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트윗

은행과 블록체인 기술 본문

IT & 비지니스

은행과 블록체인 기술

커피 트윗 2016. 10. 6. 08:26

뉴스비티씨의 사이트 (newsbtc [dot] com)에서 “Banks Fall Over Themselves in Race to Integrate Blockchain Technology” 옮겼습니다.   

                                                   

                                                       

기존의 금융 기관들에 의하여 블록체인이 채택되는 것은 일어날 현상은 아닙니다. 적어도, 이들 기관의 공식적인 대변인들이 세상에 하는 말은 그렇습니다. 그러나, 아이비엠 (IBM) 따르면, 분산 거래 장부 (distributed ledgers) 받아들여 그들의 코어 시스템 (core systems) 통합하려는 빠른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비록 은행이 오픈 스탠더드 (open standard) 받아들이고 있지는 않지만, 비트코인 기술을 위해서는 상황이 괜찮아 보입니다. 아이비엠에 따르면, 세계 은행의 15 퍼센트가 2017년까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합하려고 계획한다고 합니다 (“According to IBM, nearly 15% of all banks around the world are planning to integrate blockchain technology by 2017”). 이러한 스케줄은 금융 기관이 최근에 던지는 메시지와는 아주 다릅니다: 그들 대부분은, 블록체인 기술에 관한 , 처음으로 행동하는 기관에게 혜택이 그다지 없다고 보고, ‘기다리면서 두고 보자 접근법을 선호합니다.

블록체인 통합을 위한 경주/경쟁은 시작되었습니다 (The Race For Blockchain Integration Is Underway) : 그럼에도, 상업적인 그리고 전면적인 블록체인 응용의 출시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빨리 일어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물론 2017년은 거의 다가왔지만, 아이비엠은 때까지 상당히 많은 은행들이 [블록체인 응용] 서비스 준비를 마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되려면, 분산 거래 장부가 기존의 레거시 기술 (legacy technology) 함께 작용되도록 해야 일이 많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세계의 은행의 60 퍼센트 이상이 다가올 삼년 이내에 블록체인 상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More importantly, more than 60% of all banks around the world should have a blockchain product in the next three years”). 이러한 아이비엠의 태도는 [미래에 실제로 그렇게 일어날지는 모르지만] 상당히 단언적입니다: 물론 은행들은 혁신의 소용돌이속에 있긴 합니다. 십만명 혹은 이상 (100,000 employees or more) 직원을 고용한 은행들은 분산 거래 장부를 그들의 상품과 서비스로 통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이비엠이 200개의 은행만 조사했지만, 그러나 이런 추세는 무시할 없습니다. 세계의 은행 가운데, 적은 수의 표본이지만, 생각보다 빨리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모든 은행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를 원하며, 혁신이 일어나면, 선두에 다른 은행을 따라갑니다. 경우에 있어서, 블록체인을 응용하는 것이 바로 이런 것입니다. 전문가들이 분산 거래 장부를 채택하는 일에 있어서, 5년에서 10 정도 걸릴 것이라는 견해를 보일 때에, 바로 이런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다시 , 소위 전문가들이 틀렸으며, 그리고 이번 경우가 전문가가 틀린 마지막 경우는 아닐 것입니다. 비트코인과 관련 기술은 금융 부문을 흔들어놓았으며, 이에 맞추어 행동할 때는 작년이었습니다. 은행들이 블록체인 상품을 출시하려 노력하며 달려갈 , 중요한 질문은, 그들이 시간에 맞추어 행동했는지 아니면 [이러한 추세에 발을 맞추지 못하고] 늦었는지 입니다.    

                       

***               

파이낸스마그네이츠의 사이트 (financemagnates [dot] com)에서 “EasyBit Opens Six New Bitcoin ATMs in Four US States” 옮겼습니다.     

                      

                             

비트코인 현금 자동 입출금기 (ATM) 네트워크인 이지비트 (EasyBit) 미국에서 여섯 개의 새로운 비트코인 ATM 기계를 설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기계가 설치된 미국의 주는 조지아 (Georgia), 유타 (Utah), 하와이 (Hawaii), 그리고 텍사스 (Texas)입니다. 미국과 아르헨티나 비트코인 센터 (Bitcoin Center) 사무실에서 이지비트는 세계적으로 개의 대륙에서 9 국가에서 35개의 ATM 운영합니다. 2013 12월에 창립된 암호화 화폐 키오스크 제공 회사는, ATM 제조 회사로써 비트액세스 (BitAccess) 제네시스코인 (GenesisCoin) 일합니다. 회사의 비트코인 에이티엠 (ATM) 암스테르담에 있는 웨리의 타이 음식점에 있습니다. 이제 아시아를 포함하여 올해 말까지 많은 나라들로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지비트의 창립자이자 최고 경영자인 듀프리 (M. Dupree)씨는 이렇게 말합니다: “비트코인 에이티엠을 설치하면, 공동체에서 비트코인 채택을 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에이티엠을 설치하면, 그러한 곳으로 보행자가 늘어나서 이러한 유동 인구로 수익을 늘어나서, 모두에게 좋은 결과가 되었습니다”. 거래소에 대해서 규제되든가 혹은 시장을 떠나든가, 라는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에이티엠 네트워크는 미국에서 실제로 활발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코인소스 (Coinsource), 예를 들어, ‘ 웨이 (Two Way)’ (USD/BTC and BTC/USD) 거래의 선택 사항의 서비스로 업그레이드한 2016 7월부터 개의 새로운 기계를 설치했다고 보고합니다.     

                       

***              

엔에프씨 결제 관련 사이트 (nfcworld [dot] com)에서 삼성 페이에 대한 짧은 소식을 전합니다: 원문의 제목은 “Samsung Pay to launch in Thailand this year”입니다.     

                

                                      

삼성 페이가 올해에 태국에 출시될 것이라고, 타이 삼성 전자의 아이티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부사장인 폰프라탕씨가 태국의 모바일 엑스포에서 확인했습니다 (“Samsung Pay will launch in Thailand this year, the vice president of IT and mobile communications at Thai Samsung Electronics, W. Pornpratang, has confirmed at the Thailand Mobile Expo”). 네이션 (The Nation) 보도에 의하면, “이미 [삼성 페이를 위한] 지원을 밝힌 은행과 카드 발행 회사들 가운데에는, 크룽타이 카드 회사 (Krungthai Card Co.), 시티뱅크 (Citibank), 카시콘뱅크 (Kasikornbank), 뱅크 오브 아유다 (Bank of Ayudhya), 시암 코머셜 뱅크 (Siam Commercial Bank), 그리고 방콕 뱅크 (Bangkok Bank)”라고 합니다.