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인공지능과 암호화 화폐 본문

IT & 비지니스

인공지능과 암호화 화폐

커피 트윗 2017. 5. 17. 10:35

파이낸스마그네이츠의 사이트 (financemagnates [dot] com)에서 “Do AI and Cryptocurrency Work Well Together?” 옮겼습니다. 원문은 2017 5 3일에 게재되었습니다. ( 글은 완역이 아님을 미리 밝히여, 독자님들의 양해를 구합니다).                         

      

그린델왈드와 덤블도어가 그들이 마법을 혁명적으로 하려는 시도중에 엄청나게 싸웠다고 해서, 사람의 능력이 세상을 바꾸는 데에 함께 사용되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아마 금융 기술에 대한 토론을 이런 식으로 시작하는 것은 그다지 좋은 생각이 아닐수도 있지만, 뜻밖에 흥미로울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수퍼파워로써 인공 지능이라는 세계를 바꾸는 기술이 금융 시스템을 파괴적으로 창조하는 암호화 화폐의 기술과 결합되는 것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분산 결제 시스템으로써 정부의 화폐 조작을 피할 있으며 또한 사람들로 하여금 /화폐라는 개념을 다시 재정의하도록 합니다 (“We are speaking about the world-altering technology of artificial intelligence as the first superpower coupled with the financial system-disruptive technology of cryptocurrency – a decentrailised payment system that circumvents government manipulation of currency and is forcing us to redefine the concept of money”).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술이 결합하여 함께 대중을 설득함으로써 대중이 돈을 투자하는 방법을 바꿀 있을까요? 그러나, 가장 먼저, 뒤로 물러서서, 개의 개념을 각각 하나씩 살펴보고, 투자와 거래와 개념들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인공 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 지능이란 소프트웨어인데, 소프트웨어는 최초 프로그램이 이후에도, [자신이] ‘배우도록설정된 환경에서의 경험에 기반하여 계속 수행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영화에서는 흔히 인공 지능이 위협적이고 인간을 파괴하는 드로이드 (droids) 그려지지만, 실제로는 인공 지능 소프트웨어가 여러 분야에서 의료 보험, 교육, 안전, 교통 그리고 연예 인간의 삶을 향상시켰습니다. 금융 거래의 분야에서도, 인공 지능은 지난 20년동안 비밀리에 사용되었는데 헤지 펀드 (hedge funds) 은행 그리고 다른 거래 회사들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였습니다. 초기에는 인공 지능 거래 시스템은 거래 실행을 위하여 사람이 중재해야 했으나 , 전자 교환기 이후 인공 지능 거래는 대중들이 모르는 사이에 세계 시장의 성격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현재, 헤지 펀드와 은행, 그리고 골드만 삭스 (Goldman Sachs) 같은 주요한 국제적인 회사들이, 인공 지능 기반의 포렉스와 증권 거래로부터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들은 다양한 금융 시장의 단기적 그리고 장기적 결과들을 예측하기 위하여 러닝 이용합니다 러닝은 예측과 확률의 진화하는 수학적 그리고 통계적 모델입니다 (“These companies harness ‘deep learning’ – evolving mathematical and statistical models of prediction and probability – to forecast the short-and-long term outcomes of various financial markets”). 이러한 모델들은 자체의 특징때문에 시장 조건에서의 변화를 추적할 있고, 따라서 수행 능력이 지속적으로 향상됩니다. 러닝 모델은 시장의 기저를 이루는 근본적인 것들과 그리 관련은 없습니다: 그들은 패턴 인식을 통하여 작동하며, 양적인 분석을 하는 사람들처럼, 모델들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차트 패턴과 예상된 결과 사이의 관계를 찾습니다 (“They work through pattern recognition, and like their human quantitative analyst counterparts, they seek the relationships between chart patterns and expected outcomes to generate a return”). 그럼에도, 가장 훈련된 거래자인 사람들도 거래 행위에 변화를 있는 손실에 대한 두려움이라든지 혹은 욕심때문에, 그들의 거래가 영향받기도 합니다. 인공 지능 봇은 (AI bots), 이러한 감정없이 아주 빠른 속도로 고객을 위하여 거래를 일관성있게 합니다: 그들은 제한을 지키며, 감정때문에 훈련받은 것을 잊고 행동하지 않고 맡겨진 일의 과정을 해나갑니다.

