니온페이 브랜드 카드 (UnionPay-branded cards)’ 있습니다. 회사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다이너스 클럽 (Diners Club), 그리고 JCB 더해지면 시장의 80 퍼센트를 차지합니다; 그리고 디스커버와 국내 카드용의 사적인/프라이빗 라벨의 카드가 나머지 시장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RBR, 그럼에도 유니온페이는 대부분 국내용으로써, 중국 밖에서 발급된 것은 1 퍼센트도 안된다 합니다. 물론, [유니온페이는]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만. 유니온페이는 또한, 중국 시장으로 들어오려 노력하는 비자와 마스터카드와의 경쟁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언론 보도에서, RBR 도슨 (D. Dawson)씨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국제적인 결제 제도들이 중국에서 운영되는 국내 허가증 (domestic licences)’ 얻게 된다면, 유니온페이는 이렇게 세계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지키기 어려울 것입니다: 아마, 국내 시장을 경쟁에서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외국에서의 사업을 확장시키려 것입니다”.                                 

***                                          

야후의 금융 부문의 사이트 (financeyahoo [dot] com)에서 “There’s one thing that motivates Elon Musk above all else” 옮겼습니다. 원문은 7 18일에 게재되었습니다. (*** 야후 금융 부문의 링크를 눌렀더니, CNBC로 원문이 연결되었습니다 - 역자).                             

                                                      

일론 머스크 (Elon Musk),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너무 열심히 일하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그는 현재 15번씩이나 스스로 자수성가한 사람입니다: 46세에, 그는 전기차를 만드는 테슬라 ‘(Tesla)’ 우주 탐사 회사인 스페이스엑스 (SpaceX)’ 최고 경영자입니다. 그리고, 머스크씨는 비영리 (non-profit) 인공 지능 연구 기관인 오픈AI (OpenAI)’ 공동 창립자이자 의장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지난 해에, 인간과 기계의 인터페이스 (interface)’ 연결하는 뉴럴링크 (Neuralink)’ 창립했고, 밑으로 터널을 파서 교통 정체를 감소시키는 보링 회사 (Boring Company)’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밤에 여섯 시간씩만 자면서 모든 일을 합니다. 그렇다면, 머스크씨에게 이렇게 동기부여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머스크씨는 토요일에 ‘[미국] 국내 주지사 협회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에게 동기 부여를 하는 것은 미래에 대하여 생각하는 것이고, 미래에 대하여 기분좋게 느끼는 것입니다. 우리는 미래가 가능한 좋기를 기대하며 일하는 것이고, 무엇이 일어날 같은가에 의하여 영감을 얻으며 다음 날을 기대하며 살아갑니다”. 머스크씨는 바로 이런 철학이 그의 가장 알려진 개의 회사, 테슬라와 스페이스엑스의 배후에 깔려있다고 합니다. 머스크씨는 환경 친화적인 운송차량에 대하여 이렇게 말합니다: “ 생각에는, [환경의 파괴없이] 지속가능한 세대와 에너지 소비로의 이행 과정을 가속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것은 피할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빨리 일어나든 늦게 일어나든 조만간 일어날 일입니다”. 6월에, 트럼프 대통령이 파리 기후 조약 (Paris Climate Agreement)’에서 탈퇴하자, 머스크씨는 대통령 자문 기관으로부터 나왔습니다. 스페이스엑스에 대해서는, 그는 여러 개의 행성에서 있는 삶을 만드려고 돕는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머스크씨에 따르면, 우리는 화성에 가서 살며 일하는 대안밖에 없다고 하는데, 이유는 조만간 어느 정도의 멸종 사건이 있을 (There will be some eventual extinction event)이기 때문이라고머스크씨는 학회지인 스페이스 (New Space)’에서 말했습니다. 머스크씨는 말하기를, 화성으로 옮겨가기 위해서는 그러한 이동을 가능한 가격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는 이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그렇게 터인데, 어떤 사람이든 그들이 이런 목표를 정하고 돈을 저축하고 모으면 표를 사서 화성으로 있게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것이라는 데에, 자신의 수십억 재산을 걸만큼 확신하다고 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자산을 이렇게 모으는 주요한 이유가 바로 이것에 자금을 대기 위해섭니다 ([T]he main reason I am personally accumulating assets is in order to fund this). 여러 행성에서의 삶을 가능하게 만들기 위하여 기부를 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돈을 모으는 것이 아닙니다”. 머스크씨에 따르면, “바로 이것이 저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것입니다 이런 일들이 정말 좋고 계속 좋게 있도록 애쓰며 노력하는 것입니다”.                                                         

***                                      

코인데스크에서 분석가로 일하는 서나보그 (Sunnarborg)씨가 다음과 같은 트윗을 올렸습니다: 코인데스크의 새 웹 사이트에서 비트코인 관련 조사를 했는데, 만명 이상의 참가자들이 자신의 견해를 다음과 같이 투표했습니다. 올해에 비트코인이 분리될 것 ("bitoin will split") 같다고 대답한 사람이 38 퍼센트, 그리고 올해에 분리되지 않을 것 같다고 견해를 밝히신 분들이 62 퍼센트였습니다.                           

                                              

***                                     

코인텔레그래프가 올린 트윗입니다: 비트코인이 얼마나 실용적으로 생활에서 쓰이는가, 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트윗안의 표를 확대하여 아래에 다시 올렸습니다).                          

                        

비트코인은 음식점 등의 상점에서도 쓸 수 있고, 또한 세계적으로 디지털 화폐 ("global digital currency")로도 인정받았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ATM에서 사용가능하고, 비트페이 (Bitpay) 등에서 발급한 비트코인 비자 직불 카드 (Bitcoin Visa debit cards)가 있어서, 실제 상점에서나 혹은 온라인에서나 구매할 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트코인 앱 (bitcoin apps)'도 있어서 비트코인으로 요금을 지불하거나, 송금하거나 혹은 현금으로 인출할 수도 있습니다.                                          


                                          


***                                          

중국의 주요 거래소인 BTCC의 최고 경영자인 바비 리 (Bobby Lee)씨의 트윗인데, 실물 비트코인인 'BTCC 민트 (BTCC Mint)'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트윗안의 네 개의 사진중에 왼쪽 위의 사진이 '원 비트코인 (One Bitcoin이라고 동전에 새겨져 있습니다)'이고, 오른쪽 위가 '파이브 비트코인 (트위터에서 사진을 확대해보시면 "Five Bitcoins"라고 동전에 새겨져 있는 것이 보입니다).                                  

                                              

위의 트윗에서 아래 두 개의 사진을 확대해보았습니다: 왼쪽은 'BTCC MINT'라고 새겨져 있는 것이 잘 보이고, 'Titanium' 글자도 작은 글씨로 보입니다. 그리고 비트코인 블록 'Block Bitcoin'이라고 하는데, 큐알 (QR) 코드도 네모난 동전에 새겨져 있는 것이 보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은 비트코인 칩입니다. 칩은 색깔이 다양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