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비트코인에 대한 예측 본문

IT & 비지니스

비트코인에 대한 예측

커피 트윗 2016. 1. 27. 10:32

최근 뉴스에 비트코인 개발자인 허언 (Mike Hearn)이 '비트코인은 실패작'이라고 말한 것이 보도됨으로써, 비트코인의 앞날에 대해서는 비관적인 견해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인터넷에서 '유럽판 뉴스위크'지의 기자가 비트코인에 대해 약간 낙관적인 의견을 쓴 글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아래에 번역해보았습니다.  저는 비트코인에 대해 잘 모르는지라, 낙관적으로 바라보아야 할지, 비관적으로 보아야 할 지, 저로서는 판단하기 힘듭니다.

바로 아래 사진의 트윗이 원문 출처이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의 글은 제가 완전하게 완역한 것이 아닙니다.  독자님들의 양해를 미리 구합니다). 


비트코인은 실패할까?

비트코인은 죽었다고 다시 한번 선포되었습니다.  중요한 개발자인 마이크 허언 (Mike Hearn)이 비트코인 실험은 끝났다고 말 한 최근의 발언은 비트코인이 처음 2009년에 시작되었을 때로부터 실패했다고 한 모든 발언을 다 세어보면 이번으로 89번째입니다.  허언과 같은 뛰어난 프로그래머가 비트코인을 포기한 것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지금도 디지털 화폐인 비트코인에 매달려 이를 성공시키려고 일하고 있는 개발자만 해도 수천명이나 됩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아무 중단없이 7년간 이어져 왔습니다; 이는 은행 시스템이 할 수 없는 놀라운 일입니다.  비트코인과 그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 기술은 모든 비트코인 거래를 기록하는 온라인 레저 (ledger) – 거래를 더 빨리 이루어지게 할 근본적인 혁신입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금융의 중계인들 (middlemen)에 대한 필요를 대체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후, 우리는 공증인과 토지 등기소와 증권 거래소를 차례로 구조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비트코인 가격이 요동치는 것을 비판했지만, 지금은 비트코인의 가치를 미국 달러 / 유로화 / 금에 고정하는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there are applications that lock the value of bitcoin to dollars, euros, or gold"); 영국 정부가 비트코인은 범죄의 도구로 이용될 확률은 매우 적다고 말했음에도, 사람들은 어두운 세계의 마약이나 무기 거래상에 의해 악용될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사람들은 규제가 혁신을 좌절시킬 것이라고 염려했습니다.  그러나, 그러는 동안에 비트코인은 계속 성장했습니다.  허언의 비판은,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처음에 세워진 방식은 그 후 점점 증가하는 거래의 양을 지지할 정도로 처음부터 충분히 튼튼히 세워진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비판은 사실 (비트코인이라는) 디지털 화폐의 성공을 반증하는 것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비트코인이 지난 몇 달동안 그랬던 것처럼 (앞으로도) 빨리 성장한다면, 네트워크를 부분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필요는 있습니다.  이런 것은 좋은 문제점입니다.

[비트코인은] 처음에는 하나의 작은 실험에 불과했었는데, 이제 급성장하는 생태계가 되었습니다.  이용하는 사람도 많아서 이제 우리는 더 많은 capacity를 확보해야 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소프트웨어에서 동력을 얻어 성장하는 비트코인이 때때로 업그레이드 되어야 한다는 것은 처음부터 알려진 사실이었습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2015년에 가장 잘 작동한 화폐였습니다.  그 이유는, 작년 한 해에만, 오백만명 이상의 새로운 이용자들이 비트코인으로 거래를 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점은, 총거래량이 그 이전의 열 두달보다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은 앞으로 다가올 여러 해 동안 혁신을 촉진시킬 것입니다.  인터넷의 시민으로서 우리는 투명성과 사용의 편리함을 요구해야 합니다.  2016년을 사는 사람들은 인터넷으로 돈을 송금하는 것이, 마치 이메일을 보내는 것처럼, 빠르고 저렴하게 될 수 있어야 할 것을 기대합니다.  사람들은 지금도 외국으로 송금을 할 때 며칠씩 걸리는데, 사실 이런 불편함은 과거의 이야기에나 나올법한 그런 예입니다.  비트코인은 이런 문제를 [마치 이메일을 보내는 것처럼 쉽게, 더 빨리 외국으로 돈을 송금할 수 있는 것] 해결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이라는] 디지털 화폐는, 허언이 말했듯이, ‘실패한 실험은 아닙니다.  우리의 회사인, (비트코인 지갑을 제공하는) 블록체인은 지난 12월에 가장 좋은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모든 성공적인 프로젝트는, 그것들이 성장하면서, 많은 문제에 부딪히지만, 그러나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는 뛰어난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앞으로 오년 이내에,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마치 지금 문자 메시지를 쉽게 주고 받듯이 돈을 보낼 것이고, ‘사망을 알리는 부고장’을 밖으로 내걸 기관들은 기존의 은행들이 될 것입니다.   


*******

다음 소식은 시냅스페이에 관한 것입니다.  제가 찾아보니, 애플의 앱 스토어에 시냅스페이의 앱이 있었습니다 (아래 사진 참조).

시냅스페이는 사람에게, 그리고 사업체에게 안전하게 송금할 수 있게 해줍니다.  크레딧 카드나 현금 인출기가 (ATM) 필요하지 않습니다.  송금을 하는 자신에 대한 재정적인 정보를 드러내지 않고서도, 돈을 보낼 수 있습니다. 시냅스페이를 사용하고 싶은 사람은, 먼저 이 앱을 내려받아서 설치하고, 회원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회원 가입을 하실 때, 자신의 이름, 이메일 주소, 그리고 전화 번호를 기입해주세요.  그리고 [시냅스페이에] 자신의 은행 계좌를 연결합니다.  시냅스페이 사용자가 만약 상점에서 물건을 샀다면, 그 사용자의 전화로 거래 정보를 알려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괄적이진 않지만, 리워드 (reward) 시스템이 있어서, 리워드 가능한 가게나 상점에서 쇼핑을 하시면, 적립해두신 리워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제가 크라켄 사에 대한 글을 번역한 후, 시냅스페이에 대해서도 이것 저것 알아보네요.  전혀 알지 못하던 미국의 결제 회사인데, 크라켄 사의 파트너라니까, 궁금해서 그랬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비트코인 거래소인 크라켄 사의 최근 트윗입니다. 상황이 좋지 않은 듯 한데, 앞으로 잘 되겠지요.

비트코인에 대한 비관론 (마이크 허언의 견해)을 뉴스에서 듣고, 그리고 위의 유럽판 뉴스위크지의 낙관론을 살펴보았지만, 저는 아직도 판단이 되질 않습니다.  어쨌든, 아주 최근에 크라켄 사는 비트코인 거래소를 두 개나 인수해서 사업을 북미쪽으로 확장하려 합니다 (제가 이러한 사실을 번역해서 이 블로그에 올린 것이 바로 며칠 전인 23일입니다).  크라켄 사의 파트너 결제 회사가 바로 위의 '시냅스페이'이구요.  크라켄 사는 안전하게 자금을 잘 보관하고 있다고 저렇게 트윗을 올렸는데, 잘 되기를 바랍니다.  요즘 트위터에서 최근 2일 혹은 3일 동안, 비트코인 관련 계정은 다들 비슷한 내용의 힘든 상황을 트윗으로 올리고 있습니다.  문제가 해결되고, 상황이 좋아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