디지털 화폐 거래 (“Digital currency trading”): 디지털 화폐 거래는 최근까지 주로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해왔지만 최근에 탄력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2011 2 이후 비트코인이 미국 달러 (US dollar) 동격이 이후 비트코인은 거의 6년만에 이백 달러 ($1,200) 사백 이십 달러 ($1,425) 사이의 가격으로 지금의 거래의 위치로 자리잡았습니다. 비트코인의 이러한 성공에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분산적인 특징때문에 이로 인하여 정부의 정책적 간섭 (좋은 정책이든 나쁜 정책이든)으로부터 보호받습니다 비트코인은 인플레이션이 극심한 나라나 혹은 정부에 대한 신뢰가 부족한 나라에서 자국의 화폐보다는 실행가능한 괜찮은 대안으로 여겨졌습니다. 비트코인은 중개인없이 사용하기에 간단하고, 관리하기에 쉽고, 종이 지폐보다 안전하게 가지고 다닐 있으며, 거래하기에 저렴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6개월 동안의 놀랄만한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자산으로서의 비트코인은 단점도 있는데, 바로 극심한 시장 변동성 (“extreme market volatility”)입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의 제한적인 공급과 함께 시장 원리에 대응하여 정부가 개입할 없다는 점이 결합되면, 비트코인은 시장의 편견에 대하여 빨리 반응합니다. 최근의 비트코인 ETF 경우를 예로 들어 봅시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낙관적인 분위기 가운데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의 결정을 앞두고 괜찮은 분위기였습니다 삼백 이십 달러 ($1,327)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증권 거래 위원회가 제미니 (Gemini) 솔리드엑스 (SolidX) 비트코인 ETF 프로젝트를 모두 거부하자, 가격은 20 퍼센트나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이전 수준의 가격으로 다시 상승한 데에 달이 걸렸습니다. 게다가 비트코인의 하루 차트를 보면, 단기적인 변동도 있습니다. 평균적인 비트코인/미국달러 차트를 보면, 비트코인의 가치는 10 달러 (USD)에서 15 달러 사이를 4 시간마다 변동하며, 때에 따라 높을 때도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은 이런 변동때문에 비트코인에 투자하기를 꺼립니다. 그러나, ‘데이 트레이더스 (day traders)’ 매일 시장에서 근소한 이익이라도 남기기 위하여 이러한 변동성을 이용합니다: 이들은 하루 종일 컴퓨터와 모바일 화면에 거의 시선을 고정하고 들어가고 나오기 위하여 시장을 추적합니다.

미성숙하고 변동성이 심한 시장 (“Young and volatile market”): 다시 앞의 질문으로 되돌아가 봅시다: 암호화 화폐처럼 아직 성숙하지 않고 변동성이 심한 시장이 인공 지능과 파트너가 되어 수익을 창출할 있을까요? 수백만에서 수십억에 이르는 시가 총액와 더불어, 암호화 화폐 시장은 대부분의 은행과 헤지 펀드를 끌어들이기에는 기회가 너무 적습니다. 그들은 자금을 인공 지능과 결합시켜 빈번한 거래로부터 높은 수익을 얻습니다: 경쟁자들 사이에서, 밀리세컨 (a few milliseconds)이내에 엄청난 수익을 얻는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인공 지능 개발자들이 이런 초기 단계의 암호화 화폐 시장 미성숙하고 매우 변동적인 시장에서 수익의 기회를 찾아내는 것을 배우는 시스템을 만들 여지는 있습니다. 그리고 골드만 삭스같은 회사는 이백억 달러 (20 billion dollars) 규모의 시장에 코웃음을 치겠지만, 이런 종류의 수익에도 관심을 가지는 투자자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영국에서 아워 에이아이 블로그 [ouraibot [dot] org]’ 같은 젊고 재능있는 사람들을 보기 시작합니다. 이런 유형의 암호화 화폐 열정가들은 그들이 지닌 러닝 시스템의 지식과 혁신, 상상력, 그리고 괜찮은 결과를 창출해낼 디지털 화폐 시장의 운동성을 예측하는데 있어 적합한 이해도를 결합시킵니다. 그러나, 암호화 화폐 분야의 많은 사람들은 느끼기를 시장은 이미 메인스트림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But many within the cryptocurrency space feel that the markets are moving towards the mainstream”), 판테라 캐피털이나 혹은 샌탠더, 시티뱅크와 같은 은행들이 암호화 화폐 시장에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 고민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공 지능이 디지털 화폐 거래와 결합하여 얻어낼 혜택을 받을 개인을 위한 기회는 아마 제한적일 것입니다. 기회를 생각할 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 ‘수호자를 기다립니다!’                             

 


'IT & 비지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H/LTC 가격 (5월 12일 - 16일)  (0) 2017.05.18
트위터, 아마존 에코 소식  (0) 2017.05.18
암호화 화폐 (Cryptocurrency) 소식  (1) 2017.05.16
BPI 차트 (5월 10일 - 14일)  (0) 2017.05.15
라이트코인 소식  (0) 2017.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